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청렴도 상시확인관리시스템 운영

담당부서
이순영(감사과)
문의
6360-4821
수정일
2013.10.25

서울시는 부패제로 청렴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청렴도 상시확인관리시스템 운영

 

  • 개념
    • 시민고객이 실제 경험한 민원처리상황을 그물망 모니터링하여 그 결과를 개인별, 업무별, 부서별로 실시간 분석 및 사후관리
    • 내부고객이 피부로 느끼는 우리시 청렴수준을 파악하고, 관리자가 간과하기 쉬운 실무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는 내부청렴도 향상 시스템 도입
    • 상시모니터링 결과 나타나는 문제점과 취약요인을 분석하여 대책을 시행하는 등 지속적인 시정청렴도 향상의 기초 자료로 활용
  • 기본운영 체계도 기본운영체계도-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
    1. 외부청렴도 상시모니터링
    2. 대상:실제 민원처리 경험이 있는 시민고객 , 문항 : 문제제기 수월성 등 5개
    3. 고객만족협의체 심의 (원인규명 및 개선대책 마련), 청렴A/S(리콜제도)실시 , 처리결과 이력관리(개인별, 업무별, 부서별)
    4. 내부청렴도 상시모니터링
    5. 대상:부서별 실무자 위치에 있는 내부고객 , 문항:업무지시공정성 등 5개
    6. 제도.절차사항 소관부서 통보(원인규명 및 개선대책 마련), 해당자 경고 및 특별교육 실시, 창의특강 등을 통한 사례 전파 및 공유
    7. 실시간 청렴도 상시확인 관리 시스템운영
  • 외부청렴도 상시모니터링
    • 대상업무
      • 청렴도 취약분야의 대민업무(5개 분야 9개 업무)
        • 5개분야 : 계약, 소방, 식의약품검사, 농수축산물검사, 보조금
        • 9개업무 : 공사계약관리/용역및물품계약/공원녹지공사및물품계약, 완공검사/완비증명/소방지도점검,
                       식의약품검사, 농수축산물검사, 보조금
      • 유기한 민원업무(310개 업무) 민원서비스포털 시스템 자료에서 지난주의 민원처리건수를 대상
    • 운영현황
      • 운영방법 : 시민고객담당관 소속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전문상담원(15명)이 민원처리 경험이 있는 시민고객을 대상으로 전화설문 실시
      • 실시주기 : 매주 1회
      • 관리체계도 다산콜센터
        • 다산콜센터(전문상담원)
          • 설문결과-표본제공
        • 감사관(결과분석, 이력관리)
          • 부정적 사례통보-재발방지 대책마련
        • 고객만족협의체(실국 본부별)
          • 청렴서한문 발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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