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철도차량의 대차 서포트 브라켓

담당부서
서울교통공사
문의
02-6311-2935
수정일
2015.07.20

 

분 야

기계

소관부서

차량연구팀

등록일

2012.05.14

제 목

철도차량의 대차 서포트 브라켓

주요내용

권리 유형

디자인

발명 목적

○ 철도차량의 대차 서포트 브라켓

발명 구성

1. 재질은 금속재 임.

2. 직선형과 유선형을 복합적으로 형상화하여 안정적인 기계구조 디자인을 구현함. 3. 박스형 용접제작을 기본으로 제작 편의성 향상을 위한 형상을 디자인 함. 4. 대차 프레임과의 접촉 단면적을 증가시켜 용접성 및 내구성 향상. 5. 구조 안전성과 경량화를 위한 내부 삽입 판재부의 형상을

디자인함. 6. 하부 블록의 곡선화 및 모서리 처리로 기계적

성능 향상.

기대 효과

○ 철도차량 대차 서포트 브라켓의 종래 디자인은 하부의 상이 유선형으로 이루어졌으나 이를 탈피하여 직선의 각형과 유선형을 적절히 적용하여 안정적인 기계구조 디자인을 구현하였음. 박스형 용접제작을 기본으로 제작 편의성 향상을 위해 횡버퍼 접촉 브라켓을 타원형으로 디자인하였고, 대차 프레임과의 접촉 단면적을 증가, 직선화하여 용접성 및 내구성 향상을 이루었음. 또한 구조 안전성과 경량화에 착안하여 내부 삽입 판재부의 중앙을 원형으로 디자인하였으며 하부 블록을 곡선화 및 모서리 대각화로 기계적 성능 개선을 이루었음.

디자인 공고문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