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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 3.0`발간

담당부서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의
2133-6197
수정일
2020-03-20

□ 서울시는 도시브랜드로서 의 지속성장을 위해「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3.0」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3.0』은 영크리이에이터, 디자인 및 팬시기업, 스타트업, 중소기업 등이 새로운 의 디자인 패턴 등을 활용하여 브랜드 협업(Brand Collaboration)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상품화 사업의 지침서로 활용된다.

○ 2015년 서울브랜드 탄생과 함께 서울시 공식 가이드북 으로 기초 개념을 설명한『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1.0』과『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은 서울브랜드가 오픈소스로서 시민의 이해를 도와주어 많은 시민들이 를 친근하게 이용하는데 중점을 두었다면

○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3.0』은 서울브랜드 활용을 높이기 위해 디자인 패턴을 정교화하고, 세련되고 다양한 디자인으로 구성하여 바로 제품에 적용 가능한 실제 활용 어플리케이션이 담겨져 있다.

□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3.0」은 ‘기본체계’와 ‘응용체계’,로 구성 되어 있으며, ‘기본체계’에는 의 개념, 가치, 의미, 이미지, 색상적용 등 사용 원칙과 상품화에 적용할 그래픽 소스로 구성되어 있고, ‘응용체계’에는 실제 상품에 적용된 디자인 예시를 볼 수 있다.

□ 또한, 올해 탄생 5년차로 맞이한 서울시는 서울브랜드 마케팅 확대의 일환으로 서울브랜드를 활용한 민간의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을 지원 하고자 민간과 아이서울유 협업( 파트너스 운영’과 ‘서울 상징물 상품화 사업 운영’) 을 추진한다.

○ ‘19년부터 중소기업과 서울브랜드 협력을 위한 파트너스를 구성 운영하여, 파트너스 기업들에게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단의 브랜드 자문 및 코칭을 통해 협업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여 팝업스토어를 열어 유통 판매를 지원하였다. ’20년도에도 더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는 최소한의 규정을 지키면 시민·기업 누구나 비즈니스 에 활용할 수 있는 시민브랜드이다. 따라서, 파트너스 기업 및 서울 상징물 상품화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3.0」에 있는 디자인 소스를 활용하여 다양하고 폭 넓은 제품이 탄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3.0』은 서울시 실·국 부서 및 유관기관, 25개 자치구 등에 온라인으로 배포될 예정이며, 서울시 홈페이지와 서울브랜드 홈페이지에 e-book 및 이미지 파일로 게재하여, 시민 누구 나 자유롭게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 박진영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아이서울유는 높은 인지도(86.6%)와 호감도(73.3%)를 보이고 있는 시민브랜드로, 청년스타트업 기업 및 영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브랜드 협업(Brand Collaboration)’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민간 기업에서「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3.0」을 활용한 ‘브랜드 협업’은 서울브랜드와 민간기업의 상호간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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