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대표 챗봇 "서울톡" 이란?
○ 인공지능 상담사가 서울시정에 관한 다양한 문의사항에 자동 답변해주고 현장민원 접수와 각종 체육시설·공간시설 등 공공서비스를 예약해주는 서울시 대표 챗봇 서비스
※ 챗봇(Chatbot) : 채팅과 로봇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반의 대화형 메신저 서비스
□ 접속방법 : 카카오톡 친구 추가 (※ 채널명 : 서울톡)
□ 챗봇 '서울톡' 메인화면
서비스 제공 범위
① 120상담 : 8대 분야 행정정보 593종 (현장민원접수 54종 포함)
- 교통 : 불법주정차 등 교통 위반, 자동차 등록, 대중교통, 따릉이 등
- 행정 : 증명서류, 여권 발급, 세금납부, 각 부서 및 산하기관 안내 등
- 복지 : 코로나19, 영유아/아동/청년/중장년/어르신 등 생애주기별 지원정보, 온라인학습 등
- 환경 : 방역 신청, 미세먼지, 주거환경, 쓰레기 수거, 에너지 등
- 문화 : 문화행사/축제, 고궁ㆍ한옥, 문화시설, 도서관 안내 등
- 경제 : 사업자 등록, 일자리, 서울사랑상품권, 친환경농장 신청 등
- 안전 : 건축ㆍ시설물 안전, 생활안전, 재난대응요령 등
- 주택 : 도로ㆍ보도, 건출물, 부동산, 재개발ㆍ재건축 등
▶ 불법주정차 신고, 소음 신고, 방역 요청 등 54종은 현장민원접수 가능
▶ 120상담에서 자주 문의하는 상담내역중 50%를 반영
② 공공서비스 예약 :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체육시설, 공간시설 등 공공서비스 예약 신청
③ 도서관 안내 : 서울도서관 이용안내, 내주변 도서관/책방 찾기 등
④ 온라인 학습 : 평생학습포털의 약 900종 온라인 강좌에 대한 무료 강의 제공
⑤ 기타 : 개별적으로 운영하는 서울시 타 챗봇(상수도 아리수 챗봇, 따릉이 챗봇, 서울관광챗봇 등)을 연계
이용방법
①채팅창 하단의 '챗봇에게 메세지 보내기'란에 직접 질의어를 입력 (예: 불법주정차 신고)
②제공되는 메뉴에서 선택
□ 질의/답변 화면 (예: 불법주정차 신고)
□ 공공서비스 예약 화면 (예: 6월10일 마포구 축구장 예약)
※ 공공서비스 예약 관련 문의사항은 헬프데스크 (전화 02-2126-4647)로 연락 바랍니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