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노후화 단계에 진입한 서울시는 타 지역에 비해 도로함몰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에 시는 '14년「도로함몰 특별관리대책」을 수립하고, 동공탐사기술을 국내 최초로 도입해 지난해까지 2504개의 동공을 사전 발견 조치했으며 도로함몰도 67% 줄어들었다.
'16년까지는 국내 업체가 외국 우수기술업체(일본 지오서치㈜)와 기술협력을 통해 단기간 탐사기술을 습득함과 동시에 민·관·연 공동으로 탐사기술을 연구개발한 결과 국내 업체의 동공탐사 적중률이 '15년 12월 20% 미만→'17년 12월 90% 이상 향상되었다.
적중률은 동공탐사로 분석된 동공이 실제 동공으로 확인된 비율이다.
동공탐사장비 성능향상 공동연구는 서울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성주식회사(장비제작사)가 협력하여 탐사장비 속도와 분해능을 2017년 말까지 2~3배 향상시켰다.(탐사속도 15→40㎞/h, 최소 분해능 지름 10→5㎝)
*동공탐사 자동분석기술 향상 동공연구는 서울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세종대가 협력하여 2017년 말 자동분석 프로그램 시제품 개발(2019년 이후 상용화 계획)
서울시는 동공탐사 도입과 기술혁신에 힘입어 '17년 말까지 시도구간 1차로 기준 5,135㎞(전체 시도구간의 83%)를 탐사했으며, 올해까지 서울시 관리도로 전체를 1회 탐사 완료할 예정이다.
첨단 탐사장비를 통해 지난해 말까지 서울시 주요 간선도로를 탐사한 결과 도로함몰의 전제가 되는 동공은 2504개가 발견됐고, 탐사구간 도로에는 1차로 기준으로 2㎞당 1개의 동공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업체의 동공탐사는 '15년에 처음 착수해 시행착오를 겪은 다음 '16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인 탐사가 실시됐고, 발견된 동공을 집중 복구한 하반기 이후 '17년엔 도로함몰이 전년대비 67% 가까이 감소되어(‘16년 85건 → ’17년 28건) 장래에 함몰로 이어질 동공을 사전에 복구한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년간 서울시 도로지반을 탐사한 결과 땅 밑에 숨은 동공의 분포밀도는 지하매설물이 복잡하고 오래된 도로, 지하철이 건설된 도로에서 높게 나타났고, 지하 매설물이 적은 시 외곽 순으로 적게 나타났다.
*1㎞당 동공 분포밀도가 높은 지역은 ① 광진 0.81개 ② 강동 0.74개 ③ 성북 0.68개 ④ 종로 0.67개 ⑤ 성동 0.64개 ⑥ 강남 0.58개, ⑦ 용산 0.57개 순으로 분석되었음
도로함몰 발생 원인별로는 하수도 50%, 굴착복구 미흡 38%, 상수도 12%씩 각각 나타나 시는 도로함몰 원인의 근원적 예방을 위하여 노후취약 상·하수관 개량, 굴착복구 공사장 관리강화를 병행 추진하고 있다.
*소규모의 도로침하(지반 붕괴가 아닌 포장면이 아래로 처진 상태)까지 포함하는 경우 원인별 구성비는 하수도 78%, 굴착복구 미흡 20%, 상수도 2% 수준임
도로함몰에 취약한 노후 하수관은 정비에 대규모 예산이 수반됨에 따라 개량이 불가피한 노후·불량 하수관(약 308㎞)에 대해서는 '20년까지 4,596억원(국비지원 필요)을 투입, 개량 중에 있다.
따라서 시는 지하 노후시설의 개량이 장기간 진행되는 여건을 감안, 도로지반에 대한 동공탐사를 우선 시행하여 도로함몰 사고를 방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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