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우리동네 미래지도 내가 그린다…서울시, 지역생활권별 온라인게시판 개설

수정일2021-01-06

□ 서울시는 시민들이 자유롭게 우리동네 발전전략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생활권계획 홈페이지’에 지역생활권 커뮤니티 게시판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지역생활권 커뮤니티는 1월 6일 수요일 오후 3시에 오픈되며,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커뮤니티 게시판을 이용할 수 있다.

□ ’18년 3월 완성된 생활권계획은 지역주민들이 직접 수립 과정에 참여한 국내 최초의 상향식 도시계획으로,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유도하고 지역의 자족성을 강화하기 위해 수립되었다. 구체적으로 서울 전역을 5개 ‘권역’ 생활권으로 나누고, 각 권역을 116개 ‘지역’ 생활권(3~8개 행정동 단위)으로 세분화해 각각의 목표와 실천전략을 수립하였다.

○ 각 생활권별로 중심지 육성방안, 주거·일자리·교통 등 지역발전구상, 주차장·도서관 등 생활SOC시설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이슈들에 대한 발전구상을 담아낸 도시계획이다.

□ 새롭게 개설된 지역생활권 커뮤니티는 각 생활권별로 지역주민이 모여 의견을 나누고 공감하는 온라인 소통창구로 의견제안 게시판과 자유게시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 홈페이지 로그인 후 거주하고 있는 생활권의 커뮤니티 게시판을 이용할 수 있으며, 생활권계획에 대한 의견 제시뿐만 아니라 같은 생활권 주민 간 일상생활 정보공유도 가능하다.

□ 의견제안 게시판에서는 우리 동네 발전방향, 필요한 시설 건의 등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원활한 의견수렴을 위하여 게시글에 대한 공감/비공감 기능 또한 갖췄다. 주민이 제안한 의견은 ’18년부터 연차별로 수립 중인「지역생활권계획 실행방안」에 반영될 계획이다.

○ 지역생활권계획 실행방안은 「2030 서울생활권계획」에서 제시한 지역생활권별 발전구상의 구체적 실현계획으로 올해 20개 지역생활권을 대상으로 실행방안을 수립 중에 있다.

- 20개 지역생활권은 ▴동북권 8개(성동구 왕십리·행당, 광진구 중곡, 동대문구 이문·휘경·회기, 성북구 장위·석관, 강북구 수유, 도봉구 쌍문, 노원구 공릉) ▴서남권 6개(양천구 신월2, 강서구 화곡2, 금천구 시흥, 영등포구 신길, 동작구 사당, 관악구 신림) ▴서북권 2개(서대문구 신촌, 마포구 아현) ▴동남권 2개(송파구 석촌, 강동구 길동·둔촌) ▴도심권 2개(종로구 창신·숭인, 중구 신당·황학)이다.

□ 서울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오프라인 회의를 통한 의견수렴이 제한되고 있어 금회 개설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민과 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이정화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생활권계획은 많은 지역주민의 관심과 참여로 만든 우리 동네의 ‘미래지도’ 이며, 주민들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도시계획”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해 대면모임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시민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의견을 제안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의견수렴으로 지역밀착형 도시계획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계획국 - 전략계획과
  • 문의 2133-2592
  • 작성일 2021-01-0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