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1만9천여 재난취약가구 안전점검 및 시설개선

수정일2015-09-04

 

서울시는 올해에도 독거어르신, 중증장애인, 소년·소녀가장, 만성희귀질환 세대 등 재난에 취약한 가구를 대상으로 전기, 화재, 가스사고 등 각종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재난취약가구 안전점검 및 정비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올해는 3월부터 12월까지 쪽방촌, 달동네, 저소득층 밀집지역 등을 중심으로 전년도보다 1,000가구 증가한 1만9천여 가구를 지원하기로 하였는데요.

 

재난취약가구 안전점검 및 정비사업은 일상생활에서 재난사고 등 각종 위험에 노출되어 있음에도 스스로 안전조치를 하지 못하는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안전복지 사업으로써 사회적 약자에 대한 안전망 구축과 생활안전도시 구현의 기초가 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07년부터 시작하여 현재까지 14만여 가구의 안전환경을 조성해 주었으며, 올해도 시·구비 9억4천여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전기·가스 등 유관기관으로부터 기술지원을 받아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찾아가는 안전점검’을 실시합니다.

 

점검사항으로는 전기, 가스, 보일러, 소방 관련 시설물로 노후시설 자재에 대해선 성능이 향상된 신규제품으로 교체하고 시급히 개선이 필요한 시설은 개·보수 합니다.

 

또한, 훼손된 장판 및 벽지를 교체하는 등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도 실시합니다.

 

점검은 자치구별로 공무원, 유관기관 기술자(전기, 가스, 소방 등),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안전복지컨설팅단’이 직접 방문해 안전진단을 실시할 예정이며 그 결과에 따라 보수·보강 조치를 실시합니다.

 

이들은 안전점검·정비뿐만 아니라 가구원에게 전기·가스·보일러 등의 안전사용법, 화재예방, 가스누출 방지 등에 대한 안전교육도 함께 실시하며, 생활안전 관련 매뉴얼도 보급한다. 또, 점검 및 보수가 끝나면 시에서 직접 수혜가구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여 개선점을 보완해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

 

<2013년 재난취약가구 정비 사진>

 

노후 누전차단기 교체

노후 누전차단기 교체1

노후 누전차단기 교체2

노후 콘센트 교체

노후 콘센트 교체1

정비 전

노후 콘센트 교체2

정비 후

노후형광등 교체

노후 가스호스 교체

노후 형광등 교체

노후 가스호스 교체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안전실 도시안전과
  • 문의 2133-8047
  • 작성일 2014-03-1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