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마포 디자인·출판 특정개발진흥지구 지구단위계획 구역지정 및 계획 결정 수정가결

수정일2016-01-28

○ 서울시는 2016년 1월 27일 제1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하여 마포구 서교동 395 일대 220,762㎡에 대한 「마포 디자인·출판 특정개발진흥지구 지구단위계획 구역지정 및 계획 결정(안)」을 “수정가결”했다고 밝혔다.

○ 대상지는 2010.01.28. 결정된 「마포 디자인ㆍ출판 특정개발진흥지구(서울시 고시 제2010-21호)」에 포함되는 지역이며, 금회 수립된 지구단위계획은 디자인ㆍ출판 특정개발진흥계획 지원과 구역 내 가로와 건축물 환경 개선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 특정개발진흥지구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용도지역의 한 종류로서, 특정개발진흥지구로 지정 시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통한 용적률과 높이 제한 완화 및 기반시설 설치 등의 지원을 통해 특정기능에 대한 집중적인 육성 도모가 가능. 서울시에는 현재 7개의 특정개발진흥지구가 지정되어있음.

○ 세부적으로는 디자인ㆍ출판업종을 수용하여 권장업종 지정을 받은 연면적 비율에 따라 최대 1.2배까지 용적률과 높이 제한을 완화 받는다. 아울러, 보행환경이 불량한 가로의 환경개선을 위해 건축한계선을 지정하고, 공공임대공간 제공시 주차장 설치기준을 완화 받을 수 있게 하여 가로 연속성 유지 및 활성화를 유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 서울시는 금번의 마포 디자인출판 특정개발진흥지구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통해 해당 지역의 디자인ㆍ출판 업종 유치 및 활성화를 위한 도시계획적 지원 수단이 확보됨으로서 지역 산업 육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계획국 - 도시관리과
  • 문의 02-2133-8380
  • 작성일 2016-01-28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