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서울시내 큰 대로변(간선도로)의 보도에 있는 점자블록과 턱 낮춤 시설 중 시급성을 감안, 정비가 필요한 총 5천개소 이상을 2020년까지 지속적으로 정비한다. 시각장애인과 휠체어 및 유모차 이용자, 지체장애인 등 보행약자의 안전한 보행을 위해서다.
예컨대 횡단보도 진행방향과 점자블록의 방향이 일치하지 않거나 노후·파손된 점자블록 등이다. 턱 낮춤석은 차도와의 높이차를 ‘제로화’ 한다.
서울시는 2016년 정비를 본격화,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지 내 4개區(종로, 중구, 동대문, 서대문)지역 1,018개소를 정비 완료했다.
추가 정비가 필요한 21개구 총 3,924개소는 시급성을 감안해 올해 11월까지 총 1,520개소를 정비 완료하고, 잔여 물량에 대해서도 2020년까지 지속 정비한다. 소요 예산은 약 141억으로 조사됐다.
시는 올해 시각장애인의 이동패턴 및 정비 시급성을 고려해 도심지 외 용산구 등 21개區 간선도로를 대상으로 설계 용역(2월~6월)을 시행, 총 3,924개소의 정비 대상을 조사·발굴했다.
점자블록의 주요 정비내용은 ① 방향부적정(횡단보도 진행방향과 점자블록의 방향 불일치) ② 노후 및 파손(기능저하) ③ 미설치 등 이다.
턱낮춤시설은 횡단보도 전폭으로 확대하고, 횡단보도 낮춤석의 높이와 차도의 높이차를 제로로 개선하는 것이다.
실제 이용자의 체감효과를 높이기 위해 시각장애인의 주요이동 동선 및 시급 정비필요성을 고려한 설계로, 시각장애인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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