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회계년도 지방재정공시
서울특별시공고 제2011 - 1412호
지방재정법 제60조, 동법 시행령 제68조 및 서울특별시 재정운영조례 제21조의 규정에 의하여 2010회계연도 서울특별시 재정운영상황을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2011. 8. 31
서울특별시장 (인)
[ 2010회계연도 서울특별시 지방재정공시 ]
- 우리시의 '10년 살림규모는 20조 9,256억원으로 전년대비 2조 7,574억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살림규모는 세입결산 결과 실제 수납액 기준- 자체수입(지방세, 세외수입)은 17조 4,913억원으로 우리시 살림규모의 83.6%에 해당합니다.
- 의존재원(지방교부세, 보조금 등)은 2조 1,866억원으로 우리시 살림규모의 10.4%에 해당합니다.
- 지방채 및 예치금회수는 1조 2,477억원입니다.
- 도시철도건설사업, 도시개발사업, 상수도사업 등의 추진을 위한 우리시 채무액은 3조 8,177억원으로, 시민 1인당 지방채무액은 37만원이며,
시민 1인당 채무액은 행정안전부 재정고 발표기준- 공유재산은 12,738건(4조 6,498억원)을 취득하고 3,935건(6조 1,423억원)을 매각하여, 현재 103조 8,571억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우리시와 재정규모가 비슷한 단체의 살림살이를 비교하여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동종단체 : 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광역시 - 우리시의 ‘10년 살림규모는 동종단체 평균액 (7조 3,355억원)보다 13조 5,901억원이 많습니다.
- 자체수입은 동종단체 평균액(5조 1,176억원)보다 12조 3,737억원이 더 많고,
- 의존재원은 동종단체 평균액(1조 7,579억원)보다 4,287억원이 더 많으며
- 총 채무액은 동종단체 평균액(1조 9,332억원)보다 1조 8,845억원이 많고, 시의 1인당 채무액은 동종단체 평균액(90만원)보다 53만원이 적습니다.
- 공유재산은 103조 8,571억원으로 동종단체 평균액(27조 8,081억원)과 비교하여 76조 490억원이 많습니다.
- 한편, 우리시의 ‘10년도 일반회계 최종예산규모 대비 자체수입의 비율인 ‘재정자립도’는 83.4%이며 (전국 평균 52.5%), 자체수입에 자주재원을 더하여 계산한 비율인 ‘재정자주도’는 84.2% (전국 평균 76.1%)입니다.
- 재정자립도, 재정자주도 : 2010년도 일반회계 최종예산기준
- 자립도 : 자체수입[지방세(지방교육세 제외) + 세외수입]/예산규모
- 자주도 : 자체수입 + 자주재원(교부세 + 조정교부금 + 재정보전금)/예산규모
- 예산규모 : 자체수입 + 자주재원 + 보조금 + 지방채 및 예치금 회수
- 이러한 전반적인 상황으로 볼 때, 우리시 재정규모는 244개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크고, 재정상태는 채무비율 18.2% (2010년도 최종예산기준), 의존비율 10.4% 등 건전재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공통공시 총괄
《총량적 재정운영 결과》
(단위 : 백만원, %)
재정운영 결과 | 10년도(A) | 09년도(B) | 증감(A-B) | 증감률 (A/B-1) |
전국평균 | 동종단체평균 | |
① ‘10 세입·세출결산 | 세입 | 20,925,637 | 23,683,001 | △2,757,364 | 11.6% | 878,516 | 7,335,454 |
세출 | 19,978,233 | 22,767,443 | △2,789,210 | 12.3% | 764,346 | 6,785,597 | |
②-1 지방채무 현재액 (원금기준) | 3,817,701 | 3,245,354 | 572,348 | 17.6% | 134,280 | 1,933,231 | |
②-2 일시차입금 현재액 (원금기준) | - | - | - | - | - | - | |
③ 채권 현재액 (원금기준) | 3,542,493 | 3,724,323 | △181,830 | △4.9% | 78,661 | 789,302 | |
④ 기금운용 현황 | 3,893,905 | 4,924,675 | △1,030,770 | △20.9% | 54,342 | 874,285 | |
⑤ 공유재산 증감 및 현재액 | 공유재산 | 103,857,059 | 105,349,584 | △1,492,525 | △1.4% | 2,450,443 | 27,808,114 |
물 품 | 94,673 | 137,995 | △43,323 | △31.4% | 7,876 | 40,937 | |
⑥ 발생주의 복식부기에 의한 재무보고서 |
자산총계 | 119,352,606 | 118,736,490 | 616,117 | 0.5% | 3,890,885 | 37,225,069 |
부채총계 | 4,979,460 | 4,685,142 | 294,318 | 6.3% | 171,123 | 2,310,172 | |
수익총계 | 17,822,448 | 16,859,418 | 963,029 | 5.7% | 687,667 | 5,792,332 | |
비용총계 | 16,944,198 | 17,418,281 | △474,083 | △2.7% | 596,187 | 5,333,575 | |
⑦ 통합재정수지(예산편기준) | △1,326,082 | △2,355,366 | 1,029,284 | △43.7% | △8,902 | △284,026 |
- 동종단체평균은 특별시·광역시(7개) 자치단체평균을 말함.
- 통합재정정보는 순세계잉여금을 포함하여 산출한 것임.
- 금액은 백만원 단위에서 반올림하여 기입
《재정운영에 관한 중요사항》
(단위 : 백만원, %)
재정운영결과 | 10년도 (A) |
09년도 (B) |
증감 (A-B) |
증감률 (A/B-1) |
전국 평균 |
동종단체평균 | |
① 재정분석·진단결과 |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② 감사원 등 감사결과 |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③ 주 민 주 요 관 심 항 목 |
③-1 공무원 인건비 집행현황 | 870,296 | 837,146 | 33,150 | 4% | 66,996 | 320,185 |
③-2 업무추진비 집행현황 | 7,103 | 7,437 | △334 | △4.5% | 673 | 2,749 | |
③-3 지방의회경비 집행현황 | 1,102 | 1,159 | △58 | △4.9% | 177 | 526 | |
③-4 행사·축제경비 집행현황 | 22,573 | 34,828 | △12,256 | △35.2% | 3,722 | 12,749 | |
③-5 민간단체 보조금 집행현황 | 370,219 | 332,029 | 38,189 | 11.5% | 29,485 | 122,646 | |
③-6 기관운영 기본경비 집행현황 | 52,424 | 54,536 | △2,113 | △3.9% | 4,191 | 15,405 | |
③-7 포상금 집행현황 | 39,973 | 38,955 | 1,018 | 2.6% | 2,266 | 12,736 | |
③-8 1,000만원 이상 수의계약 실적 | 62,136 | 70,841 | △8,705 | △12.3% | 11,411 | 23,991 | |
③-9 연말지출 비율 | 39,169 | 60,496 | △21,328 | △35.3% | 12,700 | 28,012 | |
③-10 지방세지출예산현황 | 1,960,426 | 2,564,539 | △604,113 | △23.6% | 54,571 | 615,041 | |
③-11 맞춤형복지비 운영현황 | 14,168 | 11,440 | 2,728 | 23.8% | 1,515 | 6,729 | |
③-12 중기지방재정계획 |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동종단체평균은 특별시·광역시(7개) 자치단체평균을 말함.
- 총량적 재정운영결과
- 세입·세출예산의 집행상황
가. 세입결산
(단위 : 백만원)
구 분 | 예산현액 | 징수 결정액 (A) | 실제 수납액 (B) | 미 수 납 액 | |||||
B/A | 계 (A-B) | 불 납 결손액 | 미수납 이월액 | ||||||
합 계 | 22,515,389 | 22,192,708 | 20,925,638 | 94.30% | 1,267,072 | 268,727 | 998,344 | ||
일반회계 | 소 계 | 15,902,400 | 15,779,012 | 14,634,416 | 92.70% | 1,144,596 | 266,502 | 878,094 | |
지 방 세 |
11,595,724 | 11,988,317 | 10,953,331 | 91.40% | 1,034,986 | 265,426 | 769,560 | ||
세외수입 | 1,738,243 | 1,696,399 | 1,586,789 | 93.50% | 109,610 | 1,076 | 108,534 | ||
지방교부세 | 137,344 | 141,782 | 141,782 | 100% | 0 | 0 | 0 | ||
조정교부금 및 재정보전금 | 0 | 0 | 0 | 0% | 0 | 0 | 0 | ||
보 조 금 | 1,451,089 | 1,422,514 | 1,422,514 | 100% | 0 | 0 | 0 | ||
지방채 및 예치금회수 | 980,000 | 530,000 | 530,000 | 100% | 0 | 0 | 0 | ||
특별회계 | 공기업 | 소 계 | 900,283 | 891,871 | 868,314 | 97.40% | 23,557 | 536 | 23,020 |
지역개발기금 | 2,200 | 2,142 | 2,142 | 100% | 0 | 0 | 0 | ||
상수도사업 | 898,083 | 889,729 | 866,172 | 97.40% | 23,557 | 536 | 23,020 | ||
기타 | 소 계 | 5,712,706 | 5,521,825 | 5,422,908 | 98.20% | 98,919 | 1,689 | 97,230 | |
도시철도건설사업비 | 735,883 | 944,225 | 944,225 | 100% | 0 | 0 | 0 | ||
교통사업 | 1,148,697 | 1,144,859 | 1,085,723 | 94.80% | 59,136 | 1,400 | 57,736 | ||
주택사업 | 778,531 | 755,556 | 736,878 | 97.50% | 18,678 | 0 | 18,678 | ||
도시개발 | 1,077,749 | 840,102 | 838,800 | 99.80% | 1,303 | 0 | 1,303 | ||
하수도사업 | 543,551 | 491,255 | 485,197 | 98.80% | 6,058 | 289 | 5,769 | ||
집단에너지공급 | 239,500 | 223,963 | 223,903 | 100% | 60 | 0 | 60 | ||
의료급여기금 | 608,500 | 613,630 | 613,630 | 100% | 0 | 0 | 0 | ||
한강수질개선 | 12,122 | 12,502 | 12,502 | 100% | 0 | 0 | 0 | ||
광역교통시설 | 318,147 | 328,592 | 314,909 | 95.80% | 13,684 | 0 | 13,684 | ||
재정비촉진 | 250,026 | 167,141 | 167,141 | 100% | 0 | 0 | 0 | ||
기반시설 | 0 | 0 | 0 | 0% | 0 | 0 | 0 |
- 2010년 세입·세출 결산서의 세입결산 총괄편 내용임.
- 연도별 비교표
구 분 | 연도별 비교(백만원) |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
세입결산 | 18,194,659 | 20,694,677 | 21,790,937 | 23,683,001 | 20,925,638 |
- 연도별 세입·세출 결산서의 ‘세입결산 총괄편’의 실제수납액으로 작성
- 경기불황 등으로 세입여건이 어려워져 징수결정액(22조 1,927억원) 보다 1조 2,670억원이 미수납된 바 이는 직전 회계연도보다 미수납액이 805억 9,700만원 증가했음.
세입(稅入)
일정 회계연도에 있어서의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출재원이 되는 모든 현금적 수입을 말함.
가. 세출결산
(단위 : 백만원)
구 분 | 예산현액 | 지출원인 행 위 액 |
지 출 액 | % | 다음연도 이 월 액 |
집행잔액 | % | ||
합 계 | 22,515,388 | 20,811,139 | 19,978,231 | 88.70% | 883,236 | 1,653,923 | 7.30% | ||
일반회계 | 소 계 | 15,902,399 | 14,909,810 | 14,589,231 | 91.70% | 349,269 | 963,900 | 6.10% | |
일반공공행정 | 3,848,804 | 3,596,850 | 3,559,917 | 92.50% | 36,935 | 251,952 | 6.50% | ||
공공질서및안전 | 136,895 | 128,016 | 122,213 | 89.30% | 5,803 | 8,879 | 6.50% | ||
교육 | 2,511,500 | 2,413,366 | 2,411,948 | 96% | 1,419 | 98,134 | 3.90% | ||
문화및관광 | 579,136 | 534,144 | 468,631 | 80.90% | 65,609 | 44,896 | 7.80% | ||
환경보호 | 683,695 | 615,769 | 551,551 | 80.70% | 69,094 | 63,050 | 9.20% | ||
사회복지 | 3,464,079 | 3,343,418 | 3,334,249 | 96.30% | 13,064 | 116,766 | 3.40% | ||
보건 | 322,397 | 308,106 | 294,053 | 91.20% | 14,061 | 14,283 | 4.40% | ||
농림해양수산 | 17,785 | 14,964 | 14,964 | 84.10% | 0 | 2,822 | 15.90% | ||
산업중소기업 | 230,683 | 193,474 | 191,376 | 83% | 17,298 | 22,008 | 9.50% | ||
수송및교통 | 1,657,942 | 1,526,387 | 1,498,958 | 90.40% | 29,491 | 129,494 | 7.80% | ||
국토및지역개발 | 1,491,106 | 1,311,944 | 1,217,999 | 81.70% | 96,495 | 176,612 | 11.80% | ||
과학기술 | 0 | 0 | 0 | 0% | 0 | 0 | 0% | ||
예비비 | 24,866 | 0 | 0 | 0% | 0 | 24,866 | 100% | ||
기타 | 933,511 | 923,372 | 923,372 | 98.90% | 0 | 10,138 | 1.10% | ||
특별회계 | 공기업 | 소 계 | 900,283 | 813,258 | 766,709 | 85.20% | 58,079 | 75,496 | 8.40% |
지역개발기금 | 2,200 | 2,102 | 2,102 | 95.60% | 0 | 98 | 4.40% | ||
상수도사업 | 898,083 | 811,156 | 764,607 | 85.10% | 58,079 | 75,398 | 8.40% | ||
기타 | 소 계 | 5,712,706 | 5,088,071 | 4,622,291 | 80.90% | 475,888 | 614,527 | 10.80% | |
도시철도건설사업비 | 735,883 | 663,173 | 612,278 | 83.20% | 51,005 | 72,600 | 9.90% | ||
교통사업 | 1,148,697 | 983,435 | 873,324 | 76% | 116,850 | 158,523 | 13.80% | ||
주택사업 | 778,531 | 646,833 | 584,235 | 75% | 62,598 | 131,698 | 16.90% | ||
도시개발 | 1,077,749 | 1,019,243 | 837,571 | 77.70% | 183,735 | 56,443 | 5.20% | ||
하수도사업 | 543,551 | 479,224 | 468,696 | 86.20% | 10,705 | 64,150 | 11.80% | ||
집단에너지공급사업 | 239,500 | 217,984 | 217,984 | 91% | 0 | 21,516 | 9% | ||
의료급여기금 | 608,500 | 607,928 | 607,928 | 99.90% | 0 | 572 | 0.10% | ||
한강수질개선 | 12,122 | 11,161 | 10,880 | 89.80% | 281 | 961 | 7.90% | ||
광역교통시설 | 318,147 | 306,242 | 258,518 | 81.30% | 48,357 | 11,272 | 3.50% | ||
재정비촉진 | 250,026 | 152,848 | 150,877 | 60.30% | 2,357 | 96,792 | 38.70% | ||
기반시설 | 0 | 0 | 0 | 0% | 0 | 0 | 0% |
- 2010년 세입·세출 결산서의 세출결산 총괄편 내용임.
- 지출액의 %는 지출액/예산현액, 집행잔액의 %는 집행잔액/예산현액의 비율임.
- 연도별 비교표
구 분 | 연도별 비교(백만원) |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
세출결산 | 15,189,012 | 17,859,275 | 19,432,292 | 22,767,443 | 19,978,233 |
- 연도별 세입·세출 결산서의 ‘세출결산 총괄편’의 지출액을 기준으로 작성
- 2010회계연도 세출예산 중 불용액은 예산현액대비 7.3%인 1조 6,539억원으로 직전 회계연도보다 120억 8,100만원 증가된 것으로 전년도와 비슷한 규모임
세출(稅出)
일정 회계연도에 있어서의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그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일체의 지출을 말함.
②-1 지방채무 현재액
(단위 : 백만원)
구 분 | 09년도 현재액 (A) | 증 감 액 | 10년도 현재액 (A+B) | ||||
계 (B=C-D) | 발생액(C) | 소멸액(D) | |||||
합 계 | 3,245,354 | 572,347 | 1,176,288 | 603,941 | 3,817,701 | ||
일 반 회 계 | 1,076,800 | 140,550 | 533,000 | 392,450 | 1,217,350 | ||
특별회계 | 공기업 | 소 계 | 316,793 | 14,855 | 17,555 | 2,700 | 331,648 |
지역개발기금 | 299,093 | 0 | 0 | 0 | 299,093 | ||
상수도사업 | 17,700 | 14,855 | 17,555 | 2,700 | 32,555 | ||
기타 | 소 계 | 1,851,761 | 416,942 | 625,733 | 208,791 | 2,268,703 | |
도시철도건설사업비 | 1,036,054 | 471,678 | 611,733 | 140,055 | 1,507,732 | ||
교통사업 | 0 | 0 | 0 | 0 | 0 | ||
주택사업 | 736,593 | △58,613 | 0 | 58,613 | 677,980 | ||
도시개발 | 0 | 14,000 | 14,000 | 0 | 14,000 | ||
하수도사업 | 79,114 | △10,123 | 0 | 10,123 | 68,991 | ||
집단에너지공급사업 | 0 | 0 | 0 | 0 | 0 | ||
의료급여기금 | 0 | 0 | 0 | 0 | 0 | ||
한강수질개선 | 0 | 0 | 0 | 0 | 0 | ||
광역교통시설 | 0 | 0 | 0 | 0 | 0 | ||
재정비촉진 | 0 | 0 | 0 | 0 | 0 | ||
기반시설 | 0 | 0 | 0 | 0 | 0 | ||
기 금 회 계 | 0 | 0 | 0 | 0 | 0 |
- 2010년 결산결과 채무결산보고서 회계별 채무현황임.
- 연도별 비교표
구 분 | 연도별 비교(백만원) |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
채무현황 | 1,146,242 | 1,363,174 | 1,856,316 | 3,245,354 | 3,817,701 |
- 08년 미국 발 금융위기로 촉발된 국내외 경기침체의 조기극복을 위한 범정부적 정책기조에 부응하여 ’09년 및 ‘10년 지방채 발행 등을 통한 확대재정정책을 적극 추진했으며, 그 결과 2009년 32만 9천여개, 2010년 25만 9천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였음.
지방채(地方債)
지방자치단체가 자치권의 하나인 과세권을 실질적인 담보로 하여 투자재원을 조달하는 채무를 말하는데 그 채무이행기간은 대개의 경우 1회계연도를 넘어서 이루어지며, 이와 같은 지방채 발행은 증서 차입 또는 증권발행의 형식을 취함.
②-2 일시차입금 현재액
(단위 : 백만원)
구 분 | 09년도 현재액 (A) | 증 감 액 | 10년도 현재액 (A+B) | |||
계 (B=C-D) | 발생액(C) | 소멸액(D) | ||||
합 계 | 0 | 0 | 1,000,000 | 1,000,000 | 0 | |
일 반 회 계 | 0 | 0 | 1,000,000 | 1,000,000 | 0 | |
특 별 회 계 | 소 계 | 0 | 0 | 0 | 0 | 0 |
공기업특별회계 | 0 | 0 | 0 | 0 | 0 | |
주택사업특별회계 | 0 | 0 | 0 | 0 | 0 | |
기 금 회 계 | 0 | 0 | 0 | 0 | 0 |
일시차입금(一時借入金)일시적인 자금의 부족을 보전하기 위해 금융기관으로부터 차입하여 쓰고, 당해연도내의 수입으로 상환하는 자금.
지방재정법 11조 】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단체장이 예산에 계상된 범위 안의 지출을 위해 필요한 일시차입금의 한도액을 회계연도마다 회계별로 미리 지방의회의 의결을 얻어야 하며, 일시차입금은당해 회계연도의 수입으로 상환하여야 함.
③ 채권관리 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 09년도 현재액 (A) | 증 감 액 | 10년도 현재액 (A+B) | ||||
계 (B=C-D) | 발생액(C) | 소멸액(D) | |||||
합 계 | 3,725,056 | △182,565 | 1,239,169 | 1,421,733 | 3,542,493 | ||
일 반 회 계 | 152,379 | 31,860 | 157,367 | 125,507 | 184,239 | ||
특별회계 | 공 기업 | 소 계 | 144,357 | △45 | 25 | 70 | 144,312 |
지역개발기금 | 144,200 | 0 | 0 | 0 | 144,200 | ||
상수도사업 | 157 | △45 | 25 | 70 | 112 | ||
기 타 | 소 계 | 225,562 | 22,848 | 107,782 | 84,933 | 248,412 | |
도시철도건설사업비 | 505 | 0 | 0 | 0 | 505 | ||
교통사업 | 10,220 | △162 | 1 | 163 | 10,059 | ||
주택사업 | 188,753 | 23,907 | 107,004 | 83,096 | 212,660 | ||
도시개발 | 4,719 | 218 | 752 | 534 | 4,937 | ||
하수도사업 | 47 | △47 | 0 | 47 | 0 | ||
집단에너지공급사업 | 211 | △211 | 0 | 211 | 0 | ||
의료급여기금 | 388 | △142 | 25 | 167 | 246 | ||
재정비촉진 | 20,719 | △715 | 0 | 715 | 20,005 | ||
기 금 회 계 | 소 계 | 3,202,758 | △237,228 | 973,995 | 1,211,223 | 2,965,530 | |
재정투융자기금 | 1,293,020 | 149,480 | 742,500 | 593,020 | 1,442,500 | ||
식품진흥기금 | 13,585 | △2,290 | 4,472 | 6,762 | 11,295 | ||
중소기업육성기금 | 1,846,903 | △389,101 | 215,188 | 604,289 | 1,457,802 | ||
기후변화기금 | 36,720 | △15 | 7,137 | 7,152 | 36,705 | ||
사회복지기금 장애인복지계정 | 3,660 | 2,333 | 2,333 | 0 | 5,993 | ||
사회복지기금 자활계정 | 1,788 | 845 | 845 | 0 | 2,633 | ||
사회복지기금 주거지원계정 | 5,092 | 1,520 | 1,520 | 0 | 6,612 | ||
재난관리기금 재난계정 | 1,990 | 0 | 0 | 0 | 1,990 |
- 2010년 결산결과 채권현재액 보고서의 회계별 현황임. ☞ 연도별 비교(도표, 그래프 등)
구 분 | 연도별 비교(백만원) |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
채권현황 | 5,611,427 | 3,326,591 | 3,470,681 | 3,725,056 | 3,542,493 |
- ‘10년에는 중소기업육성기금의 채권이 전년대비 21.1%(3,891억원) 감소하였음
- ‘09년에는 재정비촉진특별회계의 채권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7.31%(2,536억원) 증가하였음
- '08년에는 중소기금육성기금의 소상공인과 영세자영업자 특별자금 융자 등의 채권 증가로 전년대비 4.15%(1,441억원) 증가하였음
- '07년에 채권이 감소한 사유는 재정투융자기금 융자금 상환 및 내부거래에 의한 중복계산 정리 등에 기인함
채권(債券)지방자치단체의 사업계획에 의거하여 사업자 및 개인에게 지원(융자)하고 정해진 기간안에 채무자로부터 회수
되는 금원 및 사법적 계약에 의한 금원 등이 해당됨.
④ 기금운용 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종류별 | 09년도 현재액 (A) | 증 감 액 | 10년도 현재액 (A+B) | ||
계 (B=C-D) | 조성액(C) | 사용액(D) | |||
합 계 | 589,990 | △22,716 | 3,607,204 | 3,629,922 | 567,274 |
재정투융자기금 | 170,538 | 39,017 | 1,811,803 | 1,772,786 | 209,555 |
신청사건립기금 | 27,095 | △27,095 | 0 | 27,095 | 0 |
여성발전기금 | 1,137 | △142 | 884 | 1,027 | 995 |
식품진흥기금 | 3,902 | 4,012 | 24,374 | 20,363 | 7,914 |
중소기업육성기금 | 166,956 | △79,548 | 671,292 | 750,840 | 87,408 |
기후변화기금 | 22,322 | 13,774 | 22,605 | 8,831 | 36,096 |
도로굴착복구기금 | 19,455 | △3,799 | 23,204 | 27,003 | 15,656 |
자원회수시설주변영향지역주민지원기금 | 4,361 | 2,406 | 19,779 | 17,373 | 6,767 |
체육진흥기금 | 0 | 4 | 2,051 | 2,047 | 4 |
감채기금 | 38,711 | △13,686 | 732,868 | 746,553 | 25,026 |
남북교류협력기금 | 435 | 1,723 | 1,965 | 243 | 2,158 |
한강예술섬건립기금 | 465 | △465 | 0 | 465 | 0 |
사회복지기금 노인복지 계정 | 1,305 | △1,004 | 682 | 1,686 | 301 |
사회복지기금 장애인복지계정 | 1,739 | 771 | 3,853 | 3,082 | 2,510 |
사회복지기금 청소년복지계정 | 3,381 | 20 | 10,787 | 10,767 | 3,401 |
사회복지기금 자활계정 | 4,309 | △541 | 1,795 | 2,336 | 3,767 |
사회복지기금 주거지원계정 | 5,392 | △3,626 | 671 | 4,297 | 1,766 |
재난관리기금 재난계정 | 98,736 | 48,357 | 229,889 | 181,531 | 147,094 |
재난관리기금 구호계정 | 14,722 | 1,121 | 46,275 | 45,154 | 15,842 |
대외협력기금 국내협력계정 | 2,136 | △1,965 | 396 | 2,361 | 171 |
대외협력기금 국제협력계정 | 2,893 | △2,050 | 2,031 | 4,082 | 843 |
- 신청사건립기금은 ‘10.1.1자 폐지되어 ’09회계연도 결산 잉여금은 일반회계로 귀속시키고 사고이월사업만 결산, 따라서 전년도말 현재액이 당초 43,504,631,961원에서 27,095,400,000원으로 △16,409,231,961원 감조정됨.
- 한강예술섬건립기금은 ‘10.1.1자 폐지되어 ’09회계연도 결산 잉여금은 일반회계로 귀속시키고 사고이월사업만 결산, 따라서 전년도말 현재액이 당초 21,453,133,041원에서 464,919,700원으로 △20,988,213,341원 감조정됨.
- 연도별 비교표
연도별 비교표 구 분 연도별 비교(백만원) 2006 2007 2008 2009 2010 기금운용현황 1,065,818 1,296,959 946,494 589,990 567,274 - 신청사건립기금과 한강예술섬건립기금이 ‘10.1.1자 폐지되어 ’09회계연도 결산 잉여금은 일반회계로 귀속시키고 사고이월사업만 결산되어 당초보다 △37,397,445,302원 감조정됨
기금(基金)예산원칙의 일반적인 제약으로부터 벗어나 좀더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특정사업을 위해 보유·운영하는 특정자금
⑤ 공유재산의 증감 및 현재액
가. 공유재산
(단위 : 백만원)
구 분 | 09년도 현재액 | 증 가 | 감 소 | 10년도 현재액 |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
계 | 14,170,796 | 105,349,584 | 12,738 | 4,649,786 | 3,941 | 6,142,311 | 14,179,593 | 103,857,057 |
토 지 | 63,963 | 70,489,167 | 2,941 | 1,857,515 | 2,709 | 1,420,418 | 64,195 | 70,926,264 |
건 물 | 48,404 | 4,223,164 | 83 | 351,662 | 752 | 1,306,342 | 47,735 | 3,268,484 |
입목죽 | 3,814,974 | 202,011 | 9,181 | 882 | 0 | 0 | 3,824,155 | 202,892 |
공작물 | 64,009 | 19,147,736 | 161 | 198,332 | 6 | 1,637,613 | 64,164 | 17,708,455 |
기계기구 | 1,608 | 124,156 | 215 | 669 | 424 | 38,296 | 1,399 | 86,529 |
선박 | 67 | 22,197 | 4 | 1,079 | 9 | 14,032 | 62 | 9,244 |
항공기 | 3 | 15,107 | 0 | 0 | 0 | 14,745 | 3 | 362 |
지적재산권 | 256 | 2,278 | 145 | 686 | 39 | 2,046 | 362 | 917 |
유가증권 | 10,176,848 | 11,101,232 | 4 | 2,238,751 | 2 | 1,689,975 | 10,176,850 | 11,650,008 |
용익물권 | 498 | 18,844 | 4 | 210 | 0 | 18,844 | 502 | 210 |
회원권 | 166 | 3,692 | 0 | 0 | 0 | 0 | 166 | 3,692 |
- 2010년 결산결과 공유재산 증감 및 현재액 보고서의 종류별 현황임.
- 공유재산은 12,738건(4조 6,498억원)을 취득하고 3,941건(6조 1,423억원)을 매각하여, 현재 103조 8,571억원을 유지하고 있음.
물 품
(단위 : 백만원)
구 분 | 09년도 현재액 | 증 가 | 감 소 | 10년도 현재액 |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
계 | 5,564 | 137,995 | 4,414 | 54,793 | 2,179 | 98,116 | 7,799 | 94,672 |
구 매 | 5,564 | 137,995 | 881 | 19,082 | 312 | 7,868 | 6,133 | 149,209 |
관리전환 | 0 | 0 | 1,862 | 23,389 | 1,294 | 21,969 | 568 | 1,420 |
양 여 | 0 | 0 | 0 | 0 | 0 | 0 | 0 | 0 |
기 타 | 0 | 0 | 1,671 | 12,322 | 573 | 68,279 | 1,098 | △55,957 |
2010년 결산결과 물품 증감 및 현재액 보고서의 종류별 현황임.
- 복식부기에 의한 재무보고서 : 별도붙임 참조
- 결산총평
- 재무제표
-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 필수보충정보
- 부속명세서
- 지방재정법 제59조의 규정에 의한 통합재정정보
- 통합재정분석 대상 회계 : 일반회계, 기타특별회계, 공기업특별회계, 기금
- 통합재정규모 : 지방자치단체의 1년동안 지출하는 순수 재정활동 규모
- 통합재정수지 : 당해연도 세입에서 세출을 차감한 수치로 재정의 적자 또는 흑자 규모를 의미
통합재정정보
< 10년 예산분야 통합재정정보 >
(단위 : 백만원)
회계별 | 통계규모 | 통합재정 규모 |
통합재정 수지(1) |
통합재정 수지(2) |
|||||
세입 | 지출 | 융자 회수 (A) | 융자 지출 (B) | 순융자 (B-A) |
순세계 잉여금 |
||||
총계 | 17,390,062 | 18,438,983 | 1,113,481 | 1,518,009 | 404,526 | 127,367 | 18,843,510 | △1,453,449 | △1,326,082 |
일반회계 | 14,599,601 | 12,525,145 | 4,517 | 93,660 | 89,142 | 0 | 12,614,287 | 1,985,313 | 1,985,313 |
기타 특별회계 | 2,030,522 | 4,298,928 | 914 | 340,280 | 339,366 | 58,539 | 4,638,294 | △2,607,772 | △2,549,233 |
공기업 특별회계 | 608,702 | 768,733 | 0 | 0 | 0 | 68,828 | 768,733 | △160,031 | △91,203 |
기금 | 151,237 | 846,177 | 1,108,050 | 1,084,069 | △23,982 | 0 | 822,196 | △670,959 | △670,959 |
2010년 최종예산기준이며, 순세계잉여금을 포함하여 작성됨.
통합재정규모 = 지출(경상지출+자본지출) + 순융자(융자지출-융자회수)
통합재정수지(1) = 세입 - (지출+순융자)
통합재정수지(2) = 세입 - (지출+순융자) + 순세계잉여금
▷ 재정운영에 관한 중요사항
① 행정안전부 재정분석 결과(2009년 회계연도 대상)
분야/부문/재정분석지표 | 지표값 | 최소값 | 동종평균 | 최대값 | ||
재정건전성 (재정상태) | 1. 통합재정수지비율 | △16.53% | △16.53% | △8.45% | △3.89% | |
2. 경상수지비율 | 80.93% | 65.36% | 72.32% | 81.69% | ||
3. 지방채무잔액지수 | 15.36% | 15.36% | 37.38% | 55.92% | ||
4. 지방채무상환비비율 | 0.93% | 0.93% | 5.28% | 8.85% | ||
5. 장래세대부담비율 | 4.46% | 4.46% | 7.83% | 12.36% | ||
6. 자체세입비율 | 66.73% | 32.56% | 40.96% | 66.73% | ||
6-1. 자체세입증감률 | △2.68% | △6.58% | △0.72% | 8.89% | ||
재정 효율성 | 세입 | 7. 지방세징수율 제고 | 1.0054 | 0.9904 | 0.9987 | 1.0054 |
8. 지방세체납액 축소 | 0.1115 | △0.0415 | 0.0267 | 0.1172 | ||
9. 경상세외수입 확충 | 1.1701 | 1.0259 | 1.1022 | 1.1724 | ||
10. 세외수입체납액 축소 | △0.4004 | △0.4004 | △0.1374 | 0.0311 | ||
11. 탄력세율 적용 | 0.9963 | 0.9963 | 0.9970 | 0.9978 | ||
세출 | 12. 인건비 절감 | 0.0016 | △0.0125 | 0.0277 | 0.0567 | |
13. 지방의회경비 절감 | 0.0523 | 0.0373 | 0.0536 | 0.0744 | ||
14. 업무추진비 절감 | 0.0635 | 0.0389 | 0.1082 | 0.1989 | ||
15. 행사축제경비 절감 | △0.0165 | △0.2228 | 0.0378 | 0.4133 | ||
16. 민간이전경비 절감 | △0.0824 | △0.2380 | △0.0080 | 0.2599 | ||
재정계획성 | 17. 중기재정계획반영비율 | 115.86% | 105.29% | 111.72% | 119.74% | |
18. 예산집행률 | 89.85% | 82.61% | 89.01% | 93.57% | ||
19. 정책사업투자비비율 | 36.18% | 35.68% | 40.56% | 49.49% | ||
20. 투융자심사사업예산편성비율 | 74.11% | 62.16% | 76.95% | 95.13% |
▶ 동종단체 평균은 특별시·광역시(7개)의 평균임.
○ 우수 지표값
지표명 | 지표값 | 핵심사항 |
지방채무잔액지수 | 15.36% | 채무잔액지수가 동종단체 최저수준으로, 부채관리 및 재정위험 관리가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남 |
자체세입비율 | 66.73% | 자체세입비중이 동종단체 최고수준으로, 세입기반과 재원조달 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남 |
지방세징수율제고 노력도 | 1.0054 | 지방세 징수실적이 동종단체 최고수준으로 세입확충 노력측면의 재정효율성이 우수하게 나타남 |
○ 미흡 지표값
지표명 | 지표값 | 핵심사항 |
통합재정수지비율 | △16.53% | 통합재정수지가 동종단체 최저수준으로 보여, 재정건전성이 크게 저조한 것으로 나타남 |
세외수입체납액축소 노력도 | △0.4004 | 세외수입 체납액이 전년 대비 증가하여 동종단체 최저수준으로, 세입면의 효율성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정책사업투자비비율 | 36.18% | 정책사업 투자비중이 저조한 성과를 보임으로써, 자본형성을 위한 투자지출이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남 |
- 총 평(행정안전부)
- 자체세입비율은 우수하나, 자체세입증감률은 다소 부진한 상태를 보이고 있음
- 지방세징수율 제고, 지방세체납액 축소 노력도, 경상세외수입 확충 노력도 등에 반영된 세입확충 노력 측면의 효율성은 양호하게 나타나고 있음
- 세출절감 노력 측면의 재정효율성은 전반적으로 다소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행사축제경비와 민간이전경비 절감에 적극 노력하여야 함
- 중기재정계획반영비율과 정책사업 투자비비율 측면에서 본 재정운영의 계획성은 부진한 실적을 보이고 있음
< 서울시 의견 > - 대한민국의 수도로서 서울의 이미지를 대외적으로 홍보하고 많은 시민들이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문화 행사를 개최함에 따라 ‘08년도 대비 다소 많은 예산이 투입되었으며, ’10년도에는 행사 축제경비 절감으로 ‘08년도 보다 낮은 수준 달성
- ‘09년의 경우 중기지방재정계획 반영 비율이 높아 재정계획이 부진한 이유는 세출예산 절감으로 당초 중기계획에 반영했던 예산액들이 감액 지출되었기 때문이며 정책사업 투자비율은 주로 SOC 사업 비율로 우리시의 경우 인프라가 기 구축되었음에 토목공사비 등이 타 지자체에 비해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에 기인함
◎ 동종단체 비교
○ 재정 건전성
○ 재정 효율성
가. 세입 분야
나. 세출 분야
○ 재정 계획성
- 감사원 등으로부터 받은 감사결과 : 해당사항 없음
- 주민 주요 관심 항목
- 인건비 집행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세출결산액(A) | 공무원 인건비(B) | 비율(B/A) | 비 고 |
합 계 | 14,589,232 | 870,296 | 5.97% | |
보수(101-01) | 626,611 | 4.30% | ||
기타직보수(101-02) | 41,029 | 0.28% | ||
무기계약근로자보수(101-03) | 13,833 | 0.09% | ||
기관운영업무추진비(203-01) | 1,914 | 0.01% | ||
정원가산업무추진비(203-02) | 422 | 0% | ||
부서운영업무추진비(203-04) | 1,934 | 0.01% | ||
직책급업무수행경비(204-01) | 3,109 | 0.02% | ||
직급보조비(204-02) | 24,386 | 0.17% | ||
특정업무수행활동비(204-03) | 18,091 | 0.12% | ||
성과상여금(303-02) | 31,163 | 0.21% | ||
연금부담금(304-01) | 85,950 | 0.59% | ||
국민건강보험금(304-02) | 20,169 | 0.14% | ||
연금지급금(307-07) | 1,685 | 0.01% |
- 대상회계 : 일반회계, ‘10년 결산결과 과목별 총 지출액(13개 통계목)
- 보수(101-01) : 기본금, 수당, 정액급식비, 교통보조비, 명절휴가비, 가계지원비, 연가보상비
연도별 증감현황
구 분 | 연도별 비교(백만원) |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
세출결산액 | 10,387,946 | 12,302,690 | 13,913,465 | 16,260,091 | 14,589,232 |
공무원 인건비 | 706,053 | 743,454 | 817,918 | 837,147 | 870,296 |
비율(%) | 6.80 | 6.04 | 5.88 | 5.15 | 5.97 |
- ‘08년도부터 공무원 인건비에 성과상여금이 신규로 포함되었기 때문에 연도별 단순비교는 부적절함.
- 업무추진비 집행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세출결산액(A) | 업무추진비(B) | 비율(B/A) | 비 고 |
계 | 14,589,232 | 7,103 | 0.05 | |
기관운영업무추진비(203-01) | 1,914 | 0.01 | ||
시책추진업무추진비(203-03) | 5,189 | 0.04 |
- 대상회계 : 일반회계, ‘10년 결산결과 과목별 집행총액
- ‘10년 시책업무추진비 월별 세부내역 : 붙임1 참조
- 연도별 증감현황
구 분 | 연도별 비교(백만원) |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
세출결산액 | 10,387,946 | 12,302,690 | 13,913,465 | 16,260,091 | 14,589,232 |
업무추진비 | 6,991 | 7,289 | 7,713 | 7,437 | 7,103 |
비율(%) | 0.07 | 0.06 | 0.06 | 0.05 | 0.05 |
- 지방의회경비 집행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세출결산액(A) | 의회경비(B) | 비율(B/A) | 비 고 |
계 | 14,589,232 | 1,102 | 0.01 | |
국외여비(205-04) | 107 | 0 | ||
의정운영공통업무추진비(205-05) | 689 | 0 | ||
기관운영업무추진비(205-06) | 306 | 0 |
- 대상회계 : 일반회계, ‘10년 결산결과 과목별 집행총액
연도별 증감현황
구 분 | 연도별 비교(백만원) |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
세출결산액 | 10,387,946 | 12,302,690 | 13,913,465 | 16,260,091 | 14,589,232 |
의회경비 | 1,130 | 1,176 | 1,165 | 1,159 | 1,102 |
비율(%) | 0.01 | 0.01 | 0 | 0.01 | 0.01 |
- 행사ㆍ축제경비 집행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세출결산액 (A) | 행사·축제경비 (B) | 비율 (B/A) | 비 고 |
계 | 14,589,232 | 22,572 | 0.15 | |
행사운영비(201-03) | 17,047 | 0.12 | ||
행사실비보상금(301-10) | 1,470 | 0.01 | ||
민간행사보조(307-04) | 2,651 | 0.02 | ||
행사관련시설비(401-04) | 1,404 | 0.01 |
- 대상회계 : 일반회계, ‘10년 결산결과 과목별 총 지출액
- '10년도 민간행사보조 세부 집행내역 : 붙임2 참조
◈ 연도별 증감현황
구 분 | 연도별 비교(백만원) |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
세출결산액 | 10,387,946 | 12,302,690 | 13,913,465 | 16,260,091 | 14,589,232 |
행사·축제경비 | 9,852 | 14,992 | 29,591 | 34,829 | 22,572 |
비율(%) | 0.09 | 0.12 | 0.21 | 0.21 | 0.15 |
- 민간단체 보조금 지원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세출결산액 (A) | 민간단체보조금 (B) | 비율 (B/A) | 비 고 |
계 | 14,589,232 | 370,218 | 2.54 | |
민간경상보조(307-02) | 365,006 | 2.5 | ||
사회단체보조(307-03) | 2,561 | 0.02 | ||
민간행사보조(307-04) | 2,651 | 0.02 |
- 대상회계 : 일반회계, ‘10년 결산결과 과목별 총 지출액
- 10년도 민간경상보조 세부 집행내역 : 붙임3 참조
◈ 연도별 증감현황(총액)
구 분 | 연도별 비교(백만원) |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
세출결산액 | 10,387,946 | 12,302,690 | 13,913,465 | 16,260,091 | 14,589,232 |
민간단체 보조금 | 308,594 | 262,287 | 298,221 | 332,029 | 370,218 |
비율(%) | 2.97 | 2.13 | 2.14 | 2.04 | 2.54 |
- 기본경비 집행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세출결산액(A) | 기본경비(B) | 비율(B/A) | 비 고 |
계 | 14,589,232 | 52,423 | 0.36 | |
사무관리비(201-01) | 17,003 | 0.12 | ||
공공운영비(201-02) | 20,471 | 0.14 | ||
국내여비(202-01) | 14,831 | 0.1 | ||
월액여비(202-02) | 118 | 0 | ||
자산및물품취득비(405-01) | 0 | 0 |
- 대상회계 : 일반회계, ‘10년 결산결과 과목별 총 지출액
◈ 연도별 증감현황(총액)
구 분 | 연도별 비교(백만원) | |
2009 | 2010 | |
세출결산액 | 16,260,091 | 14,589,232 |
기본경비 | 54,536 | 52,423 |
비율(%) | 0.34 | 0.36 |
- 포상금 집행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세출결산액(A) | 포상금(B) | 비율(B/A) | 비 고 |
계 | 14,589,232 | 39,973 | 0.27 | |
포상금(303-01) | 39,973 | 0.27 |
- 대상회계 : 일반회계, ‘10년 결산결과 과목별 집행총액
◈ 연도별 증감현황(총액)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연도별 비교(백만원) |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
세출결산액 | 10,387,946 | 12,302,690 | 13,913,465 | 16,260,091 | 14,589,232 |
포상금 | 19,729 | 45,194 | 29,486 | 38,955 | 39,973 |
비율(%) | 0.19 | 0.37 | 0.21 | 0.24 | 0.27 |
- ‘08년 이후 포상금 과목이 포상금과 성과상여금으로 구분되었으므로 연도별 단순비교는 부적절
- 1,000만원 이상 수의계약 실적
(단위 : 백만원, %)
구 분 | 1,000만원이상 총계약 실적(A) |
1,000만원이상 수의계약 실적(B) |
비 율(B/A) | 비 고 | |||
건수 | 금 액 | 건수 | 금 액 | 건수 | 금 액 | ||
2010년 | 8,602 | 2,385,549 | 1,110 | 62,136 | 12.9 | 2.6 |
- 대상회계 : 일반회계, 기타특별회계(공기업 제외)
- 총계약 및 수의계약 실적은 계약부서 등에서 계약한(과목, 금액, 부서, 지출방법 구분없이 모두 포함) 실적 중 계약금액 1,000만원 이상 수의계약 실적
- 총계약은 1,000만원 이상 계약 중 G2B포함, 수의계약(B)은 G2B 미포함.
’08년부터 「지방자치단체를 당자사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1조에 의거, 1,000만원 이상 내역 공개 의무화
◈ 연도별 증감현황
구 분 | 연도별 비교(백만원) | ||
2008 | 2009 | 2010 | |
수의계약실적(건/금액) | 941/59,335 | 1,390/70,841 | 1,110/62,136 |
- 연말지출 비율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세출결산액(A) | 연말(11~12월) 지출원인행위액(B) | 비율(B/A) |
계 | 130,303 | 39,168 | 30.06 |
시설비(401-01) | 128,579 | 39,057 | 30.38 |
감리비(401-02) | 1,225 | 5 | 0.38 |
시설부대비(401-03) | 210 | 89 | 42.7 |
행사관련시설비(401-04) | 289 | 17 | 5.89 |
- 대상회계 : 일반회계, 본청분만 해당(본부, 사업소 등은 제외)
- ‘10년 결산결과 시설비, 감리비, 시설부대비, 행사관련시설비에 대한 지출원인행위 총액(11~12월)을 작성
◈ 연도별 증감현황
구 분 | 연도별 비교(백만원) | ||
2008 | 2009 | 2010 | |
연말지출비율 | 188,807 | 60,496 | 39,169 |
- '08년에는 연말지출비율 공시기준이 변경되어 상대적으로 연말지출비율이 매우 높게 나타남
(시설조사설계비, 실시설계비, 토지매입비 추가)
- 지방세 지출예산현황
- 개 요 -
(단위 : 백만원, %)
구 분 | ‘10년 | ‘09년 | |
비과세·감면액(A) | 1,960,426 | 2,564,539 | |
비과세 | 494,734 | 480,853 | |
감면 | 1,465,692 | 2,083,686 | |
지방세 징수액(B) | 10,953,331 | 10,826,303 | |
비과세·감면율(A/(A+B)) | 15.18 | 19.15 |
- 기능별 현황 -
(단위 : 백만원, %)
분 야 | '10년도(A) | '09년도(B) | 증감 (C=A-B) |
|||
구성비(%) | 구성비(%) | 증감률(C/B) | ||||
총 계 | 1,960,426 | 100.00% | 2,564,539 | 100.00% | △604,113 | △23.56% |
일반공공행정 | 295,010 | 15.05% | 370,292 | 14.44% | △75,281 | △20.33% |
공공질서 및 안전 | 510 | 0.03% | 781 | 0.03% | △272 | △34.76% |
교 육 | 56,795 | 2.90% | 56,734 | 2.21% | 61 | 0.11% |
문화 및 관광 | 49,861 | 2.54% | 55,871 | 2.18% | △6,010 | △10.76% |
환경보호 | 865 | 0.04% | 1,403 | 0.05% | △537 | △38.31% |
사회복지 | 906,983 | 46.26% | 1,261,195 | 49.18% | △354,211 | △28.09% |
보 건 | 3,866 | 0.20% | 8,592 | 0.34% | △4,726 | △55.01% |
농림해양수산 | 1,208 | 0.06% | 3,796 | 0.15% | △2,588 | △68.17% |
산업·중소기업 | 351,220 | 17.92% | 324,963 | 12.67% | 26,257 | 8.08% |
수송 및 교통 | 45,124 | 2.30% | 125,860 | 4.91% | △80,736 | △64.15% |
국토 및 지역개발 | 108,881 | 5.55% | 129,718 | 5.06% | △20,837 | △16.06% |
과학기술 | 0 | 0.00% | 0 | 0.00% | 0 | 0.00% |
국 가 | 81,912 | 4.18% | 165,774 | 6.46% | △83,861 | △50.59% |
외 국 | 1,041 | 0.05% | 987 | 0.04% | 55 | 5.54% |
기 타 | 57,149 | 2.92% | 58,574 | 2.28% | △1,425 | △2.43% |
- 세목별 현황(‘10년 결산 기준) -
(단위 : 백만원, %)
구 분 | 합계 | 지방세법 | 감면조례 | 조세특례 제한법 | |||
소계 | 비과세 | 감면 | |||||
합 계 | 1,960,426 | 1,442,579 | 494,734 | 947,845 | 320,995 | 196,852 | |
보 통 세 |
소계 | 1,613,632 | 1,121,098 | 183,748 | 937,350 | 295,682 | 196,852 |
취득세 | 841,234 | 603,778 | 131,610 | 472,168 | 146,394 | 91,062 | |
등록세 | 733,223 | 511,074 | 45,892 | 465,182 | 116,360 | 105,790 | |
주민세 | 1,074 | 1,074 | 1,074 | 0 | 0 | 0 | |
자동차세 | 38,101 | 5,172 | 5,172 | 0 | 32,928 | 0 | |
목 적 세 |
소계 | 346,794 | 321,481 | 310,986 | 10,495 | 25,313 | 0 |
도시계획세 | 332,473 | 308,372 | 298,678 | 9,694 | 24,101 | 0 | |
공동시설세 | 14,313 | 13,101 | 12,300 | 801 | 1,212 | 0 | |
지역개발세 | 8 | 8 | 8 | 0 | 0 | 0 |
지방세지출예산제도란
지방세 감면, 비과세에 따른 재정지원의 직전 회계연도 실적과 당해 회계연도 추정금액을 기능·세목별로 분석한 보고서(지방세지출보고서)를 작성하여 지방의회에 제출토록 함으로써 투명·건전한 지방재정 구현을 위한 제도
- 맞춤형복지비 현황
◈ 맞춤형복지비 집행현황
(단위 : 백만원, %)
구분 | 대상인원(A) | 세출결산액(B) | 맞춤형복지비(C) | 비율(C/B) | 1인당 평균배정액(C/A) |
2010년 | 8,800 | 14,589,232,150 | 14,168,000 | 0.1 | 1,610 |
- 대상회계 : 일반회계
◈ 연도별 증감현황
(단위 : 천원, %)
구분 | 연도별 비교 | 비고 | |
2009년 | 2010년 | ||
대상인원(A) | 8,800 | 8,800 | |
세출결산액(B) | 16,260,090,907 | 14,589,232,150 | |
맞춤형복지비(C) | 11,440,260 | 14,168,000 | |
비율(C/B) | 0.07 | 0.1 | |
1인당 평균배정액(C/A) |
1,300 | 1,610 |
- 중기지방재정계획
◈ 연도별 재정전망
(단위 : 백만원, %)
구분 | 계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연평균 증가율 |
||
① 세 입 | 108,407,302 | 21,415,217 | 20,610,700 | 20,981,821 | 22,516,450 | 22,883,114 | 1.7 | ||
자체수입 | 93,361,073 | 17,850,000 | 18,044,236 | 17,917,375 | 19,436,076 | 20,113,386 | 3.0 | ||
의존수입 | 11,024,094 | 2,052,917 | 1,977,696 | 2,415,491 | 2,420,841 | 2,157,149 | 1.2 | ||
지방채 | 4,022,136 | 1,512,300 | 588,768 | 648,955 | 659,533 | 612,580 | △20.2 | ||
② 세 출 | 108,407,302 | 21,415,217 | 20,610,700 | 20,981,821 | 22,516,450 | 22,883,114 | 1.7 | ||
경상지출 | 24,078,518 | 4,860,045 | 4,779,287 | 4,591,205 | 4,962,815 | 4,885,166 | 0.1 | ||
사업수요 | 84,328,784 | 16,555,172 | 15,831,413 | 16,390,615 | 17,553,635 | 17,997,949 | 2.1 |
- 대상회계 : 일반회계, 특별회계(공기업, 기타)
- 연평균 증가율 산정방식
- 연평균 증가율 : 계획기간 동안의 증가율을 매년 일정한 증가율로 지속한다고 가정하여 평균증가율로 환산
연평균 증가율 = [(최종연도/기준년도)^(1/(기준년도-최종연도))-1]X100
※ 중기지방재정계획지방자치단체의 발전계획과 수요를 중·장기적으로 전망하여 반영한 다년도 예산으로서, 효율적인 재원배분을 통한 계획적인 지방재정 운용을 위해 수립하는 5년간의 연동화 계획입니다.(여건변동에 따라 매년 연동계획 수립)
- 연평균 증가율 : 계획기간 동안의 증가율을 매년 일정한 증가율로 지속한다고 가정하여 평균증가율로 환산
- 특수공시
① 물재생센터 고도처리 및 시설현대화 사업
- 사업목적 : 혐오시설로 인식되고 있는 하수처리장을 시설집약 현대화 및 고도처리시설 건설로 문화 · 여가시설 등이 있는 주민친화적인 친환경 시설로 재조성
- 사업개요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사 업 | 사업기간 | 사업규모 | 총 사업비 | ||||
계 | 기투자 | 2009년 | 2010년 | 2011년 | ||||
계 | 727,820 | 26,866 | 117,708 | 69,000 | 514,246 | |||
탄천물재생센터 | 고도처리설치사업 | ‘07.06~‘12.01 | 90만톤/일 | 92,717 | 13,456 | 23,003 | 20,000 | 36,258 |
난지물재생센터 | 고도처리설치사업 | ‘07.06~‘12.04 | 86만톤/일 | 40,779 | - | 16,002 | 4,000 | 20,777 |
중랑물재생센터 | 고도처리 및 시설현대화사업 | ‘07.06~‘13.12 | 113만톤/일 | 309,000 | 13,410 | 45,003 | 35,000 | 215,587 |
서남물재생센터 | 고도처리 및 시설현대화사업 | ‘07.06~‘15.06 | 163만톤/일 | 285,324 | - | 33,700 | 10,000 | 241,624 |
- 사업효과
- 물재생센터 방류수 수질개선으로 하천수질 보전
- 물재생센터를 주민친화적 시설로 재조성
중랑물재생센터 조감도 | 서남물재생센터 조감도 |
② 지하철 9호선 2단계 건설사업
- 사업목적
- 강남 동서간의 중추적 기능을 담당하는 도시철도 네트워크 확충으로 이용률 제고
- 사업개요
- 위 치 : 논현동 ~ 삼성동 COEX ~ 종합운동장
- 규 모 : 총연장 4.5km, 정거장 5개소(환승역 2)
- 사업기간 : '08. 5 ~ '14. 2
- 총사업비 : 556,232백만원
-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총사업비 | 2007이전 | 2008 | 2009 | 2010 | 2011 | 2012 |
계 | 533,044 | 11,620 | 12,500 | 108,080 | 58,100 | 79,167 | 98,369 |
기본조사설계비 | 990 | 990 | - | - | - | - | - |
실시설계비 | 5,320 | - | 5,320 | - | - | 940 | - |
시설비 | 509,161 | 10,280 | 5,677 | 106,924 | 55,950 | - | - |
감 리 비 | 16,840 | 300 | 1,403 | 956 | 2,000 | 2,613 | 3,832 |
시 설 부 대 비 등 | 733 | 50 | 100 | 200 | 150 | 75,614 | 94,537 |
- 사업효과
- 서울 한강 이남의 동·서간을 연결하는 도시철도 간선체계 확충으로 도시철도 기존 2호선 교통혼잡 완화와 9호선 1단계 구간의 운영효율 극대화 도모
노 선 도 | 차량 조감도 |
③ 세운초록띠공원 조성사업
- 사업목적
- 세운상가 주변 낙후된 지역에 대한 재정비촉진 사업과 연계하여 기존 상가 건축물을 철거하고 도심 남북녹지축을 단계적으로 조성하여 도심경제 활성화 및 도시경쟁력 향상
- 사업개요
- 위 치 : 종로구 종로3가동(현대상가) ~ 중구 충무로4가(진양상가)
- 사업기간 : 2006년 ~ 2015년
- 녹지축 조성규모 : 폭 90m, 길이 1㎞
- 단계별 시행계획
- 1단계 : 종로~청계천 구간 1/2(폭50m, 연장70m), 세운4구역과 연계시행 (‘09. 5. 20 조성완료)
- 2단계 : 청계천 잔여구간~을지로(폭90m, 연장290m), 세운2·3·5구역과 연계시행
- 3단계 : 을지로~퇴계로 구간(폭90m, 연장500m), 세운6구역과 연계시행
- 연차별 투자계획(1~2단계)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총사업비 | 2009년이전 (1단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소계 | 487,657 | 107,644 | 149,499 | 67,437 | 90,000 | 73,077 |
용역비 | 1,700 | 1,700 | - | - | - | - |
보상비 | 453,379 | 95,750 | 148,471 | 60,951 | 83,371 | 64,836 |
공사비 | 20,597 | 4,250 | - | 4,447 | 6,032 | 5,868 |
대행수수료 등 | 11,981 | 5,944 | 1,028 | 2,039 | 597 | 2,373 |
- 사업효과
- 시민들에게 다양하고 풍요로운 휴식공간 제공 및 역사와 첨단이 어우러진 새로운 도심재창조
조감도 |
우이~신설 경전철 건설사업
- 사업목적
- 동북부지역 교통체계 개선 및 지역균형발전 도모 및 신교통수단 도입으로 경전철 기술력향상 및 국제경쟁력 확보
- 사업개요
- 위 치 : 강북구 우이동 ~ 신설동역
- 규 모 : 연장 11.4km, 정거장 13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사업기간 : 2009. 09 ~ 2014. 09
- 총사업비 : 9,300억원[재정 40%(국비 30%, 시비 70%), 민자 60%]
- 시비 3,162억원, 민자 5,011억원, 국비 1,126억원
- 사업시행자 : (주)우이트랜스
-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총사업비 | 2008이전 | 2009 | 2010 | 2011 | 2012 | 2013이후 |
계 | 929,873 (‘10년경상가기준) |
876 | 35,185 | 128,600 | 164,868 | 254,481 | 345,863 |
국비 | 112,587 | - | 2,267 | 15,200 | 20,673 | 30,966 | 43,481 |
시비 | 316,175 | 876 | 31,142 | 64,569 | 81,997 | 70,090 | 63,501 |
민간사업비 | 501,111 | - | 2,776 | 48,831 | 62,198 | 148,425 | 238,881 |
- 사업효과
- 서울 동북부지역 일대를 지하철 1, 4, 6호선과 연결 시킴으로써 이용편의를 도모하고 지상교통 혼잡해소를 위한 신교통수단 도입으로 교통체계 개선 및 지역균형발전 촉진기여
노 선 도 |
⑤ 동대문역사문화공원 건설
- 사업목적
- 시설이 노후되고 기능이 쇠퇴한 동대문운동장을 철거한 후, 역사와 첨단·녹지 등이 어우러진 역사문화공원을 조성하여 시민들에게 편익을 제공하고,
- 서울의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인 패션·디자인산업을 선도할 디자인플라자를 건설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서울의 랜드마크로서 세계적인 관광 명소화를 추진하는 사업임.
- 사업개요
- 위 치 : 중구 을지로7가 2-1번지 일대
- 규 모 : 총면적 85,320㎡ (지하3층/지상4층, 최고높이 29m)
- 사업기간 : 2006 ~ 2012. 7
- 총사업비 : 440,100백만원
-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총사업비 | 기투자 | 2010년 | 2011년 | 2012년 |
계 | 375,523 | 135,084 | 72,493 | 118,770 | 159,536 |
설계비 | 16,800 | 16,800 | - | - | - |
시설비 | 337,160 | 112,993 | 70,005 | 115,399 | 156,870 |
감 리 비 | 10,014 | 3,990 | 2,286 | 3,153 | 2,246 |
시 설 부 대 비 등 | 11,549 | 1,301 | 202 | 218 | 420 |
- 사업효과
- 과거와 미래, 전통과 현대가 유기적으로 공존하는 역사문화공원 건설
- 패션·디자인 산업 진흥의 세계적 메카로 육성 및 ‘빌바오 효과’를 창출하는 관광 인프라 구축
위 치 도 | 조 감 도 |
⑥ 한성백제박물관 건립 및 운영 계획
- 사업목적
- 서울의 역사적 전통성을 고대로 확대하고 이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박물관을 건립하여 2000년 서울역사 재조명 및 문화정체성 확립
- 사업개요
- 위 치 : 송파구 올림픽로 426번지 올림픽공원내
- 규 모 : 총면적 18,820㎡, 지하3층, 지상2층
- 사업기간 : 2007.7 ~ 2011.12
- 총사업비 : 57,733백만원
- 주요사업내용
- 한성백제박물관 건립공사, 서울의 선사·백제·고구려·신라문화의 유물전시, 문화체험 및 기타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
-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총사업비 | 2007년 | 2008년 | 2009년 | 2010년 | 2011년 |
계 | 57,733 | 2,583 | 6,970 | 13,966 | 25,638 | 8,576 |
설계비 | 2,421 | 2,133 | 288 | - | - | - |
시 설 비 | 47,557 | - | 6,152 | 12,870 | 23,803 | 5,220 |
토지보상비 | 466 | - | 466 | - | - | - |
감 리 비 | 1,988 | - | 34 | 966 | 500 | - |
시설부대비 | 133 | - | 30 | 30 | 30 | 43 |
전시물확보비 | 5,168 | 450 | - | 100 | 1,305 | 3,313 |
- 사업효과
- 서울의 역사적 위상 제고 및 문화정체성 확립
- 문화기반시설 구축에 따른 도심 균형발전 및 시민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
조 감 도 |
[붙임 1] 2010년 시책추진업무추진비 집행내역
(단위 : 천원, %)
월별 | 집행내역 | 금액 |
합계 | 총 39,626건 | 5,186,873 |
1월 | 일본 미디어 초청 서울마케팅 프레스투어 추진을 위한 간담회 외 2,172건 | 273,794 |
2월 | 2010년 도시공원위원회 개최관련 간담회 외 2,684건 | 347,027 |
3월 | 주택지역 소방안전대책 추진 협의 간담회 외 3,481건 | 435,258 |
4월 | 119구급대원 감염관리실 사업추진 홍보 외 3,371건 | 434,674 |
5월 | 국내외 온라인 마케팅관련 간담회 외 3,050건 | 358,203 |
6월 |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 관련 간담회 외 3,030건 | 370,612 |
7월 | G20 시민실천 홍보방안 아이디어 간담회 외 3,160건 | 413,978 |
8월 | 세종벨트 추진상황 점검 간담회 외 3,266건 | 402,845 |
9월 | 중국신문사 서울환경 취재지원을 위한 관계자 간담회 외 2,607건 | 328,480 |
10월 | 정책조사원 지도면담 실시 관련 간담회 외 3,134건 | 398,924 |
11월 | 4분기 수시학술용역 심의회 개최 관련 간담회 외 3,897건 | 548,132 |
12월 | G20정상회의 코엑스 홍보물 게첩관련 간담회 외 5,762건 | 874,946 |
[붙임 2] 2010년 민간행사보조 집행내역
(단위 : 천원, %)
월별 | 집행내역 | 금액 |
합계 | 총 85건 | 2,651,363 |
1월 | 세계 여성리더십 컨퍼런스 행사 지원 외 1건 | 50,000 |
2월 | - | |
3월 | 태국 공연 활용 서울 글로벌 마케팅 사업 외 2건 | 26,100 |
4월 | 청소년문화수련프로그램 사업비 교부 외 2건 | 33,169 |
5월 | 재외동포 기자대회 관련 만찬비 지금 외 4건 | 65,096 |
6월 | 성년의 날 기념행사 사업비 지급 외 11건 | 149,840 |
7월 | CC Asis Pacific 국제행사 환영만찬비 지출 외 10건 | 84,023 |
8월 | 서울드라마어워즈 2010 보조금 교부 외 4건 | 795,000 |
9월 | 전국장애인 기능경기대회 공동주최 지원 외 12건 | 273,219 |
10월 | 서울종교문화행사 보조금 교부 외 8건 | 701,000 |
11월 | 세계지식포럼 서울시주최 만찬 비용지출 외 13건 | 305,650 |
12월 | 한글사랑축제 지원사업 사업비 지급 외 7건 | 168,266 |
[붙임 3] 2010년 민간경상보조금 집행내역
(단위 : 천원, %)
월별 | 집행내역 | 금액 |
합계 | 총 6,772건 | 365,005,979 |
1월 | 친인척 가정위탁 아동 실태조사비 외 575건 | 45,859,807 |
2월 | 서울모델협의회 1/4분기 사업비 외 916건 | 22,628,666 |
3월 | 다문화가족 특화사업비 선급금 지원 외 359건 | 17,306,105 |
4월 | 평생교육프로그램 지원사업 외 792건 | 58,345,851 |
5월 | 안전글쓰기 외 348건 | 13,236,451 |
6월 | 국공립분과위원회 대의원 연수 지원금 외 496건 | 36,188,418 |
7월 | 고령자기업 육성 지원금 외 710건 | 45,499,323 |
8월 | 아동복지시설아동 꿈나무 축구대회 외 360건 | 11,761,780 |
9월 | 새일센터 새일인턴 사업비 외 306건 | 17,835,007 |
10월 | 보육인의 날 행사비 선급금 외 819건 | 60,844,657 |
11월 | 지역아동센터 연합문화축제 외 443건 | 16,974,005 |
12월 | 저소득층 아동자립지원 프로그램 사업비 외 636건 | 18,525,909 |
※ 재정고(http://lofin.mospa.go.kr)는 지방자치단체간 그리고 지방과 중앙사이에 원활한 지방재정 정보의 공유와 공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지방재정(地方財政) 정보의 보고(寶庫)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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