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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온돌 이야기③ 시민들의 목소리를 담아서...

담당부서
평가담당관
문의
6360-4674
수정일
2012.12.03

 온돌 3.  처음부터 끝까지 시민들의 목소리를 담아내다. 

 

기존 월동대책이 주로 관에서 주도적으로 추진했던 것에 비해, 작년 겨울 새롭게 태어난 「희망온돌사업」은 처음부터 끝까지 시민들의 참여로 이뤄졌다.

 

달동네 통장, 임대아파트 관리소장 등 시민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희망온돌을 어떻게 꾸려 나갈지, 가장 먼저 시민들의 이야기를 들어야했다. 
임대 아파트 관리소장, 달동네 통장, 풀뿌리 시민단체 대표 등이 위원으로 참여하는 「희망온돌시민기획위원회」(‘11.11.18)부터 만들었다. 

 

 “풀뿌리 시민단체의 나눔활동이 더 활성화되고, 사각지대에 놓였던 부분을 정책적으로
  잘 발굴해서 뒷받침할 수 있도록 희망온돌프로젝트가 주춧돌이 되기 바랍니다.”
  (사랑의 연탄나눔 대표 원기준)

 “사람 냄새 나는 서울을 만들어 주세요”
 “어려운 시민을 외곽으로 보내지 마세요”
 “의식주 문제가 옛날이야기 같지만 우리의 현주소는 여전히 의식주일 수 있습니다.”
 

시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청책(聽策) 워크숍」(‘11.11.26)을 열었는데, 좋은 의견들이 쏟아져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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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계각층,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내면서

희망온돌사업은 지난해 11월 30일 야심차게 시작을 알렸다.

 

‘온라인 희망온돌 커뮤니티 맵’ …  실시간 소통 중!

시민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위해 구축한 ‘온라인 희망온돌 커뮤니티 맵’ (http://ondol.welfare.seoul.kr/)은 실시간 ‘소통의 장’이 되었다. 누구나 클릭 한 번으로 서울시 각 지역의 취약계층 현황과 필요 욕구, 풀뿌리 시민단체 등 지원 기관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온라인 희망온돌 커뮤니티 맵’은 4개월 만에 7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다녀갔고, 현재까지 4,317개의 풀뿌리 시민단체가 등록할 정도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줄을 잇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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