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우기 전 하수관로·빗물받이 청소로 집중호우 대비

수정일2014-04-03

 

서울시가 올해 우기 전까지 하수관로와 빗물받이에 쌓여 있는 쓰레기와 토사 등을 말끔히 청소합니다. 특히 과거 침수취약지역이나 하천변 저지대 등 집중호우시 침수가 우려되는 지역에 대해선 집중관리 한다고 밝혔습니다.

 

빗물받이는 도심에서 빗물을 빼내는 중요한 수방시설이지만 쓰레기 등으로 막혀있어 크고 작은 비에도 도로가 쉽게 침수됩니다. 이에 시는 서울시내 437만개의 빗물받이 청소를 6월 말까지 완료합니다.

 

또, 빗물받이 관리자를 지정해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과 병행해 빗물받이 덮개 수거의 날로 정해 관리합니다.

 

빗물받이 관리자는 보도상 영업시설물 운영자, 통장, 공무원 등으로 구성해 수시로 관리될 수 있도록 합니다.

 

빗물과 오수 등이 흘러가는 하수관로 준설도 6월 말까지 완료합니다. 서울시내 총 722km의 하수관로 준설을 실시하고, 하수냄새 발생 취약구간인 586km에 대해선 물청소도 실시합니다.

 

주로 주택가, 음식점 밀집지역, 전통시장 등 하수냄새 발생취약지역 우선으로 청소하고, 청소시엔 차량진입과 흡입이 곤란한 지역을 제외하고는 작업 효율성이 뛰어난 진공흡입 준설 장비 및 진공흡입 청소차를 이용해 작업합니다.

 

이를 위해 시는 각 자치구에 시비 98억원을 지원했으며, 우기 전까지 청소가 완료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하반기에도 태풍에 대비해 하수관로 퇴적구간 준설 및 빗물받이 청소를 추가 실시합니다.

 

생활 속 주변에서 빗물받이가 막혔거나, 덮개가 씌워져 있으면 서울시 응답소(eungdapso.seoul.go.kr) 또는 서울스마트 불편신고 등을 통해 신고하면 바로 조치해 그 결과도 알려줍니다. *

 

 

하수관로 및 빗물받이 준설(흡입준설)

흡입준설1

흡입준설2

 

하수관로 및 빗물받이 물청소(고압세정)

고압세정1

고압세정2

고압세정3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안전실 물재생계획과
  • 문의 2133-3813
  • 작성일 2014-04-0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