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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능 차선도색 확대 적용 … 야간·빗길 도로안전 높여

담당부서
안전총괄실 도로관리과
문의
02-2133-8185
수정일
2022.03.30

 

서울시는 야간·빗길에도 밝고 선명한 고성능 차선도색을 ’21년 처음 도입한데 이어 올해부터는 적용 범위를 확대한다.

’21년 고성능 차선도색은 도입 첫해 약400km 시공하였으나, 올해는 1,500km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20.12월 고성능 차선도색(상온경화형) 도입 발표 이후 ’21년 노후포장 정비구간 차선부분(실선, 파선)에

우선 적용하였으며, 올해부터는 문자·기호와 50m 이상 긴급(굴착)구간 등에도 확대 적용하도록 하였다.

고성능 차선도색시 문자·기호와 같은 세밀한 작업이 어렵다는 문제는 지난해 10월~11월 시험시공 결과

소형장비를 통한 시공성을 확인했다. 기존 차선에 덧씌우기하는 구간에 대해서도 시험시공(남태령역 등 6개소)하여

추적조사 중이다. 청색인 버스전용차선은 색도 특성상 시인성 낮아 야간·우천시 차선이 잘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어,

버스전용차선내 도로표지병을 병행 설치하여 시인성을 높이는 시범사업(6개지역, 총 30km)을 추진 중으로 저지대 등

시인성 취약지역에 우선 적용한다.

 

아울러, 서울기술연구원과 함께 기존 노면표시 시방기준을 서울시 여건에 맞게 개정하고,

고성능 차선도색 공종의 단가 신설도 병행하여 노면표시 시인성 개선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시인성 높은 고성능 차선의 확대 및 고도화 정책은 야간·빗길 등의 환경에도 운전 편의성과 교통 안전성을

한층 높이는 한편, 현재 승용차에 보편화된 차로 유지와 차선이탈 방지 및 차선변경 등과 같은 기능은

자동차 센서가 차선을 인식해야 하므로 선명한 차선은 현재의 반자율 주행자동차 및 발전중인

자율 주행자동차 교통안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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