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모바일 세금납부 토스(TOSS)로도 OK… 고지서 수령부터 원스톱서비스

2022.03.31
재무국 세무과
전화
02-2133-3436

□ 서울시는 지방세입 전자고지 및 납부 서비스에 모바일 금융 플랫폼 토스(TOSS)를 추가하고 3.30.(수)부터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 서울시는 지난 2019년부터 페이코(’19.5.), 네이버(’19.6.), 신한플레이(’19.8.), 카카오페이(’19.10.) 등 간편결제사를 통한 지방세입 전자고지 서비스를 시행 중에 있으며, 이번에 토스와 협약을 맺고 전자고지 및 간편결제 서비스를 확대한다.

※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는 지방세입 고지서를 간편결제사앱(네이버, 카카오페이, 토스 등), 금융앱(국민,신한,하나 등) 등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수령하고 납부까지 바로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 시는 간편결제사 앱을 통해 재산세, 자동차세 등 지방세 뿐만 아니라 과태료 등 세외수입까지 고지서 수령 및 납부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 간편결제사 앱이나 ETAX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고지를 신청하고 스마트폰에 수신된 고지서 내역을 확인한 후 등록된 신용카드로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 전자고지 신청자에게는 재산세(7월, 9월), 자동차세(6월, 12월) 등 정기분 지방세를 기한내에 납부할 경우 150~500원의 세액공제 혜택을 주고,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마일리지를 최고 850원까지 적립해 준다.

○ ’21년 세액공제 금액은 624백만원, 마일리지 적립 금액은 1,244백만원이다.

□ 서울시는 ’21년 정기분 기준 19.5%인 전자고지 발송 비율을 전자고지 방법의 다양화, 혜택 확대, 홍보 등을 통해 ’22년 말까지 24.5%(5%↑) 목표로 확대할 계획이며, 특히, 가입자 2100만명의 토스 앱을 통한 전자고지 서비스를 추가하여 연간 15만건(1%), 1억여원의 종이고지서 송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 또한, 종이고지서를 수령하는 납세자의 납부편의 확대를 위해, 기존의 은행 방문이나 가상계좌 납부가 아닌 고지서의 QR코드를 간편결제사 앱에서 간편하게 스캔하고 바로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QR코드 납부 제공 :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 (확대)토스

□ 서울시 세금 납부 사이트 ‘서울시 ETAX’(etax.seoul.go.kr)에서도 간편결제사 토스를 이용한 납부 서비스가 확대된다. 이택스에 접속하거나 모바일 앱(STAX)으로 접속 후 지방세 납부 시 토스를 선택하면 된다.

○ (기존)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페이코, SSG, L.페이, 은행 앱카드(8개사) + (확대)토스

□ 한편, 서울시는 거동이 불편하거나 기계사용이 어려운 시민들을 위한 ‘맞춤형 무인납부기’, ‘보이는 ARS’를 운영하고, 다양한 인증 방식 및 챗봇 서비스 제공 등 시민들의 납세편의를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이병한 서울시 재무국장은 “코로나의 장기화로 비대면 방식을 선호하게 되면서 이번 토스 전자고지 및 간편결제 확대를 통해 서울시민이 보다 편리하게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서울시는 시민들이 편리하게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도록 납세편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