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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대차견인구(철도차량의 볼스타레스 대차 견인장치)

담당부서
서울교통공사
문의
02-6311-2935
수정일
2015.07.20

 

분 야

기계

소관부서

차량연구팀

등록일

2012.08.02

제 목

철도차량용 대차견인구(철도차량의 볼스타레스 대차 견인장치)

주요내용

권리 유형

디자인

발명 목적

철도차량용 대차견인구

발명 구성

1. 재질은 금속재 임.

2. 직선형과 유선형을 복합적으로 형상화하여 안정적인 기계구조 디자인을 구현함.

3. 상부 블록의 조립 및 기계성능 향상을 위해 접촉단면적이 큰 각형으로 디자인 함.

4. 중앙 블록의 상광하협 형상화로 조립성 및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 함.

5. 경량화 및 구조 안정성을 위해 중앙 블록 내부 중공형으로 디자인 함.

6. 중앙 블록하부 형상을 역U자형으로 디자인하여 트랙션링크가 U자 상 안에서 조합이 가능토록 함.

7. 중앙 블록 하부 형상의 모서리 대각화 디자인으로 부품 조합 상태 시 부품의 운동성으로 인한 간섭 탈피.

8. 하부 블록 형상을 ㄴ자형과 ㄷ자형이 복합적으로 형상화된 디자인을 구현, 조립성을 향상시킴.

9. 외부 모서리의 곡선화로 기계적 성능이 향상된 디자인을 함.

기대 효과

○ 철도 차량의 볼스타레스 대차 견인장치의 종래 디자인은 몸체의 형상이 유선형의 원뿔 형태로 이루어졌으나 이를 탈피하여 직선의 각형과 유선형을 적절히 적용하였으며, 본 장치의 특성항 외력이 크게 작용함에 따라 안정적인 기계구조 디자인이 되도록 구현하였음. 상부 블록의 경우 구체와의 조립을 위해 접촉단면적이 종래보다 상대적으로 크도록 각형으로 디자인하여 기계성능 향상을 이루었음.

조립 편의성과 안정성 향상을 위해 하부 블록의 형상을 ㄴ자형과 ㄷ자형이 복합적으로 형상화된 디자인을 구현하였음. 전체적으로 외부 모서리의 곡선화로 기계적 성능 개선과 하부 블록 형상의 모서리 대각화로 부품 조합 상태시 발생할 수 있는 간섭을 탈피하는 디자인을 구현하였음.

디자인 공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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