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우리동네 현장민원 살피미 423명 3월부터 활동

2014.02.24
민원해소담당관
전화
02-2133-3145

 

보도블럭 파손, 불법주정차, 쓰레기 무단 투기 등 생활 속 다양한 시민 불편 사항이 신속하게 개선되도록 신고하는 역할을 할 '현장민원 살피미' 423명이 3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합니다.

 

작년까지는 시 시정모니터요원 중 100명을 '시민현장감시단'으로 구성해 상하반기로 나눠 단기간 운영했으나, 올해부터는 자치구 동별 1명 이상을 모집해 전담요원으로 투입하여 연말까지 상시 운영하며, 모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해당 자치구 홈페이지나 감사담당관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 자치구 감사담당관 연락처 : 별첨1 참조

 

자신이 사는 동네의 불편 유발 지역과 취약요소를 잘 알고 있는 주민들로 현장민원 살피미를 확대•구성해 더  적극적으로 시민불편을 해소해 나갈 계획으로, '현장민원 살피미'가 다루는 생활불편 민원 대상은 12개 분야 67개 항목입니다.

  ※ 생활불편민원 세부 항목 :별첨2 참조

 

이들이 발견한 생활불편사항을 120다산콜센터(전화·문자)나 스마트폰 앱 ‘서울스마트 불편신고’를 통해 신고하면 ⇒ 각 자치구나 시에서 현장을 확인하고 불편 요소를 해결한 후 ⇒ 처리 결과를 신고시민에게 문자를 통해 알려주고 서울시 홈페이지에도 공개하는 식으로 처리하게 됩니다.

 

일반 시민들도 생활불편 내용을 발견하면 누구나 자유롭게 신고할 수 있고, '현장민원 살피미'는 처리 후에도 다시 한 번 현장을 찾아 점검하고 제대로 해결이 됐는지 평가하는 역할도 합니다.

 

아스팔트 파손 보도블록 파손
아스팔트 파손 보도블록 침하

11월 말(예정) 각 자치구별 신고실적이 우수한 상위 10% '현장민원 살피미'를 선발해 표창할 예정이며, 신고 4건 당 1시간, 하루 최대 8시간까지 자원봉사 시간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 시민들의 많은 참여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우선 3월~4월을 봄철 해빙기로 정하고 '현장민원 살피미'로 하여금 집중적으로 도로 및 보도블록 파손 등을각별히 살피고 신고하여 시민 불편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

 

◆ 담당부서 : 감사관 민원해소담당관  

◆ 담 당 자 :  주무관 - 김상익 (02-2133-3145),   민원해소4팀장 - 김정수(02-2133-3141),  민원해소담당관 고승효(02-2133-3120)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