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저층주거지 집수리지원 더 강력해진다… `집수리전문관` 개편

수정일2020-12-30

□ 낡은 저층주택을 수리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엄두가 나지 않는 시민들이 전문적인 집수리 지원을 보다 폭넓게 받을 수 있도록 서울시가 <집수리전문관>을 개편했다.

○ <집수리전문관>은 사용승인일 기준 10년이 경과한 4층 이하 저층주택 거주자의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주택을 직접 방문·상담하는 전문가 집단이다. 2016년 3월부터 직접 찾아가는 현장 상담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 설계 분야 전문가인 건축사·집수리 관련업체로만 구성했던 <집수리전문관>에 시공 분야 전문가인 건축시공기술사(15명)를 새로 선발해 투입하고, 전문가 인원도 기존 71명에서 총 110명으로 약 1.5배로 늘렸다.

○ 서울시는 지난 11월 집수리전문관 공개모집을 통해 건축사 뿐 아니라 건축시공기술사도 새롭게 선발해 총 110명의 집수리전문관을 새로 구성했다. 위촉기간은 ‘21년 1월 1일부터 2년이다.

 

□ 개편된 <집수리전문관>은 ‘찾아가는 상담서비스’, ‘가꿈주택사업’ 등을 통해 저층주거지 주택 진단 및 외관 디자인 자문과 집수리 지원사업 안내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새로 투입된 건축시공기술자들은 주택 보수, 리모델링 등 보다 전문적인 집수리 상담을 할 계획이다.

 

□ 시는 건축사·건축시공기술자 등 전문가들이 서울시의 집수리 지원제도를 숙지하고 주민들에게 보다 알기 쉽게 알려줄 수 있도록 안내서를 제작하고 교육도 실시하겠다고 설명했다.

 

□ 한편, 집수리 상담을 받고 싶은 시민은 서울시 집수리닷컴에서 ‘찾아가는 상담서비스’를 신청하면 <집수리전문관>이 직접 집으로 방문해 저층주거지 노후주택 진단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집수리닷컴을 통해 집수리 비용에 대한 융자를 지원받을 수도 있고, 온·오프라인 아카데미를 통해 집수리 교육도 받을 수 있다.

○ 서울시 집수리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집수리닷컴(https://jibsuri.seoul.go.kr)에서 확인하면 된다.

 

□ 류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이번 ‘집수리전문관’ 개편을 통해 노후 저층주거지가 체계적인 집수리 지원을 받아 지역주민의 주거환경이 보다 개선되기 바란다”며 “주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주거생활을 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주거사업기획관 - 주거환경개선과
  • 문의 02-2133-7267
  • 작성일 2020-12-3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