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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정보 다 모였다’서울시, 공유포털 '공유허브' 오픈

2013.12.02
사회혁신담당관
전화
02-2133-6310

공유허브

 □ 최근 공유경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은 가운데, ‘공유(share)’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국내 최초 공유 전문 포털사이트 공유허브(http://sharehub.kr)가 6.26(수) 문을 연다.

○ 공유(share)는 개인들의 현명한 소비활동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공동체 복원과 환경보호를 해나가도록 하는 것으로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급부상한 개념이다.

□ 서울시는 새로운 소비 및 시민 생활방식인 ‘공유(share)’에 대해 일반시민들이 개념이나 가치, 참여방법, 국내외 공유단체․기업 현황 및 활동사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통합적인 안내 사이트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번에 ‘공유허브’를 열게 됐다.

 

<'공유허브', 온라인 매거진이자 참여 플랫폼 역할 수행>

□ ‘공유허브’는 모든 공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매거진」과 시민참여를 확산시키는 「참여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 공유허브 사이트는 ▴국내외 공유소식 등을 소개하는 「공유뉴스」 ▴공유단체・기업 현황을 한눈에 보여주는 「공유리스트」 ▴공유 관련 이벤트・캠페인 등을 알려주는 「공유캘린더」 ▴공유 실천방법을 알려주는 「공유가이드」 ▴서울시 공유서울 정책을 소개하는 「공유서울」 등으로 구성되었다.

□ 「공유뉴스」에서는 국내 공유 사례들을 발굴하여 소개하고 공유단체・기업들의 최신 소식을 전할 예정이다.

   ○ 또한 공유를 주제로 한 인터뷰와 칼럼, 해외 공유경제 소식을 제공하고, 공유 관련 보고서와 자료 등도 모아서 공유 자료관 역할도 수행할 계획이다.

□ 「공유리스트」에서는 국내에서 활동하는 공유단체・기업현황을 분야별로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 공유리스트를 통해 공유단체․기업들의 홈페이지와 바로 연결되도록 함으로써 시민의 공유참여가 확산되고, 공유단체․기업들의 회원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 「공유캘린더」에서는 공유 관련 행사・이벤트・캠페인 일정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그리고 「공유가이드」에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공유 방법들을 상황별로 제시하여 시민들이 쉽게 공유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공유서울」에서는 서울시의 공유도시 정책 정보를 제공하고 시민들이 필요한 공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해준다.

○ 공유허브를 통해 모임공간이 필요한 시민들을 위해 공공청사 회의실, 강당 등을 예약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열린공간(공개공지) 현황정보를 볼 수 있는 온라인 테마지도, 이웃과 가상화폐를 통해 품과 물건을 나눌 수 있는 ‘서울 e-품앗이 온라인 플랫폼’ 등으로 접속할 수도 있다.

□ 공유허브 기사들은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를 통해서도 제공되며 페이스북 그룹 ‘공유공유’를 통해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도 활발히 펼칠 예정이다. 또한 월 2회, 공유 소식을 담은 메일링 서비스도 제공한다.

○ 공유허브 페이스북 페이지 주소는 facebook.com/sharehub.kr이며, 트위터 @sharehub_kr, 블로그 blog.naver.com/cc_korea이다.

○ 메일링 서비스는 공유허브 홈페이지에서 메일주소를 입력하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공유허브 오픈 기념 공유단체․기업 이벤트도 풍성 >

① ‘공유허브 로고 찾기’, ‘공유허브 소문내기’ 경품 이벤트

□ ‘공유허브’에서는 오픈 기념 이벤트를 실시한다.

○ 「공유가이드」 곳곳에 숨어있는 공유허브 로고를 모두 찾아내는 사람에게 추첨을 통해 쏘카 3시간 무료 이용권과 팥빙수 기프티콘 등 경품을 제공한다.

○ 또한, 트위터 리트윗, 페이스북 공유를 통해 ‘공유허브’를 소개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② 열린옷장과 함께하는 ‘무료 옷장정리 컨설팅’ 이벤트

□ ‘정리 기술’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옷장 정리를 원하는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무료 옷장정리 방문 컨설팅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 옷장정리 후 남는 정장은 공유단체인 ‘열린옷장’에 기증되어 면접을 앞둔 청년 구직자들에게 대여하게 된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옷장 정리도 하고 옷장 속 잠자고 있던 옷의 가치를 재발견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티클과 비앤비히어로의 ‘공유여행’ 이벤트로 100만원 여행지원금 지원

□ 또한, 전국 대학생・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카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유기업 ‘티클’과 도시민박 공유기업 ‘비앤비히어로’가 공동으로 ‘공유여행’이벤트를 진행한다.

○ 접수기간은 6월 30일까지이며, 선발된 3개 팀(팀당 최대 3명)에 대해 최대 100만원을 지원한다.

 

④ 헬로마켓과 함께하는 열린공간(공개공지) 시민장터 이벤트

□ 한편, 공유기업 헬로마켓에서는 열린공간(공개공지) 시민장터를 개최한다.

○ 공개공지는 대형 건축물의 사유지를 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건축법상 개방이 의무화된 공간이나, 그 동안 활용도가 높지 않았다. 공유기업 헬로마켓의 ‘열린공간 시민장터’는 공개공지의 활용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시민장터 이벤트는 6월 29일 신도림역 디큐브시티 공개공지에서 진행되며, 사회적기업 ‘자락당’이 기획한 다채로운 공연 프로그램과 수공예・캐리커처・타로・캘리그래피 문화체험행사도 마련되어 있다.

○ 이야기가 담긴 중고물품을 알뜰하게 쇼핑하고 공연도 보고 체험 프로그램도 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 이벤트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공유허브(http://sharehub.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공유를 주제로 한 다양한 이벤트와 캠페인을 공유허브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참고로, 공유허브는 서울시에서 직접 운영하지 않고 공모 절차를 거쳐, 창작물의 자발적 공유 표시방식인 CCL(Creative Commons license) 보급운동 등 지식공유 활동을 펼쳐온 비영리법인 사)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CCK)를 선정해서 운영토록 할 계획이다.

□ 조인동 서울시 서울혁신기획관은 “공유허브는 시민들에게 공유개념과가치를 전파함으로써, 공유문화를 확산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공유허브를 매개로 시민사회와 기업들간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민간의 자율적인 공유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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