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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견 대신 응원` 캠페인…서울시, 고립·은둔 청년 인식개선 나선다

담당부서
미래청년기획단 청년사업반
문의
02-2133-4299
수정일
2024.06.17

□ 전국 고립·은둔 청년 지원 정책을 선도해 온 서울시가 이번엔 고립·은둔 청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는 캠페인을 펼친다.

ㅇ 서울시는 심리적 어려움, 취업 실패 등 다양한 이유로 사회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고립 청년’과 집 밖으로 나오지 않는 ‘은둔 청년’의 사회복귀를 돕기 위해 2020년부터 고립·은둔 청년 지원 정책을 펼쳐오고 있다.

□ 고립・은둔 청년에 대한 편견과 낙인, 오해가 사회복귀의 큰 걸림돌이 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이번 캠페인은 고립・은둔 청년을 응원하고 지지하는 분위기를 조성해 정책효과를 높인다는 취지다.

□ 서울시는 본격적인 캠페인 시작에 앞서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고립·은둔 청년 인식개선 슬로건 공모전>을 6월 17일(월)부터 7월 26일(금)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 공모전 참여 희망자는 고립·은둔 청년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시선을 이끌어 낼 20자 이내(띄어쓰기 포함)의 메시지를 작성해서 온라인으로 제출(bit.ly/고립은둔청년인식개선캠페인슬로건공모전)하면 된다. 슬로건은 1인당 최대 2개까지 제출할 수 있다.

ㅇ 슬로건은 ‘자율주제’와 ‘지정주제’로 나누어 공모한다. 지정주제로 선정된 ‘기지개’는 오랜 고립·은둔 생활로 몸과 마음이 움츠러든 청년들이 기지개를 켜고 세상에 나오는 모습을 의미한다. 최근 문을 연 서울시 고립·은둔청년 전담센터도 ‘기지개’의 의미를 담아 ‘서울 청년기지개센터’로 명명한 바 있다.

ㅇ 공모전 참여와 관련한 문의는 고립·은둔청년 인식개선 캠페인 슬로건 공모전 운영사무국(☎070-7780-4491)로 하면 된다.

□ 우수 아이디어를 제출한 54명을 선정해 총 200만원(▴최우수상(1명) 50만원, ▴우수상(3명) 20만원, ▴장려상(10명) 5만원, ▴참가상(40명) 1만원)의 모바일 도서문화상품권을 수여할 계획이다.

ㅇ 우수 아이디어는 서울시 내부 위원 및 홍보·마케팅 분야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공모전 심사위원회를 통해 선정한다. 선정 결과는 오는 8월 2일(금) 청년 몽땅 정보통을 통해 발표한다.

□ 최우수로 선정된 슬로건은 서울시 고립·은둔 청년 인식개선 캠페인과 정책홍보 전반에 두루 사용될 예정이다.

□ 아울러, 시는 슬로건 공모 이외에도 고립·은둔 청년 인식개선을 위한 극복 수기 공모전, 사회관계망(SNS) 응원 릴레이, 길거리 캠페인 등도 펼칠 계획이다.

□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사회적 고립에 대한 대응 정책을 먼저 시행했던 일본과 영국에서는 사회적 고립을 전 생애에 걸쳐 누구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로 보는 인식이 보편적”이라며, “고립·은둔 청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고, 우리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응원하는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많은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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