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일상 속 재난사고 발생 시 당황하지 말고 시민행동요령에 따라 대처하세요!

수정일 | 2021-07-02

여름만 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호우·폭염, 인명과 재산피해를 발생시키는 화재 등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재난사고가 계속 일어나고 있습니다. 재난은 언제 어디서나 발생될 수 있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시민 모두는 스스로 참여하고 협력해야 합니다.

서울시는 재난 발생 시 시민들이 적절하게 상황에 맞게 행동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주요 재난에 대한 구체적인 시민행동요령을 안내해드리니, 가족과 함께 재난에 대한 행동요령을 반드시 숙지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고 시민 여러분 모두의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대비하세요!

 

□ 기상청에 따르면 올 여름철은 평년보다 덥고 집중호우도 잦을 것이라 한다. 특히 여름장마가 끝난 후에는 긴 폭염도 올 수 있다고 하며, 최장 기간 장마가 이어진 작년 여름과 같이 올해 장마도 길게 이어질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상이변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기상이변으로 인한 기록적인 호우와 폭염이 발생될 경우 수천명의 이재민이 발생될 수 있고 인명사고와 재산피해 등의 여러 문제들이 생길 우려가 있으니 이에 대한 여름철 재난 대비가 필요하다.

 

□ 여름철 재해 외에도 우리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재난사고가 바로 화재사고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서울시에서 발생한 전체 화재 중 주거시설에서 발생한 화재가 41.6%를 차지하고, 전체 화재 사망자 중 63.8%는 주거시설 화재로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 최근 우수한 일조권과 조망권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고, 만족감을 주는 고층아파트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고층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될 경우에는 피난이나 소방활동에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걷잡을 수 없는 대규모 재난상황이 발생될 수 있다. 높이 올라갈수록 재난 위험에 더욱 쉽게 노출될 수 있음을 우리는 항상 염두해야 한다.

 

□ 주거시설 외에 버스, 지하철의 대중교통에서도 화재사건은 빈번하게 발생한다. 지난 6월 6일에는 잠실대교를 달리던 시내버스에서 불이났다. 다행히 버스에 타고 있던 운전기사와 승객 15명은 모두 자력 대피해 이 불로 다친 사람은 없었지만, 대중교통에서 발생되는 화재는 대규모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대피요령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이처럼 우리 주변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재난사고를 접할 수 있으며, 그 재난의 피해자는 나와 우리 가족이 될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재난은 의식적으로 피한다고 피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피할 수 없다면 재난 발생 시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평소에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요 5개 재난 대비시민행동요령숙지로 일상 속 재난대응능력 강화

 

서울시는 다양한 재난상황에 시민이 주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재난대비 시민행동 요령’을 안내한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주요 5개 분야의 재난상황인 여름철 재난 ‘호우’,‘폭염’,과, 대규모 인명과 재산피해를 일으킬 수 있는 ‘화재’, ‘지진’, 어린이부터 노약자까지의 전 연령층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황사/미세먼지’다.

 

□ 이번에 시민들에게 안내하는 ‘재난 대비 시민행동요령’은 ‘서울시 재난유형별 매뉴얼’안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으로 시민행동지침 중 주요한 내용으로만 발췌해 재구성하였다. 서울시는 다양한 재난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현재 60개의 재난위기 매뉴얼을 보유·운용하고 있다.

 

□ 최근 기후변동 폭이 앞으로도 점차 커질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예상하지 못한 새로운 형태의 재해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시민들이 재난상황에 깊은 관심을 갖고 행동요령 등을 숙지함으로써 사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안내하기 위함이다.

 

주요 재난 대비에 관한 ‘시민행동 요령’에는 ▲호우 발생 시 공사자재가 넘어질 수 있으니 공사장 근처엔 가지 않기 ▲폭염 발생 시 증상별 처치방법 ▲ 화재·지진 발생 시 엘리베이터 사용하지 않기 ▲ 황사/미세먼지 발생 시 적절한 환기를 통해 실내공기 관리하기 등 여러 상황에 대한 재난안전 대처요령이 담겨있다.

 

≪ 재난 대비 시민행동요령의 주요 내용 ≫

 

1. 호우 재난 시민 행동요령 

호우 대비 시민행동요령은 ▲ 갑작스러운 홍수 발생 시 높은곳으로 대피하기 ▲ 천둥, 번개가 칠 경우 가까운 건물 안이나 낮은 곳으로 대피하기 ▲ 2차 전기 감전 사고에 주의하기 ▲ 공사자재가 넘어질 수 있으니 공사장 근처엔 가지 않기 등이 있다.

☞ 호우 재난 시민 행동요령 자세히 보기

 

2. 폭염 재난 시민 행동요령

▲ 폭염 대비 용품이나 준비사항(정전에 대비 손전등, 비상 식음료 등) 확인하기 ▲ 온열질환의 증상과 가까운 병원 연락처 사전에 알아두기 ▲ 냉방병 예방 등 무더위 안전상식 ▲ 폭염 증상별 처치 방법 등

폭염 재난 시민행동요령 자세히 보기

 

3. 화재 시 대응방법

▲ 엘리베이터 이용하지 말고 계단 이용하기 ▲ 연기가 있으면 최대한 낮은 자세로 대피하기 ▲ 화재발생 시 방문을 열기 전에 문손잡이 만져보기 ▲ 바람이 불어오는 쪽에서 구조 기다리기 등

화재 재난 시민행동요령 자세히 보기

 

4. 지진 재난 시민 행동요령

▲ 흔들림이 멈추면 가스와 전기를 차단하고 대피할 출구 확보하기 ▲ 계단을 이용하여 밖으로 대피하기 ▲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하기 ▲ 해안에서는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높은 곳으로 이동하기 등

지진 재난 시민행동요령 자세히 보기

 

5. 황사/미세먼지 시민 행동요령

▲ 적절한 환기를 통해 실내공기 관리하기 ▲ 조리할때는 레인지후드를 가동하고 창문 함께 열기 ▲ 보건용 마스크와 아토피연고 등 상비약 준비하기 등

황사/미세먼지 대비 시민행동요령 자세히 보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안전총괄과-안전기획팀
  • 문의 02-2133-8034
  • 작성일 2021-06-2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