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의 아름다운 야경 10대 명소는 어디?

수정일2015-12-01

 

□ 서울시는 시민공모, 시민투표,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서울의아름다운 야경명소 조망지점으로 광화문 광장, 낙산 공원, 남산 등 10개소를 선정하여 발표하였다.

□ 서울시는야경명소 선정을 위해 서울을 방문하는 국내▪외 방문객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목적으로 시민공모를 지난 8월 20일부터 한달간 진행했다.

○ 시민공모 ’15.8.20~9.16(1개월)간 160편의작품이 접수되었고 또한 누락되는 명소가 없도록 전문가 추천 49개소를 포함하여 총 209개소가 명소 후보지로 선정하였다.

□ 조명, 디자인, 역사, 사진, 관광 등분야별전문가 심사를 통해 총 209편중 57편이 예비심사를 통과하였고, 서울광장에서 시민들이 직접 투표(4일간,2,335명) 하도록 하여 이를 심사에 반영하였다.

○ 시민, 관광객이 생각하는 조망점 1위는 방문객 685명이 낙산공원(한양도성)으로 투표하였으며, 2위는 광화문광장 404명, 3위는 남산(서울타워) 으로 353명 투표에 참여하였다.

 

□ 이러한 과정을 거쳐 디자인, 관광, 사진, 역사 등 관련분야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 최종 선정하였다.

○ 조망점 선정기준은 아름다운 경관, 서울의 명소로써 상징할 만한 가치가있는지, 남녀노소 누구나 접근이 용이한지를 우선적으로 적용하였으며 시민공모작이 중복되는 경우 작품의 완성도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 체험노선은 야간경관의 질(質)과 주변 먹거리, 즐길거리, 이동동선의 시간과 편의성, 지속성등 쇼핑을 감안하여 관광의 재미가 있는 대상지를고려하였다.

 

□ 서울의 아름다운 야경명소 조망 지점 10개소는 광화문 광장, 낙산 공원, 남산, 하늘공원, 63빌딩(전망대), 북악산, 반포대교, 매봉산, 선유도공원, 석촌호수 등이다.

○ 첫째, 광화문 광장은 인왕산 자락을 배경으로 600년을 내려온 서울의 경관과 우리 민족 얼이 담긴 조망점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 둘째, 낙산공원은 역사 문화가 살아 숨쉬는 한양도성의라인과 어우러진 현재 도심의 모습을 조망할 수 있다.

○ 셋째, 남산(팔각정, 타워)은 강남에서부터 한강을 거슬러 도심의 안까지 이르는 넓은 조망 범위와 남산의 우뚝 솟은 타워는 서울의 기상과 도심에 가득 찬 차량의 불빛들로 살아 움직이는 도시의 활력적 이미지 제공한다.

○ 넷째, 하늘공원은 시민 누구나 접근이 용이하고, 가양대교에서 여의도, 남산타워까지 조망 가능하다. 가까이는 월드컵 경기장, 한강 등의 자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 다섯째, 63빌딩(전망대)는 한강의 서북측 전반과 남산타워까지 조망할 수 있다. 도심의 불빛들 너머로 보이는 저 북쪽의 자연 경관이 그림처럼 보여진다.

○ 여섯째, 북악산(팔각정)은 서울 사대문안의 도시 모습을 조망할 수 있다. 역사 문화공간의 어둡고 잔잔한 빛들과 현재 도시의 빌딩 숲에서 빛나는 모습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 일곱째, 반포대교(무지개분수, 세빛섬)이다. 빛으로 디자인된 세빛섬, 반포대교 교량에서 뿜어지는 거대 분수와 빛들이 이루는 화려한 밤의 축제 분위기를 볼 수 있다. 한강을 장소로 남산타워를 배경으로 하여 더욱 서울의 밤 이미지를 특별하게 만드는 곳이다.

○ 여덟째, 매봉산(팔각정)은 한강의 중심에 위치하여 강남 이남의 전반과 한강의 동남쪽 전반이 조망된다. 한강의 흐름을 따라 강남의 가득찬 불빛과 빌딩숲의 화려한 불빛들을 볼 수 있다.

○ 아홉째, 선유도공원(무지개다리)으로 선유도와 양화대교 양화 철교를 가깝게 바라보며 국회의사당 뒤로 여의도 빌딩 숲을 조망할 수 있다.

○ 마지막 열번째, 석촌호수이다. 석촌호수 내의 테마파크 롯데월드의 모습들이 호수에 비춰진 동화같은 도시의 이미지와 그 뒤로 롯데 호텔과 123층 빌딩 등이 조망된다.

 

□ 시(市)는 시민공모를 통해 선정된 수상자는 대상 150만원부터 장려상30만원까지 시상금을 받게 되며, 그 명단은 서울시 공모전 홈페이지 ‘내손안에 서울’(http://mediahub.seoul.go.kr)에 11월 20일(금) 공개한다.

○ 수상자에게는 주제별로 대상 150만 원 등 총 1,200만 원의 상금과 서울특별시장 상장이 주어지며 시상식은 12월 이내에 개최할 예정이다.

구 분

야간경관 조망지점

야간경관 체험노선

작품수

상금(원)

작품수

상금(원)

대상

1

1,500,000

1

1,500,000

최우수상

2

1,000,000

2

1,000,000

우수상

2

500,000

2

500,000

장려상

5

300,000

5

300,000

 

□ 이번에선정된 야경 명소는 서울의 관광정책과 연계하여 내년부터 서울의야간경관 명소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개발과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 선정된 명소는 2년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잘된 점은 확대해 나가고 미흡한 점은 보완해 더욱 더 명소로 발전해 나갈 계획이며, 앞으로 정기적이고 다양한 명소 선정을 통해 야경을 창출할 계획이다.

 

□ 류훈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서울의 야경 명소를 통해 야간에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해 2,000만 관광 수요 창출에 큰 축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서울의 아름다운 야경명소가 시민과 관광객에게 많은 관심과 사랑 받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별첨 : 주제별 10대 명소 선정 현황 및 사진

서울의 아름다운 야경 10대 명소는 어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빛정책과
  • 문의 2133-1923
  • 작성일 2015-11-1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