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은평 제각말 5단지 아파트, 층간소음 자율 조정·해결

2013.10.18
갈등조정담당관
전화
2133-6355

                                                               

                             은평 제각말 5단지 아파트, 층간소음 자율 조정·해결

 

□ 북한산 가까이 330가구 주민들이 모여 사는 은평구 은평뉴타운 제각말 5단지. 이곳 주민들이 스스로 모여 층간소음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담은 ‘주민협약서’를 만들고, ‘이웃 사랑해’라는 주민자율조정위원회를 구성해 층간소음 조정·해결에 나선다.

 

□ 서울시는「서울시 공동주택 층간소음 분쟁해결 7대 대책」발표 이후 시범단지로 은평뉴타운 제각말 5단지를 선정하고, 층간소음과 관련한 주민협약, 주민자율조정위원회는 구성원인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이와 관련한 역량 강화 교육은 서울 YMCA 이웃분쟁조정센터가 전담했다.

 

□  층간소음 주민협약서’ 층간소음의 대상 층간소음 집중자제시간(오후 10시~오전 6시) 지정 층간소음 발생방지를 위한 생활수칙(10개항) 지정 ▴층간 분쟁해결을 위한 노력 등 4개 조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이곳 주민들은 앞으로 층간소음 주민협약서에 따라 오후 10시~오전 6시까지는 세탁기나 청소기 사용을 자제하는 등 최대한 큰 소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스스로 노력하고, 이러한 생활수칙이 안 지켜져 불편을 겪을 경우엔 이곳의 층간소음 주민자율조정위원회인 ‘이웃 사랑해’의 도움을 받으면 된다.

 

이웃 사랑해’(회장 : 현기숙)는 아파트 관리소장과 주민 11명을 포함해 총 12명으로 구성, 단지 내에서 발생하는 층간소음 민원을 접수하고 분쟁해결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역할을 한다.

 

□ 이와 관련해 오는 19일(토) 오전 11시 30분 은평구 뉴타운 제각말 5단지 내 관리사무소 앞 산울림 마당에서 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운데 ‘층간소음 주민자율조정위원회 이웃 사랑해’ 현판식을 갖는다.

 

□ 박원순 서울시장은 영상편지를 통해 서울시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주민자율에 의한 아파트 층간소음이 하루빨리 서울시 전 지역으로 정착되기를 바란다는 축하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김우영 은평구청장은 직접 참석해 현판식을 축하할 예정이다.

 

□ 아울러 서울시는 지난 7월 시민, 전문가 등이 함께 참여하는 서비스디자인 워크숍을 통해 공동주택 주민소통게시판을 새롭게 개발, 제각말 5단지에 10월 15일(화) 시범 설치했다.

 

□ 9개의 동그란 메모지를 부착해 만든 소통게시판은 ‘반갑습니다’, ‘부탁해요’, ‘칭찬합니다’, ‘함께해요’ 등 각 공간에 주민들이 자유롭게 메모를 해 소통할 수 있다.

 

□ 시는 이를 추가적으로 몇 개 단지에 부착, 시범 운영한 후 주민들의 반응에 따라 25개 자치구 아파트로 확대해 이웃간 소통을 통한 층간소음 해결을 유도할 계획이다.

 

□ 한편, 서울시는 서울혁신기획관 산하 갈등조정담당관과 은평구 마을공동체팀을 통해 은평구의 층간소음으로 인한 갈등 해결이 마을 갈등을 해결하는 사례로 발전되도록 마을공동체 사업과 연계해 지속적으로 측면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  시는 층간소음 주민자율조정위원회가 활성화 되면 주민분쟁 해결역량이 강화되고, 공동체 의식이 함양돼 마을공동체가 활성화가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