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왕십리 부도심권 지구단위계획 변경(재정비) 결정(안) 원안가결

수정일2016-06-23

□ 서울시는 2016년 6월 22일 제8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하여 성동구 왕십리역 주변(218,000㎡)「왕십리 부도심권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을 “원안가결” 하였다고 밝혔다.

□ 대상지는 성동구 행당동, 도선동, 홍익동, 하왕십리동 일대로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 광역중심으로서 4개의 철도 환승역인 왕십리역이 위치하는 등 양호한 입지여건에도 불구하고 소규모 필지, 협소한 이면도로, 대로에 의한 공간단절 등으로 인해 공간적 위계에 비하여 활성화가 더딤에 따라 광역중심에 걸맞는 중심기능을 강화하고자 재정비를 하게 되었다.

□ 주요 결정사항을 살펴보면 한양도성·강남 등 도심의 지원거점 기능 수행 및 상주인구 확충을 통한 광역중심 기반 마련을 위하여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 기숙사 등의 설치를 권장하였으며,

□ 상업지역 이면부의 활성화 및 적정규모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업무, 판매, 문화(교육) 등의 권장용도를 계획하고, 권장용도 50% 수용 및 자율적 공동개발 시 높이완화(30m→40m)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또한, 가로의 활성화와 연속성을 저해하는 공공공지 및 공개공지 등은 축소하고 이전이 예상되거나 공공에서 소유하고 있는 부지는 지역발전의 거점시설로 활용될 수 있게 여건을 마련하였다.

□ 아울러, 기존의 과도한 특별계획구역은 설문조사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실현가능한 개발단위로 조정 등 사업추진을 유도하였다.

□ 서울시 관계자는 금회「왕십리 부도심권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통해 왕십리 주변지역을 활성화시키는 한편, 서울 동북부 지역의 중심으로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석간)(엠바고 9시)3_왕십리 부도심권 지구단위계획 변경(재정비) 결정(안) 원안가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관리과
  • 문의 02)2133-8386
  • 작성일 2016-06-23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