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동부간선도로 성수방면 월계1교~의정부 시계까지 총 6.85㎞ 구간 3차로를 12.30일(수) 0시부터 완전 개통한다고 밝혔다.
○ 동부간선도로 의정부 시계~상계교 이전구간은 ‘19년말 공사를 완료하여 양방향 6차로로 개통하여 운행 중에 있다.
○ 개통구간에는 도봉지하차도(연장 2,990m, 3차로)와 초안산지하차도(연장 402m, 3차로)가 있으며, ’18.12월에 개통한 상도지하차도(연장 190m, 양방4차로), 장암지하차도(연장 400m, 1차로)가 있다.
□ 신설된 도봉지하차도는 성수방면으로 상계교 이전 본선에서 진입하여 초안산 앞까지 총연장 약 3km, 편도 3차로로 이어져 기존 상계교, 창동교, 녹천교에서 동부간선도로 성수방면 진입로가 변경된다.
○ 상계교에서 동부간선도로 성수방면를 이용하던 운전자는 자운고등학교 앞에서 동부간선도로 성수방면 진입로를 이용하면 된다.
○ 또, 창동교 및 녹천교를 통해 동부간선도로 성수방면을 이용하던 운전자는 마들로를 통해 초안산(창동주공 17단지) 앞에서 진입로를 이용하면 동부간선도로 성수방면으로 진입할 수 있다.
○ 화재시 안전을 위한 자동 물분무시설, 에어커튼, 내화 패널 등 최첨단 방재시설을 갖추었으며, 환경을 위한 공기정화 장치가 운용되고 있다.
□ 시는 교통전환에 따른 혼선 및 교통정체 최소화를 위하여 ‘21년 5월까지 기존 창동교~녹천교 1개차로를 계속 운영할 계획이며, 교통전환에 따른 모니터링 및 전후 교통상황을 비교해 개선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 동부간선도로는 왕복 4차로로 그 기능이 부족해 출퇴근 시간대마다 상습 교통정체구간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이번 성수방면 3차로 개통으로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 또한, 도봉지하차도가 연장되고 기존 도로에 방음벽이 설치되어 지역주민들의 생활환경이 크게 개선되고, 도봉지하차도 상부 마들길을 확장 개통되어 지역 교통정체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김홍길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 직무대리는 “상습 교통정체가 해소되고, 동부간선도로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남은 사업들도 정상적으로 추진하여 서울시민의 삶의질 향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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