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메타버스 서울 추진 분야

2022.05.04
스마트도시담당관 메타버스서울팀
전화
02-2133-2942

첫째. 경제(메타버스 활용 산업생태계 육성)

오프라인으로 이뤄졌던 기업지원 서비스를 메타버스에서 구현해 해외 투자유치를 지원하고 기업간 교육·협력의 장을 마련해 코로나로 위축된 산업생태계의 활성화를 꾀합니다.

기업 육성을 위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교육, 캠퍼스타운 창업기업들의 네트워킹도 메타버스 공간에서 이루어집니다.

 

둘째. 교육(메타버스 기반 체감형 학습지원)

메타버스 도입이 가장 활발한 ‘교육’ 분야에서는 서울시민대학의 가상 캠퍼스를 메타버스 상에 조성하고, ‘서울런’은 강의, 멘토링, 진로설명회 등과 연계해 메타버스 환경에 익숙한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실감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셋째. 문화관광(시공간 제약 없는 온택트 문화 마케팅)

서울만의 매력 있는 관광자원을 ‘메타버스 서울’에 구현해 문화관광 경쟁력을 높이고, 코로나 등 팬데믹 상황에서 오프라인으로 즐기기 어려워진 각종 축제와 전시를 메타버스에서 열 수 있도록 실감형 콘텐츠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넷째. 소통(시민 중심의 맞춤형 열린 소통)

민원, 상담, 공공시설 예약 등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공서비스를 메타버스를 통해 제공해 이용편의를 높이고,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필요한 시민들의 디지털 역량 향상도 지원합니다.

 

다섯째. 도시(현실과 가상을 결합한 XR기반 도시혁신)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가상과 현실이 결합된 확장현실(XR) 기술을 적용해 도시관리 기법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서비스도 개발합니다.

 

여섯째. 행정(현실보다 편리한 신개념 가상 행정)

서울시 행정에도 메타버스를 도입해 효율화하고, 환경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시민 눈높이에 맞는 신개념 가상행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메타버스 컨퍼런스 서비스를 도입해서 각종 행사 개최와 소통채널로 활용하고, 각종 신기술과 연계한 메타버스 기반 비대면 근무환경도 구축한다. 공공·민간 빅데이터를 직관적으로 활용·공유할 수 있는 빅데이터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일곱째. 인프라(‘메타버스 서울’의 안정적인 인프라 조성)

이런 내용으로 추진될 각 분야 메타버스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물리적 기반인 ‘메타버스 서울’ 구축을 내년부터 시작하고, 건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메타버스의 불건전한 활용과 역기능을 방지하고 안전한 이용환경을 만들기 위한 ‘메타버스 서울’ 구축·운영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표준절차를 마련하는 등 관리체계도 갖출 계획입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