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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I·SEOUL·U 활용하세요!…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3.1` 발간

담당부서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의
02-2133-6197
수정일
2021.02.26

□ 서울시는 서울브랜드 I·SEOUL·U 의 민간 활용을 제고하기 위해「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3.1」을 발간했다고 밝혔다.「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3.1」은 민간 기업에서 서울브랜드 상품 개발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서울브랜드 활용방법 등을 제시하고, 나아가 응용 디자인, 협업사례 등을 수록하고 있다.

○ 지난 2015년 서울브랜드 I·SEOUL·U 의 탄생과 함께 발간된「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1.0」이 서울시 공식 가이드북으로서 서울브랜드의 기초 개념을 소개하고, 2017년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이 오픈소스로서 서울브랜드 확장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도와 친근함을 제고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면

○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3.1」은 I·SEOUL·U 의 디자인 모티프를 수록한 Ver.3.0을 질적·양적으로 보완하여, 서울브랜드를 활용해 상품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디자인 활용형을 담고 있다.

□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3.1」은 ‘기본체계’와 ‘응용체계’ 및 ‘서울브랜드 시민활용 안내’ 이렇게 세 개의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체계’에서는 I·SEOUL·U의 가치, 의미, 규정과 같은 서울브랜드의 기본 틀과 상품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을 제공한다.

○ 그래픽 디자인에는 I·SEOUL·U를 아이콘, 타이포, 패턴 등으로 나타낸 디자인과 작가 아트콜라보 디자인 등이 있으며, 특히 올해는 광화문, N서울타워 등 서울 상징요소를 나타낸 일러스트 디자인 등을 추가하였다.

○ 길라잡이에 수록된 아트콜라보 디자인은 사용 시 작가명을 반드시 표기하여야 하며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시에는 서울시 브랜드 담당자를 통해 반드시 작가와 협의하여야 한다.

□ ‘응용체계’에는 앞서 수록된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을 엽서, 에코백 등 상품에 적용한 모습 소개와 더불어 서울브랜드 상품화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의 실제 상품 디자인 예시를 수록하였다.

□ ‘서울브랜드 시민활용 안내’에서는 서울브랜드의 사용승인신청 방법을 소개해 민간기업의 책자 활용성을 제고하였다.

○ 서울브랜드 사용신청은 ‘서울브랜드 홈페이지(brand.seoul.go.kr) > 프로모션 > 서울브랜드 사용신청’에서 할 수 있다.

○ I·SEOUL·U는 사회적 통념을 준수하고 서울의 품위를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누구나 영리·비영리 목적으로 사용 가능한 시민브랜드인 만큼 민간의 많은 이용 및 참여로 협업체계를 구축하길 기대한다.

□ 서울시에서는 서울브랜드 확산과 민간기업의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을 지원하고자 ’19년도부터 운영한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사업을 ‘서울브랜드 파트너스’로 확대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 서울시는 ’19년도부터 서울브랜드와 민간기업의 협력을 위한 ‘아이서울유 파트너스’를 운영하여 협업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팝업스토어 등을 통해 유통·판매를 지원하였다. 올해는 협업의 범위를 I·SEOUL·U에서 I·SEOUL·U, 해치 등으로 확대한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다.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3.1」은 서울시 실·국 부서 및 유관기관 등에 온·오프라인으로 배포되었으며, 서울시 홈페이지와 서울브랜드 홈페이지에 e-book 및 이미지 파일로 게재하여,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 김동경 서울시 도시브랜드담당관은 “서울브랜드 I·SEOUL·U는 25만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서 만들어진 시민브랜드로 자체 디자인 및 홍보수단이 부족한 스타트업, 중소기업 등에게 유용한 상품화 지침서가 될 것”이라며,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3.1」를 활용한 브랜드 협업이 서울브랜드에게는 도시브랜드로서의 생명력 강화, 기업에게는 상품 홍보의 발판이 되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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