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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배려가 돋보인 올해의 민원행정 개선사례는?

담당부서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의
02-2133-6465
수정일
2013.11.27

 

11월 20일(수) 오전 10시 신청사 시민청 바스락홀에서 민원담당공무원 및 시민평가단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원행정개선 우수사례 발표대회가 개최됐습니다.

 

발표대회에서는 8월부터 본청‧사업소, 25개 자치구 등 서울시 전 기관에서 민원제도를 개선하거나 고충민원을 해결한 사례를 접수받아 작지만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10개의 개선사례를 선정, 발표했습니다. 10개 사례는 사실 확인조사를 거친 후 민간전문가가 포함된 ‘우수사례 선정 심사위원회’ 개최를 통해 획기적인 개선이 이뤄졌다고 판단되는 다양한 분야의 민원행정 개선사례로 선정된 것입니다.

 

「2013 민원행정개선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는 민원담당공무원 및 현장평가단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황극과 프레젠테이션 등으로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평가단으로 참석하는 행정전문가, 시민단체 50명의 현장투표로 이중 6개 사례(최우수1, 우수2, 장려3)가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발표대회에 참여한 주요 우수사례를 보면, 시 교통지도과에서는 민원인의 교통불편신고사항에 대해 GPS를 활용한 운행기록 분석 및 신고자에 신고사항 재확인 등을 통해 처리방법을 개선해서 오인신고로 인한 운수종사자의 피해를 방지했고, 송파구에서는 정식민원이 아닌 구두민원도 시스템에 등록, 데이터화하고 직원들이 답변해 잠재민원에 대해서도 사전 대비를 하고 있습니다.

 

구로구에서는 영세 음식점 종사자들이 보건소를 매년 방문해 건강진단(보건증)을 받아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보건소 검진버스로 찾아가는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는 등 각 부서에서 민원감동서비스를 제공한 우수사례가 많아 열띤 경쟁이 이루어질 전망으로 발표대회에 참석한 민원담당공무원에게 많은 공감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첨부파일 : 민원행정개선 우수 발표사례(1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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