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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서울

어디나지원단

담당부서
서울디지털재단스마트포용팀
문의
02-570-4650
수정일
2024-12-03

어디나지원단 소개

고령층 디지털교육 전문강사 “어디나 지원단”을 통한 노노(老老)케어 방식의 디지털 교육·상담을 통해 역량을 향상시키고 디지털 격차해소 신(新)교육모델을 창출합니다.

사업목적
  • 어르신 교육을 통한 소외없는 디지털 포용사회 기여
  • 교육지원 체계 내실화 및 고도화를 통한 시민 체감도 제고
  • 시민 디지털 역량향상을 통한 스마트 포용실현으로 디지털 대전환 견인
사업분야
  • 어디나 지원단 운영
  • 대상 : 만 55세 이상 서울시 거주 시민으로, 디지털 분야 자격증 및 활동 이력 보유자 150명 선발
  • 활동내용 : 밀착교육(1:1), 심화상담(헬프데스크), 체험·행사 참여 등

    ※ 운영실적 : ’19년 34명, ’20년 : 216명, '21년 :100명, 22년 120명, 23년 150여 명

고령층 디지털 역량향상 교육
  • 목적 : 어르신과 공감대 형성으로 반복교육을 통한 교육효과 제고
  • 대상 : 서울시 거주 고령자(만 55세 이상)

    ※ 교육 운영실적 : ’19년 464명, ’20년 : 2,183명, '21년 : 8,323명, '22년 :16,662명, '23년 : 20,812명

    1. 1
      밀착교육(1:1)

      어디나지원단 1명과 교육생 1명 간 대면교육으로 스마트폰 기본사용, 인터넷 검색, QR체크인 방법 등 교육

    2. 2
      반복교육(온라인)

      일대일 밀착교육에서 학습했던 내용을 반복 학습(에듀테크캠퍼스 활용)

    3. 3
      온·오프라인 헬프데스크 운영

      온라인 교육 관련 실시간 오류 상담 등 문의 및 복지관 등 오프라인 공간에서 디지털기기 사용 방법에 대한 심화 상담 실시

     

    ※ 디지털 격차해소를 위한 스마트폰 설정, 카카오톡 활용 등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제공

    2022 어디나지원단_밀착교육_신한 정릉점_1_

사회복지사 연계 찾아가는 교육 운영
  • 대상 : 독거어르신 등 거동불편 고령자
  • 교육내용 : 스마트폰 설정, 카카오톡 활용 등 디지털 기초교육
  • 운영방법 : 사회복지사, 어디나지원단 2인 1조 방문교육
기업·기관 연계 체험 교육 운영
  • 대상 : 新 디지털서비스 이용희망 고령자
  • 교육내용 : 기업·기관 제공 新 디지털서비스 이용방법
  • 운영방법 : 협업희망 기업·기관을 섭외해 공동프로그램 운영
교육모델 개발 및 문화 확산
  • 방식 : ‘①역량진단 → ②밀착교육(1:1) → ③에듀테크캠퍼스 활용 온라인 반복 교육 → ④심화상담(상시)’으로 이어지는 고령자맞춤형 교육방식 설계
  • 내용 : 기초, 생활, 심화 등 역량수준에 따른 교육 운영
관련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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