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남부순환로 전체 36.3㎞ 내 유일하게 남아있는 자동차전용도로 구간인 구로IC~오류IC 3.2㎞를 6월 중 해제한다.
남부순환로는 전체 36.3km 중 시흥IC~오류IC 5.4㎞ 구간을 자동차전용도로로 지정(‘86년 9월)·운영해 오다, ‘06년 3월 일부 구간인 시흥IC~구로IC 2.2㎞를 해제한 바 있다.
자동차전용도로로서의 기능이 미흡하고, 인근 지역주민 불편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시가 자동차전용도로 전체 13개 노선에 대해 운영효과를 평가한 결과, 전용도로로서 기능이 가장 미흡한 것으로 분석됐다.
핵심적으로 장거리통행비율(31%)이 일반도로(29%)수준이고, 지역생활권 보행자유출입이 간선도로 평균보다 많아(일평균 1.16배) 차 대 사람간 교통사고율이 일반도로 평균보다 1.15배 높았다.
실제 이 일대 지역주민들도 지난 10여 년간 지역발전 저해와 생활불편을 이유로 해제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예컨대 개봉역 인근 주민들은 안양천 접근 시 주변지역을 우회해 통행하거나, 광명시계 인근 주민은 지역 진출입을 위해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 사이로 위험하게 끼어든다거나 전용도로가 아닌 원거리 우회로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왔다.
자동차전용도로는 자동차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자동차 외에 사람, 자전거, 이륜자동차 등이 통행할 수 없도록 지정된 도로를 말한다.
서울시는 2014년 현재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등 도시고속화도로 전체와 노들길, 양재대로, 이번에 해제되는 남부순환로 등 간선도로 일부구간을 포함해 총 13개노선 약176.65㎞를 자동차전용도로로 지정·운영하고 있다.
이 구간의 자동차전용도로가 해제되면 ▴개봉역 인근 주민들의 안양천 접근을 위한 보도 및 횡단보도 설치와 ▴자전거, 이륜자동차통행이 가능해져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일부구간만 자동차전용도로로 운영함에 따른 운전자 혼란을 해소하고 ▴도로 주변으로 진·출입로 조성이 가능해져 주변 토지이용에 대한 제약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서울시는 앞으로 해제를 위해 구성된 T/F팀을 중심으로 남부순환로 일반도로화에 따른 주변 환경 정비 및 교통안전 대책 수립 후 6월 중 해제 공고할 예정이다.
5월~6월까지 제한통행속도 변경 및 이륜차 통행허용 등에 따른 노면표지 및 도로교통표지판 변경·설치 작업을 완료하고, 보행자 통행편의를 위한 보도 및 횡단보도조성 방안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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