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빗물펌프장' 주민시설로 조성

수정일2014-12-24

 

서울시는 그동안 기피시설로 인식되어 온 빗물펌프장을 지역 주민들이 원하는 맞춤형 주민친화시설로 조성해 주민들의 만남과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한다.

 

서울시에는 총 114개의 빗물펌프장이 있는데, 현재 8곳의 시설이 주민친화공간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문화·체육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중 송파구 신천펌프장에 설치된 '송파 어린이 영어 작은 도서관'은 펌프장 4, 5층 595㎡ 규모에 유아, 초등학생을 위한 특성화된 영어 프로그램과 맞춤형 영어독서 지원 등을 제공하고 있다.

 

빗물펌프장 영어도서관

 

열람실, 멀티미디어실, 프로그램실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일평균 407명, 연간 약 15만 명의 주민들에게 저렴한 비용에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 아이를 둔 인근 학부모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아울러 시는 빗물펌프장에 대한 인식과 선호시설 조사를 위해 지난 10월 1일부터 17일까지 상수 빗물펌프장 등 6개소에 대해 개소 당 100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바 있다.

 

조사 결과 여성보다는 남성이, 연령대가 높을수록, 해당 지역에 거주기간이 길수록 빗물펌프장에 대한 인지도 및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높게 나타났다.

 

또, 선호하는 주민친화시설로는 ▴공원 등 녹지공간(56.2%) ▴야외 운동공간(45.2%) ▴도서관(35.9%) ▴실내 체력단련시설(24%) 등으로 조사됐다.

 

시는 현재 신·증설사업을 추진 중인 빗물펌프장에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공간확보, 접근성, 시설물 유지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많은 지역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주민 만족도 개선을 위해 펌프장 외관 디자인 개선과 해충 방충, 안전시설 확충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주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해 나갈 계획이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안전실 하천관리과
  • 문의 2133-3878
  • 작성일 2014-12-2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