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양재.우면 일대 도심형 R_D 혁신지구로 육성

수정일2015-10-27

□ 서울시가 삼성전자, LG전자, 현대기아차, KT 등 대기업과 21개 분야280여 개 중소기업의 R&D 연구소가 자생적으로 집적된 양재·우면 일대를 서울형창조경제를 이끌고 미래 일자리를 창출하는 '도심형 R&D 혁신지구(R&D Innovation District)'로 전략 육성한다.

□ 시는 기존의 R&D 연구단지와 달리 도심 내에 충분한 임대공간과 지원시설을 확충해 일하고 먹고 자는 것이 공존하는 도시환경과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유기적으로 협업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도심형 R&D 혁신지구'라고 설명했다.

○ 양재 일대는 경부고속도로 및 양재·강남대로 등 간선도로가 관통하고 있어 교통이 편리하고 서울 동남권 및 경기 남부 등의 판매시장에서 접근하기 쉽다. 아울러 다양한 생활·문화환경이 인근에 잘 조성돼 있어 우수 인력 확보가 용이해 지식산업 특화거점으로 육성할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한 곳으로 평가받는다.

□ 시는 우선, 법정계획인 서울 도시기본계획 및 생활권계획에 양재·우면 지역을 R&D 기능이 특화된 '전략육성지'로 지정해 별도의 발전계획수립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특정개발진흥지구 등으로 지정해 건폐율·용적률 완화, 세제혜택 등의 제도적 지원을받을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 양재 IC 일대는 현재 도시계획시설(유통업무설비)로 관리되고 있어다양한 R&D 기능 및 용도를 도입하기에는 제약이 있는 실정이다.

○ 전략육성지는 일자리 창출 유도, 수도권과의 연계 강화를 목적으로 생활권계획(안)에서 설정하는 지역으로, 전략육성지로 지정되면 규제완화 및 별도의 발전계획 수립이 가능해진다.

 

□ 또, 지역 현황과 발전방향을 고려해 ▴대기업 R&D 특화구역 ▴중소기업 R&D 육성구역 ▴도심형 R&D 복합구역 ▴휴식·여가 교류구역 4개 구역으로 구분하고 구역별로 차별화된 관리방향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 이미 R&D 기능으로 활용되고 있는 부지는 기존 기능을 강화·특화·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서울시 소유 부지 및 이용도가 낮은 부지는R&D 기능을 하는 기업, 시설 등이 입주할 수 있도록 도시계획적으로적극 유도하는 방안도 마련될 예정이다.

 

□ 마중물 사업으로 양곡도매시장(대지면적 약 3만2천㎡)등 공공이 소유한 저이용 가용지 일부에 'R&D지원앵커시설'을 조성하는 방안도검토 중이다.

 

□ 중소 R&D기업에 사무실, 회의실, 세미나실 등 공간을 저렴하게 빌려주고, 테스트베드, 공동작업공간, 휴게시설 등 시설도 갖출 예정.

 

□ 서울시는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전략과 지역별, 구역별 체계적 관리방향을 마련하고자 '양재·우면 R&D지구 육성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현재 진행 중이다.('15. 4~'16. 4)

 

□ 박원순 시장은 '서울 일자리 대장정' 16일차인 27일(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그룹, LG전자㈜, ㈜KT, ㈜미동전자통신, ㈜코어라인소프트,㈜화인스텍, 서초구와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 양재·우면 R&D 혁신지구 육성에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한다.

○ 7개 기업과 서울시, 서초구는 양재·우면 R&D 혁신지구의 역량 강화와 활성화를 위해 기업 확장, 투자확대, 지역경제 기여방안 등을마련하고 기술경쟁력 향상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적극 발굴, 추진하도록 상호 노력해나가기로 약속한다.

 

□ 박원순 시장은 이날 이에 앞서 삼성 우면 R&D캠퍼스, ㈜코어라인소프트, ㈜화인스텍, ㈜미동전자통신 등 양재 지역 내에 입주한 R&D 기업연구소를 방문하고, 협약식 이후에는 7개 기업 관계자, 조은희 서초구청장 등과 기업간담회를 열고 기업들의 애로사항과 혁신지구 육성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듣는 시간을 갖는다.

 

□ 박원순 시장은 “저성장 시대 서울의 미래 먹거리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R&D에 대한 적극적인 민간투자와 함께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협력과 공생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한 만큼양재·우면 일대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최적지”라며 “과거부터 어질고재주있는 사람들이 많이 살았다 하여 유래한 양재(良才)라는 지명이 의미하듯, 앞으로 전 세계에서 좋은 인재(良才)가 몰려드는 글로벌 R&D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양재.우면 일대 도심형 R_D 혁신지구로 육성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계획과
  • 문의 2133-8325
  • 작성일 2015-10-2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