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용산 보도침하 주변도로, 지반탐사 결과 5곳 추가조사 필요

수정일2015-09-04

 

용산푸르지오 써밋 공사현장 앞 보도침하 관련하여 주변도로에 추가 동공발생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긴급히 지반탐사를 실시한 결과, 총 5곳에서 지반층이 느슨하거나 균일하지 않은 상태인지반 불균질 신호가 발견됐다.

 

용산 지반 불균질 위치도

 

지반탐사 결과 5곳 모두 지반불균질 상태로 확인되어 추가조사가 필요한 상태이나 현재 시가 보유한 GPR 장비는 지표면에서 1.5m 정도까지만 확인이 가능한 상태(최대심도 2.5m).

이에 지하 1.5m 아래부터 터파기가 진행된 지하 10~12m까지 사이에 동공이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보링조사 등의 정확한 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지반공학회는 2월 26일부터 약 2주간 보링조사를 실시하고,조사결과에 따라 필요시 그라우팅 등 안전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시는 주변도로에 대한 안전여부 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시민 안전을 위해 현재 교통통제 중인 보도와 차도의 교통통제를 계속 유지할 예정이다.

 

아울러 용산 보도침하 관련해선 현재 한국지반공학회에서 원인규명을 위한 정밀조사를 실시 중에 있으며, 조사기간은 약 2개월정도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무엇보다 추가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원인규명과 대책을 마련하는 등 시민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안전본부 도로관리과
  • 문의 2133-8167
  • 작성일 2015-02-2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