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25개 소방서 119상황실 대폭 개선…대형재난 대응체계 강화

담당부서
소방재난본부 정보화기획팀
문의
02-3706-1631
수정일
2023-12-22

□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는 “재난 현장 상황을 조기에 파악하고 현장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한 서울시 전역 25개 소방서 119종합상황실 개선 사업이 완료되었다”라고 밝혔다.

□ 소방재난본부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7월부터 5개월 동안 재난관리기금 83억원을 투입하여 서울시 내 23개 소방서 119종합상황실에 대형 다중화면(멀티스크린), 영상회의시스템, 119지령 수보대(신고 접수, 출동 지령, 유관기관 연결 등 처리 시스템), 전자칠판 등을 설치했다.

○ 재난관리기금은 각종 재난의 예방과 복구에 따른 비용을 부담하기 위해 광역 및 기초 지방자치단체가 매년 적립하는 법정 의무 기금을 말하며, 기금은 공공분야의 재난 예방 활동, 감염병, 가축 전염병의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 대응 사업 등에 사용된다.

□ 이로써 이미 해당 시설을 설치한 성동·송파소방서를 포함하여 서울시 전역 25개 소방서의 119종합상황실 개선 사업이 마무리되었다.

□ 이를 통해 소방재난본부는 기존에 분산되어 운영되던 CCTV 관제, 인파 관리, 현장 영상, 교통상황, 도면정보 등 재난 현장 지원 정보를 통합 관리하여 대형재난 상황을 사전 예측하고 화재 등 유사시에 대비한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게 되었다.

□ 또한 영상회의시스템 도입으로 구청·경찰 등 유관기관과의 위기관리 협업체계도 한층 강화하였다.

□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일선 소방서 119상황실의 긴급전화 접수 및 재난관제 능력을 크게 개선하게 되었다”며 “특히 매년 반복되는 집중호우 등에 대응하기 위한 비상 상황 선포 및 서울시 전역에 발령되는 광역 대응 단계 상황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시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킬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비상상황 선포는 시간당 처리 건수가 평시 대비 2배인 약 500건 이상의 신고가 접수되면 상황판단회의에서 비상 상황 선포 여부를 결정하고 비상 상황 시의 경우 서울종합방재센터는 신고접수만 하고 25개 소방서에서 소방력 출동을 직접 관리한다.

□ 윤득수 서울소방재난본부 안전지원과장은 “대규모 재난 상황을 대비하여 조기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개별 운용되는 재난 대응 시스템을 통합관리 하여 소방서 119종합상황실 재난 대비 대응능력을 한 단계 도약시켰다”며 “앞으로도 관련 제도와 시스템 개선으로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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