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의 아름다운 야간경관 '10대 명소' 선정한다

수정일2015-08-19

□ 서울시는 시민과 함께 야간의 관광문화를 활성화하고 시민 여가선용의장(場으)로 조성하기 위해 처음으로 서울의 야간경관 10대 명소를 시민공모를통해 선정한다.

 

□ 서울시는 그동안 외래관광객 1천만 시대를 맞이하면서 한류열풍, 쇼핑, 의료관광 등 위주로 추진되어 오던 것을 야간의 아름다운 야간경관을 통해 다양한 볼거리를 관광객과 시민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 이미 관광 선진도시인 유럽의 경우 아름다운 조명의 빛을 활용해 한해 수백만의 관광객을 창출하고 있어 야간경관은 관광산업의 큰 축으로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 따라서 아름다운 야간경관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시민과 관광객 등이 명소 선정에 직접 참여하는 시민공모를 추진하게 된다.

 

□ 응모자는 야간경관 명소에 대하여 평상시 체험과 경험 등을 통해 가지고 있던 의견을 사진과 함께 신청하면 되고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가가 가능하다.

 

□ 이번 시민공모는 2개 분야로 ‘주제1: 야간경관 조망지점(10대)’와 ‘주제2: 야간경관 체험노선(10대)’으로 나누어 시행하게 된다.

 

○ 주제1은 서울의 아름다운 야간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장소(개발 가능성이 충분한 지역 포함) 10개소 선정하는 것이며, 주제2는 역사적의미, 유적지, 추억의 길 등 야간경관이 우수한 노선(경관조명이 미설치되었더라도 매력이 풍부한 지역 포함)을 10개소 선정하는 것이다.

 

□ 공모기간은 8. 20(목) ~ 9.16(수)까지 한달간 ‘서울의 야간경관 10대 명소 찾기’ 시민 공모전을 진행할 계획이며 최종 선정은 10월말에 결정할예정이다.

 

□응모참가자는 제안장소와 본인이 직접 촬영한 사진, 경관성, 창의성, 관광성, 서울의 상징성, 접근성, 지속성, 경제성 등을 고려한 선정사유를 개략적으로 설명하여 신청하면 된다.

 

□ 응모방법은 서울시 공모전 홈페이지 ‘내손안에 서울(http://mediahub.seoul.go.kr)에 접속하여 관련 서식으로 작성 후 제출한다. 별도 우편접수 등은 받지 않는다.

 

○ 응모서류는 공모신청서, 신청설명서, 촬영사진을 제출하며, 출품수는제한이 없으며 1점 이상 출품시 각각 제출하여야 한다.

 

□ 서울시는 디자인, 여행사, 상품기획 등 경관조명과 관광전문가로 구성된공모전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평가할 예정이며, 시민 선호도 조사 (시민 투표)를 병행하여 주제별로 최종 10대 명소를 선정하게 된다.

 

□ 주제별로 선정된 응모작 수상자는 대상 150만원부터 장려상 30만원까지소정의 시상금을 받게 되며 서울관광 홈페이지, 관광객 방문안내소 유인물 등으로제공되어 관광 홍보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 또한 선정된 10대 명소는 서울시 관광정책과 연계하여 내년부터 서울의 야간경관 명소로 체계적인개발과 홍보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서울의 야간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 한편, 서울시는 지난 8월 10일 국내 처음 ‘조명환경관리구역’을 시행하고, 지역주민이 거주하는 주거지역은 빛의 절제를 통해 정온한 밤을 조성한다. 반면 관광특구 등 상업지역은 아름답고 화려한 빛을 구현하여, 시민들이 여가 생활을 즐기고, 관광 수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투트랙으로 추진하고 있다.

 

□ 김태기 서울시 도시빛정책추진반장은 “시민들과 함께 서울의 아름다운 야간 관광 명소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한 공모전으로 시민들의 많은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의 아름다운 야간경관 10대 명소 선정한다

※ 붙임 : 포스터 1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관리과
  • 문의 2133-1926
  • 작성일 2015-08-1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