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구룡터널에서 차량 화재사고 발생 가정한 합동훈련

수정일2015-09-04

 

'99년 프랑스 몽블랑터널 화재사고나 '11년 남산터널 차량화재에서 볼 수 있듯이 터널 내 화재는 폐쇄적인 공간적 특성으로 인해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무엇보다 초기대응이 중요합니다.

 

서울시는 이러한 터널 화재발생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지난 22일 구룡터널에서 화재상황을 가정한 실제훈련을 소방서, 경찰서, 보건소 등 유관기관과 함께 실시했습니다.

 

이번 훈련은 터널 내 화재사고로 인한 재난 발생의 피해를 예방하고, 긴급상황 발생시 유관기관과 신속한 대응체계를 확립시켜 시민의 생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이날 훈련은 구룡터널 분당방향 약 600M 지점에서 주행 중이던 승용차가 벽체 추돌 후 2차로에서 전복되어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한 뒤 화재를 신속히 진압하는 훈련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터널내 화재 발생 상황, 소방차 현장도착 상황 >

터널 내 차량화재 훈련사진3

 

중점훈련 사항으로는 화재 발생 시 ▴터널 근무자의 신속한 상황전파 ▴화재진압 및 화재지점의 신속한 출동 경로 파악 ▴교통통제 및 우회 유도 ▴인명구조 등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공조체제 구축 등에 중점을 두어 실시했습니다.

 

소방서, 경찰서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시행되는 이번 훈련에는 26명의 인력과 소방차 5대, 구급차 2대 및 경찰 순찰차 1대가 동원되며, 처음으로 관내 보건소도 훈련에 참여해 인명구조 및 응급조치에 동참했습니다. *

< 현장출동 및 화재진압 훈련 장면 >

현장출동 및 화재진압 소방차 방사훈련

 

* 첨부파일 : 훈련 개요 및 세부 시나리오, 사진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안전실 도로시설과
  • 문의 02-2133-1689
  • 작성일 2013-11-2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