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18년까지 노후 하수관 2720km 조사 및 정비

수정일2015-09-04

 

서울시가 사용연수 30년 이상, 충적층이나 동공발생 주변에 있는 노후 하수관로 2,720km를 2018년까지 단계적으로 조사하고 정비한다.

 

서울시의 하수관로는 총 10,392km. 시는 연300km의 하수관로를 조사하고는 있으나 불량관로 판정기준만 마련돼 있고, 하수관로 노후도에 대한 기준, 항목, 방법 등 명확한 분석이 이뤄지고 있지 않다고 판단, 시는 이번 기회를 통해 하수관로 노후도에 대한 평가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photo_1

 

무엇보다 사용연수 30년 이상의 관로가 매년 지속적 증가하고 있고,최근 곳곳에서 발생하는 도로함몰의 주원인이 노후 하수관로로 밝혀짐에 따라 시는 노후불량 하수관로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설계·정비를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후 하수관 종합실태 조사 및 기본설계 용역발주…올해 1315km 조사·정비

이를 위해「노후·불량 하수관로 종합실태 조사 및 기본설계」용역을 발주, 우선 올 한해 1,315km를 조사하고 정비한다.

 

시는 서울시 전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노후 하수관로에 대한 조사를조기에 완료하기 위해 서울시 4개 하수처리구역(중랑·난지·탄천·서남)으로 구분해 조사·정비를 시행 할 예정이다.

 

주요내용은 ▴노후·불량 하수관로 조사 ▴하수도계획 추진방향 설정을 위한 종합조사 ▴하수관로 정비계획 및 기본설계 ▴하수도 유지관리계획 수립 ▴하수도관리 전산시스템 보완 등이다.

 

세부 시행방향은 조사부문과 설계부문으로 나눠 진행한다.

 

우선 조사부문에선 CCTV, 육안조사 등 기존조사 방법대로 진행하되, 일부 필요한 곳에 대해선 GPR 탐사, 내시경 검사를 추가로 시행하고, 정밀조사를 위해 하수도 최신기술 적용도 검토한다.

 

특히 이번 조사는 민간 하수도 전문가로 구성된 하수관로 상태 평가단, 노후도 평가항목 및 평가방법 기준마련을 위한 용역단, 서울시와 25개 자치구 등 민간과 공공이 함께 협업체계를 유지해 진행한다.

 

이와 함께 시는 하수악취와 수질오염 등을 개선하기 위해 오접, 수질 및 유량, 악취 등도 포함시켜 종합 조사한다.

 

설계부문에선 관로별 노후에 따라 개량과 유지관리 부문으로 구분해 설계하고, 종합조사 결과는 하수도정비기본계획과 연계해 하수도 사업 방향 재검토 후 ‘16까지 기본설계를 마칠 예정이다.

 

객관적인 평가 위해 '하수관로 상태평가 자문위원단' 구성해 운영

아울러 시는 노후불량 하수관로(내·외부)현장조사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하수관로 상태평가 자문위원단’을 구성해서 운영할 예정이다.

 

자문단은 관련분야 종사자, 설계자, 학계, 연구원 등 10년 이상의 경력자 위주로 구성하고 ▴조사방법에 대한 자문·협업 ▴조사결과 관로 특이사항 발생시 논의 ▴노후관로 평가 ▴관로개선기준 설정 및 정비 방향 결정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30년 이상된 노후관 매년 지속적 증가…정비 위해 국비지원 절실

한편 시는 노후 하수관로 중 가장 시급하게 정비해야 할 50년 이상 된 하수관 932㎞를 '18년까지 우선적으로 교체하기 위하여 올해 확보된 시비(1,840억)와 국비(100억)를 활용해 정비한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안전본부 물재생계획과
  • 문의 2133-3783
  • 작성일 2015-04-2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