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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상권 자영업자를 위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오픈

담당부서
정보기획관 통계데이터담당관
문의
02-2133-4292
수정일
2018.10.27

 상권1-1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 바로가기

 

,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로 창업위험도를 알려준다

과밀화된 골목상권에 창업하는 영세 소상공인들을 위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골목상권 정보를 분석해서 제공하는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golmok.seoul.go.kr)가12월 1일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한다.

본 서비스는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에 접속하여 상권통계, 맞춤형 상권검색, 내점포 마케팅 등의 메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정보 서비스’는 예비 창업자에게 신규 진입에 대한 위험도와 과밀지수 등을 5개 신호등과 다양한 상권 분석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이고 신중한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돕고, 기존 자영업자에게는 영업환경 개선과 매출증대의 기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권메인화면

 

<신규 창업 위험도와 신규진입 위험여부 알 수 있는 제공하는 과밀 지수 제공>

골목상권 영역에서의 창업수가 많은 외식업종 10개에 대하여 골목상권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구·동 단위의 행정구역별 폐업신고율과 3년 생존율을 기반으로 수요 대비 공급의 포화정도로 신규 진입 위험 여부를 제공하는 ‘과밀지수’를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과밀지수는 점포 매출액은 시장구매력, 경쟁 등의 요인이 반영된 결과라는 가정 하에 매출액의 크기를 중심으로 상권의 포화여부를 평가하는 수요 반영 매출액 기반 평가와 해당 지역에 신규 점포가 입점했을 경우 기존 점포와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신규창업 매력 평가를 통해 산출하였다.

골목상권별 활성도와 안정성, 성장성을 예측하여 창업 시 위험도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산출한 ‘활성도지표’와 ‘성장성지표’, ‘안정성지표’를 개발하여 타 상권과의 비교분석도 가능하도록 하였다.

활성도지표는 상권의 잠재력을 볼 수 있는 유동인구 크기와 상권 내 현재 발생하고 있는 거래건수를 결합하여 산출하는 것으로 골목상권에서 특정 업종의 거래가 활발하게 일어남을 의미하며 거래량으로 평가하는 지표이다.

성장성지표는 상권의 매출액 증감을 통해 상권의 발달성과 집적효과 가능성을 가늠하는 것으로 전년 동월 대비 당월 매출액의 증감율을 파악, 최근 1년간 월별 증감율에 대하여 기하평균 방법으로 적용하는 지표이다.

안정성지표는 점포의 안정성은 생존의 확실성을 의미하여, 폐업률(개업 점포 수 대비 폐업 점포 수)과 영업지속기간을 결합하여 산출한 지표이다.

 

<사용 주체별 맞춤형 상권분석서비스 제공 주요내용>

   대시민 서비스 : 위험지수 및 상권/동 단위의 상권 정보 제공

. 신규 진입억제를 위한 자치구별 창업 위험도 지수산출 및 제공

. 상권지표, 업종분석, 인구분석, 배후지 특성 등 골목상권 상태정보 제공

. 개폐업 추이, 자영업 증감율, 임대시세 현황 등 동별 통계정보 제공

. 기존 자영업자 영업활동 지원을 위한 타겟고객, 고객거래특성 등 마케팅 정보 서비스

SNS를 통한 상권분석보고서 공유 및 상권정기보고서 제공

  전문가 서비스 : 빅데이터 기반 컨설팅을 위한 분석기능 제공

. 서비스 이용 대상 : 서울신용보증재단 소속 컨설턴트

. 시각화 분석도구를 기반으로 하는 다차원 및 연관분석 제공

. 매출, 유동인구, 집객시설 등의 컨설턴트들이 원하는 다양한 정보들의 결합 및 조합을 통한 추가 분석 및 Insight 도출

  정책활용 서비스 : 시스템을 활용한 골목상권 모니터링 및 지원

. 상권변화 모니터링을 위한 대시보드 : 가게당 매출액, 상권/업종별 순위 및 증감율 분석 등 상권 전체 현황 정보 제공

. 정책 집행 및 효과 모니터링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정책을 장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효과 분석

 

<1,008개‘서울형 골목상권’내 43개 생활밀착형 업종 분석정보 제공>

시는 서울시 전역을 대상으로 대형 유통시설이 포함되지 않고, 왕복4차선로 이상의 대로변 뒷골목 또는 주택이 밀집되어 있으며, 도소매업·음식점업·서비스업 등 43개 생활밀착형 업종*을 영위하는 상점이 50개 이상 밀집된 발달상권**에 포함하지 않은 지역의 상권을 ‘서울형 골목상권’이라 정의하고,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1,008개의 영역을 추출하였으며, 이를 집중 분석하고 그 결과를 제공한다.

생활밀착형 업종*이란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이 발간한 ‘2013년도 서울 자영업자 업종지도‘에서 선정한 신규 창업 또는 기존 자영업소중 비중이 높은 43개 업종을 말한다.

외식업(10개) : 한식,음식점,중국집,일식집,양식집,분식점,패스트푸드점,치킨집,제과점,호프,간이주점,커피음료

서비스업(22개) : 입시보습, 학원, 외국어, 학원, 예체능, 학원, 일반의원, 치과의원, 한의원, 부동산, 중개업, 인테리어, 노래방, PC방, 보육시설, 노인, 요양시설, 헬스클럽, 당구장, 골프, 연습장, 미용실, 피부, 관리실, 네일숍, 여관업, 세탁소, 자동차수리, 자동차, 미용

도·소매업(11개) : 슈퍼마켓, 편의점, 컴퓨터, 판매수리, 휴대폰, 정육점, 과일채소, 의류점, 패션잡화, 약국, 문구점, 화장품

 ※ 발달상권**이란 풍부한 배후직장, 교통발달 등의 특징을 가지는 상가/오피스 고 밀집지역이며, 상대적으로 높은 임대료와 유동인구를 가지는 상권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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