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망우리공원의 재발견, 독립유공자 묘역 온라인 지도서비스

수정일2015-08-17

□ 서울시는 광복70주년을 맞아 현재 대한민국을 존재하게 한 많은 독립유공자와 애국인사가 잠들어 있는 역사적인 장소로서 망우리공원을 재조명하고, 이들의 업적과 뜻이 잊히지 않도록 묘역 위치서비스를 구축해 시민들과 공유한다고 밝혔다.

  ○ 국립묘지에 안장된 유공자의 경우 국가보훈처의 관리를 받고 있는 것과는 달리 망우리 묘지공원 내 국가유공자와 애국인사 묘역은 유족, 후손 등 개인이 관리하다보니 잘 보존된 경우도 많지만 무심히 방치되어 있기도 해 더 많은 관심과 관리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 서울 중랑구와 경기도 구리시에 걸쳐있는 망우리공원은 수목이 울창하고 전망이 좋으면서도 길이 평탄해 주민들의 산책, 자전거 코스로 사랑받고 있다. 서울둘레길 등 여러 도보코스가 지나가고 중간중간 약수터와 쉼터가 있어 쉬엄쉬엄 걷기에 좋다.

□ 이런 망우리공원에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목숨 바쳐 헌신한 독립유공자와 애국인사 다수가 잠들어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민족대표 33인 만해 한용운을 비롯, 소파 방정환, 호암 문일평, 위창 오세창, 경아 서광조 등 13인 독립유공자의 묘역이 바로 이곳에 있다.

  ○ 도산 안창호 선생도 도산공원에 안장되기('73년) 전까지 망우리공원에 묻혀 있었다. 이 자리에는 현재 묘터가 남아있다.

□ 또, 우리나라 최초로 서양의학을 배워 천연두를 퇴치한 지석영, 한국 근대 화단의 최고 화가인 이중섭, 세브란스병원 최초의 한국인 교장이자 양로원과 고아원을 최초로 연 의사 오긍선 등 애국인사 5인의 묘역도 자리하고 있다.

□ 서울시가 이렇듯 한국의 근·현대사를 살아간 역사적 인물들이 함께 잠들어 있는 망우리공원 내 독립유공자·애국인사 묘역에 대해 ▴위치 ▴전경사진 ▴인물소개 등으로 구성된 '통합 위치정보'를 온라인으로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 독립유공자는 '독립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라 일제에 항거하다가 순국했거나 독립운동을 위해 일제에 항거한 사실이 있는 자이며, 애국인사는 독립유공자는 아니지만 나라를 위해 몸바쳐 일해 타의 귀감이 되는 자를 말한다.

□ 제공되는 위치정보 서비스는 총 19건으로 ▴독립유공자 13인(서동일, 서광조, 문일평, 방정환, 오세창, 오재영, 유상규, 한용운 등) ▴애국인사 5인(박인환, 오긍선, 이중섭, 조봉암, 지석영) ▴항일의병13도창의군탑(현충시설)이다.
  ○ 13도창의군탑은 1907년 일제에 의한 고종의 퇴위와 대한제국군의 강제 해산을 계기로 결성된 창의군(정미의병)의 선봉 결사대 300여 명이 군사장 허위의 지휘 아래 서울로 진격하려다 일본군과 혈전을 치른 자리에 의병 정신을 기리기 위해 건립됐다.

□ 서울부동산정보광장(http://land.seoul.go.kr)에서 '망우리공원에서 독립운동의 발자취를 찾다' 배너를 클릭하면 망우리공원 독립유공자와 애국인사 소개와 지도에 표시된 위치정보를 볼 수 있으며, 위치정보 클릭시 해당 인물에 대해 자세한 소개를 확인할 수 있다.
 
□ 이번 통합 위치정보 구축은 서울시 토지관리과 직원 5명이 GPS를 이용한 정확한 위치 측량부터 홈페이지 구축까지 전 과정을 직접 수행했다. 그동안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하던 학술 용역의 일부를 공무원들이 직접 연구팀을 꾸려 수행하는 '공무원 직접수행 학술연구'의 결과다.

□ 남대현 서울시 토지관리과장은 “망우리공원은 73년까지 공동묘지로 사용됐고 90년대 공원화를 거쳐 지금은 지역주민들에게 사랑받는 공원”이라며 “독립유공자와 애국인사 묘역 위치서비스를 통해 망우리공원이 나라를 위해 치열하게 살다 간 분들의 숨결을 곳곳에서 느낄 수 있는 서울의 역사적 추모 공간이자 문화유산으로 자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붙임 : 1. 망우묘역 독립유공자와 애국인사 묘역 위치정보 구축내역
         2. 망우공원에서 독립운동의 발자취를 찾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화면
        3. 망우묘역 독립유공자와 애국인사 스토리
         4. 망우묘역 사진자료(한용운외 3)

※ 따로붙임 : 독립유공자와 애국인사 묘역 위치정보 주제도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토지관리과
  • 문의 2133-4684
  • 작성일 2015-08-1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