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소방, `안전을 구독하세요` 안전과 놀이 결합한 어린이 안전학습지 무료 배포

2022.08.31
소방재난본부
전화
02-3706-1622

□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한부모 가족 등에 대한 안전서비스를 확대하고 취학연령대 어린이의 안전을 강화하고자 민간기업과 협업으로 개발한 어린이 안전 학습지를 무료로 제공한다”라고 31일(수) 밝혔다.

□ 6~9세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제작되는 안전 학습지는 매월 1회씩, 계절·시기에 맞는 안전을 주제로 10쪽 내외의 분량으로 제공된다.

□ 소방재난본부가 안전교육 콘텐츠 기획 및 제공을 담당하고 ‘셈틀아이’는 디자인과 배포를 맡았으며 학습지 제작 취지를 고려하여 ‘어린이 안전 벗’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 소방재난본부 등은 ‘어린이 안전 벗’을 어린이의 이해도와 흥미를 높이는데 초점을 맞춰 학습과 놀이를 결합한 콘텐츠로 기획·제작하였다. 물놀이 안전수칙, 화재대피요령 등 안전수칙을 숫자 이어그리기, 숨은그림찾기 등과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 8월에는 「물놀이 안전수칙」을 주제로 배포를 진행하였고, 9월에는「추석 명절 안전수칙」을 담은 내용으로 발간하며 향후 콘텐츠가 축적되면 놀이북 행태로 발간할 예정이다.

□ ‘어린이 안전 벗’은 서울시 한부모가족지원센터의 협조를 통해 한부모 가족에게는 인쇄본이 무료 배포되며 시민 누구나 서울시 전자책 홈페이지(http://ebook.seoul.go.kr) 또는 셈틀아이 홈페이지(https://www.semtlei.co.kr/)에서 다운로드 후 인쇄하여 사용할 수 있다.

□ 한편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20년 한해 사고로 사망한 어린이(14세 이하)는 250명이었다. 또한 어린이 인구 10만 명당 사고 사망자 수는 2016년부터 2020년 사이 4명 내외로 나타나 어린이 안전에 대한 지속적 관심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최태영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시정철학인 ‘약자와의 동행’을 실현하고 안전에 대한 관심과 실천을 확산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였다”며 “앞으로 생애주기별 안전 콘텐츠를 다양화하는 등 안전문화가 생활 저변에 스며들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