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만초천 철도교량 철거 후 새 교량 설치

수정일2014-06-25

 

서울시가 본격적인 여름 장마철을 앞두고 용산구 신계동 부근 일대 만초천의 물 흐름을 방해하던 오래된 철도교량을 철거하고, 길이 38m, 폭 45m의 콘크리트 박스의 새 교량 설치를 완료했다.

 

만초천 3

 

만초천은 서대문구 현저동 무악재에서 시작하여 이화여고 부근, 서울역 앞을 지나 청파로, 용산전자상가 단지를 거쳐 원효대교 지점에서 한강과 만나는 하천으로 비가 올 경우에 용산구 절반이상의 면적의 물을 모아 한강으로 흘려보내는 주요 재해방지 시설이다.

 

하지만 용산구 신계동 부근에 설치된 철도교량 때문에 만초천의 물 흐름이 방해받아 여름철 비가 많이 올 경우 하천수위를 높여 지하철 삼각지역과 남영역 주변 등 한강로 일대에 반복적인 침수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서울시와 용산구에선 철도 관리기관인 한국철도공사 및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수년간에 걸쳐 협의한 결과 작년 7월에 철도교량 구조를 개선하는데 합의했으며, 올해 2월 말 기존의 철도교량 철거하고, 지난날 5월 새 교량 설치를 마쳤다.

 

새 교량이 설치됨에 따라 하천에 물이 흐르는 면적이 기존의 61㎡에서 108㎡로 약 1.7배 정도 증가해 만초천 물 흐름이 좋아져 여름철 많은 비가 오더라도 한강로 일대의 침수피해가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안전실 하천관리과
  • 문의 2133-3884
  • 작성일 2014-06-25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