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서울기록문화관

2022.12.15
디지털정책관정보공개담당관
전화
02-2133-5695

옛시장실 이미지

서울기록문화관은

기록을 매개로 서울의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서울과 함께 한 시민 여러분의 기억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70여년 간 축적된 다양한 기록을 통해 시민 여러분의 과거와 현재를 잇고, 미래를 함께 그려나가겠습니다.

전시개요
  • 공식명칭 : 서울기록문화관
  • 최초개관 : 2012년 10월 26일 (1차개편 : 2015년, 2차개편 : 2019년, 3차개편 : 2022년)
  • 운영일시 : 매주 화요일~일요일 09:00~18:00 (휴관일 : 월요일 및 국가공휴일)
  • 운영위치 :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도서관 3층 (270.5㎡)
  • 운영내용 : 디지털 플랫폼 방식을 활용, 서울의 변천사를 이야기하는 다채로운 기록콘텐츠 전시
  • 관련문의 : 서울특별시 디지털정책관 정보공개담당관 (☎ 02-2133-5695)
전시소개

서울시민의 대표 문화공간인 서울도서관 3층에 위치한 “서울기록문화관”은, 서울의 변천사와 서울과 함께 한 시민들의 이야기를 다루며 기록문화의 가치를 전달하는 전시공간입니다.

2022년 11월 새롭게 단장을 마친 서울기록문화관은 디지털 플랫폼 형식으로 전시 서비스 중이며, 다양한 기록을 통해, 70여년간의 변천을 거쳐 세계적인 도시로 자리잡은 서울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전시구성

구분

전시내용

전시현황

본 전시

본 전시에서는 시민 일상에 변화를 가져다 준 주요 시정책들과

서울시만의 특별하고 다채로운 모습들을 기록으로 아카이빙하여 전시합니다.

1.
서울시민을
기록하다.

- 자신의 휴대폰 속, 서울을 배경으로 찍은 사진을 터치모니터에 표출된 QR코드를 통해 전송하면, 대형 전시화면에 여러분의 소중한 추억을 담으실 수 있습니다.

벽면전시

2.
서울시정을
기록하다.

- 연대별(1950년대~2020년대) 서울시의 주요 정책과 행사 등의 사진, 영상, 문서를 탐색해보실 수 있습니다.

특별전시존

3.
서울의
파노라마를
기록하다.

- 서울의 과거와 현재를 스펙타클한 대형사진으로 대비하고, 그 과정을 보여주는 대표 문서들을 함께 탐색해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전시

4.
서울을
키워드로
기록하다.

- 서울이라는 도시를 구성하고 채워나가고 있는 다양한 소재들을 키워드로 묶어, 관련 시청각 기록들을 간편하게 탐색해 보실 수 있습니다.

포토존

5.
서울의
시간을
기록하다.

- 벽면에 띄워진 서울의 현재 모습을 터치하면, 그 부분의 과거 모습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기록문화관에서 시간여행을 떠나보세요!

포토존

기획전시

기획전시에서는 서울시의 분야별 주제를 기록으로 아카이빙하여 전시합니다.

인트로

- 기획전시실의 콘셉트, 관람방법, 구현된 전시주제를 소개합니다. 더불어, 서울시 25개 자치구에 대한 기록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트로

정보관

- 전시 주제를 여러분이 선택해 관람하실 수 있는 공간입니다. 키오스크에 제시된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면, 정보관 내 모든 디스플레이가 관련 콘텐츠로 자동 변경됩니다.

정보관

영상관

- 영상관은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외부 빛을 차단한 단독 공간에 조성되었습니다. 키오스크를 통해 여러분이 직접 영상 콘텐츠를 선택하실 수 있으며, 이는 대형 스크린을 통해 몰입도 있게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