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남센터 열병합발전사업으로 1만4천세대 가정에 에너지 공급

수정일2015-09-04

 
서남물재생센터 열병합발전사업 협약체결.. '14년 9월 완공 예정
5.8MW급 열병합발전시설 설치, 바이오가스 발전용량으로는 국내 최대

 

서울시는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최대 지분을 가지고 있는 서남바이오에너지(주)와 바이오가스 열병합발전 협약을 지난 6월 27일 체결하고 열병합시설을 '14년 9월에 완공할 계획이다.

 

서남물재생센터 열병합발전시설은 난지물재생샌터에 이어 두 번째이며, 바이오가스 발전용량으로는 국내 최대이다.

 

하수처리과정에서 부산물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활용해 전기와 열을 생산한다는 점에서 큰의미가 있다.

 

이번 협약으로 서울시는 서남물재생센터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 약 52,000m³를 사업자에게 공급하고, 사업자는 5.8MW급 열병합발전시설을 설치해 에너지를 생산한다.

 

열병합발전시설은 '14년 9월 완공예정이며, 38,000MWh 전기와 36,000Gcal 열을 생산하여 일반가정 14,000세대에 공급하게 된다.

 

이번 사업으로 서울시는 연간 12,000TOE의 화석연료 수입대체 효과와 매년 29억 수익을 얻게 된다.

 

기존 소화조 가온용 연료로 사용하던 바이오가스와 일부 버려지던 잉여 바이오가스를 열병합 발전에 전량 활용하고, 소화조 가온용 온수는 발전과정에서 생산되는 폐열을 활용함으로써 에너지 활용을 극대화 하였다.

 

이로써 시는 신재생에너지 활용 극대화 및 에너지 자급률 20% 달성을 목표로 하는 '원전하나 줄이기' 사업 추진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되었다.

 

이뿐 아니라 시는 현재 추진 중인 서남물재생센터 시설 현대화와 어울리도록 건축물을 반지하로 설계해 지하엔 열병합시설을 설치해 소음문제를 해결하고, 지상엔 홍보관 및 체험관을 설치해 시민들이 언제나 견학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안전실 물재생시설과
  • 문의 2133-3835
  • 작성일 2013-07-0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