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2만5천여 재난취약가구 안전점검·위험시설 교체

수정일2018-02-01

 

서울시와 자치구는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홀몸 어르신, 소년소녀 가장, 쪽방촌 거주자, 장애인,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등 재난취약가구의 전기·가스·보일러 등 생활안전설비 정비 개선에 나선다.

 

4. 전기배선 및 위험시설 점검

 

시는 재난 사고 등 각종 위험에 노출되어 있음에도 스스로 안전조치를 하지 못하는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07년부터 매년 ‘재난취약가구 안전점검 및 정비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11억 800만원(시비 5억 9천 5백만원, 구비 5억 1천 3백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총 2만5천여 가구의 노후·불량 설비를 점검하고 교체할 예정이다.

 

정비 분야는 전기설비(누전차단기, 콘센트, 등기구 등), 가스설비(가스타이머, 가스밸브 등), 보일러설비(보일러 연통 및 보일러 설비) 등으로 안전점검 실시 후 노후·불량 설비는 정비 또는 교체한다.

 

또한, 전기·가스·보일러 설비의 안전한 사용법과 화재예방·가스누출 방지를 위한 점검 방법, 화재·풍수해 등 재난시 대처요령 등의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긴급 신고 전화번호와 전기·가스에 대한 안전 매뉴얼도 배부할 예정이다.

 

안전점검 및 정비를 희망하는 주민은 '동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되고, 구청 선정심의회의 적격여부 판단을 통해 대상가구로 선정된다.

 

자세한 안내는 동 주민센터와 서울시청 시설안전과(02-2133-8224)로 문의하면 된다.

 

지원대상 가구에 대한 정비활동은 전기안전공사, 가스안전공사 등 소속 전문가, 공무원,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안전복지컨설팅단'이 방문해 점검 및 정비를 실시한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안전총괄본부-시설안전과
  • 문의 02-2133-8224
  • 작성일 2018-02-0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