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한 융합데이터는 시정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빅데이터캠퍼스(https://bigdata.seoul.go.kr), 열린데이터광장(https://data.seoul.go.kr)을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민관 융합데이터 개발 및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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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데이터와 민간 기업의 데이터를 융합 분석하여 데이터 기반 정책 활용
- 융합데이터 개방을 통한 빅데이터 활용 환경 조성
민관 융합데이터 개발 및 활용 현황 (`18~`23)
연 도 |
과 제 명 |
주요 내용 |
참여 기관 |
18년 |
서울 생활인구 |
특정 시점, 특정 시각에 서울에 존재하는 모든 인구로 내국인과 장기, 단기 외국인과 서울 外 지역에 거주하면서 서울에서 생활하는 인구에 대한 분석 |
KT |
서울 생활금융(경제) |
서울시민 경제 수준 파악과 금융 관련 정책지원을 위해 ‘생활금융 데이터 (소득, 부채 등)’를 개발하여 복지·경제 정책 등에 활용하고 시민 공개 |
KC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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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
서울 소비활동 지수 |
소비활동 지수 개발을 위해 공공과 기업의 데이터를 융합 제작하여 소상공인 정책 반영과 기업 활용 등을 통해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기여 |
KCB, 신한카드, 롯데멤버스, SKT |
서울 상권발달 지수 |
민관데이터와 융합·분석을 통해 상권발달지수 개발하여 소상공인 경영비용 부담완화 및 상권 활성화의 기초자료로 활용 |
신한은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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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
서울 상권별 거주자 소비 행태정보 |
상권별 거주자 소비 행태정보를 개발하여 소상공인 경영지원 및 상권 활성화의 기초자료로 활용 |
신한은행 |
서울 지역별 상품 판매 데이터 |
지역별 상품 판매량을 산출함으로써 시 정책에 활용하고, 소상공인, 유통사 및 제조사의 영업활동을 지원하고자 함 |
롯데멤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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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민 라이프스타일 |
인구, 금융, 소비, 소셜 데이터를 통해 특성별로 분류하고 시 정책 기초자료 및 민간 신규 사업모델에 활용 가능한 라이프 스타일 지수 개발 |
신한카드 롯데멤버스 다음소프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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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
생활이동 데이터 |
「특정 시점」, 「특정 지역 간」이동인구 데이터, 서울 안 에서 이동 하거나 서울 외부에서 서울로 오고 간 모든 사람 들의 이동 데이터 |
한국교통연구원 KT |
서울시 영업용 차량 데이터 |
차량 유형별(일반, 영업, 택시, 승용, 승합, 트럭) 운행거리, 배출 가스량 및 택시, 배송트럭의 출발지-경유지-도착지 데이터 개발 |
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시립대학교 CJ올리브네트웍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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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
시민생활(1인가구) 데이터 |
(통계청)통계등록부, 통신데이터를 활용한 1인가구 데이터 개발과 1인가구 특성분석 및 맞춤형 정책 개발 |
SKT, 통계청, 시립대 |
서울시 실시간 도시데이터 |
주요장소(관광지, 한강공원, 주요상권)의 실시간 통합 정보 (인구밀집도, 주차, 따릉이, 날씨 등) 정보제공을 위한 실시간 도시 데이터 개발 및 개방 |
KT, SK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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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
서울 생활물류 데이터 |
서울시 기준 출-도착하는 상품 분류별(대분류 11종, 중분류 129종) 택배 물동량 데이터를 개발하여 물류정책 등에 활용 |
CJ올리브네트웍스 |
시민생활(금융, 소비, 통신분야) |
시민 데이터(주민등록, 건축정보)와 민간 통신, 소비, 금융데이터 가명결합하여 1인가구, MZ세대, 4050세대 등 연령별 맞춤정책 지원 |
SKT, 신한카드, KCB, 시립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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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통근·통학 인구 데이터 |
「특정 시점」,「특정 지역 간」에 ‘이동’하는 수도권 모든 인구로, 통근·통학 목적 등 수도권을 경계로 오고 간 모든 사람들의 이동을 측정한 데이터 |
통계청, 경기도, 인천시, (주)K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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