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50년만의 재탄생 `세운재생` 3주년…기념 이벤트 풍성

수정일2020-09-16

□ 세운상가가 50년만에 ‘메이커시티 세운’으로 재탄생한지 3주년('20.9.19.)을 맞이했다. 그간 서울시는 세운상가 일대를 도심 제조업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거점으로 혁신한다는 목표로 재생사업 「다시·세운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 「다시·세운 프로젝트」는 ①보행재생 ②산업재생 ③공동체재생의 3가지 목표로, 세운상가의 활력 넘치는 재생을 위해 보행로 연결뿐만 아니라 산업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함으로써 하드웨어적(물리적) 재생과 소프트웨어적 재생이 동시에 이뤄지도록 추진해왔다.

□ 지난 5월에는 2,700여개의 세운일대 제조업체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온라인 산업 지도 세운맵(map.sewoon.org)을 오픈하고, 누적 방문객 3천명 이상이 접속할 정도로 도심제조업에 관심있는 메이커, 창업자, 학생, 문화예술인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 세운맵은 예지동, 입정동, 산림동, 장사동 등 세운 일대 2,700여 제조업체들의 위치, 상호, 품목, 전화번호는 물론 기술용어, 제작사례, 세운상가 내부지도 등 특화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산업재생 공간으로는 세운메이커스 큐브에 19개의 스타트업기업이 입주(‘17.9)해 활동하고 있으며, 세운전자박물관(‘18.4),테크북라운지(‘18.4), 부품도서관(‘19.5)등 공유 공간에 지역상인, 학생, 메이커, 시민 등 방문객이 월 평균 3,100명 정도 찾아오고 있다.

□ 또한 50년 동안 방치된 옥상을 재생사업을 통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한 세운옥상은 2019년 대한민국 국토대전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하여 대표적인 민관협력 사례로 꼽히고 있다.

□ 투어프로그램인 「한발 두발, 세운」은 ’17.9월부터 신청을 받아꾸준히 운영중에 있으며, 전국 지자체, 학교, 관련단체, 일반 시민 등 다양한 분야의 6,500명이 투어에 참여하여 세운상가 재생지역 및 일대의 매력을 느끼고 다녀갔다.

□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거점공간과 투어 프로그램은 잠시 운영 중단된 상태이며,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운영시기를 조정할 예정이다.

○ 다시세운 홈페이지에 추후 재운영 관련 정보를 공지할 예정이며, 주요 거점공간의 모습은 VR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sewoon.org)

□ 다시세운시민협의회 송달석회장은 “세운 재생사업 재개장 3년이 지난 현재 많은 시민들이 찾고 있고, 젊은 청년기업들이 입주하면서 활력있는 세운상가로 거듭나고 있으며, 종묘에서 남산까지 연결하는 입체보행데크가 완성되면 더 많은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 같다” 라고 말했다.

□ 한편, <메이커시티 세운> 개장 3주년('20.9.19.)을 맞이해 ‘다시, 함께, 세우는’ 이라는 이름으로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 지난 2017년 9월, 세운상가는 도시재생사업인 <다시세운 프로젝트>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혁신거점인 ‘메이커시티 세운’으로 변모하였다.

○ 이후에도 서울시는 세운상가군 도시재생사업을 단계별로 추진하며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고, 유무형의 지역자산을 기반으로 ‘창의제조산업’과 ‘창작인쇄산업’ 중심의 도심 제조산업의 혁신을 모색하면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이번 이벤트는 9월 17일(목)부터 10월 4일(일)까지 진행되며, 「메이커시티 세운」페이스북(www.facebook.com/makercitysewoon) 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 개장 3주년을 맞이해 제작한 영상에는 그 지역에 방문해야만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소리가 담겨있어 손에 잡힐 듯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해당영상을 본인의 SNS에 공유한 분들을 대상으로 행운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 재미있게 본 영상에 댓글로 시청 소감(응원 메시지)과 영상을 공유한 본인의 SNS URL을 등록하면 이벤트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선정된 60명에게 온누리상품권(1만원)이 경품으로 제공된다.

□ 또한 세운상가와 관련된 추억이 담긴 사진을 10월 4일(일)까지 「메이커시티 세운」페이스북(www.facebook.com/makercitysewoon)에 댓글로 등록하거나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메이커시티세운, #다시세운3주년, #세운상가’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40명을 선정하여 ‘세운메이드 키트’를 선물로 증정할 예정이다.

○ ‘세운메이드 키트’는 지역특화 상품제작 프로젝트인 ‘세운메이드’를 통해 개발된 희소 아이템으로 이번 이벤트를 통해 한시적으로 증정된다.

○ 게시글을 올린 개인 SNS는 공개 계정이어야 하며, 당첨자 발표는 10월 7일(수)에 「메이커시티 세운」페이스북 채널을 통해 확인 하면 된다.

□ 개장 3주년 기념 이벤트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다시세운 프로젝트 공식홈페이지(sewoon.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류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메이커시티 세운>에서의 다양한 도전과 시도들이 도심제조 산업의 혁신을 이끄는 성장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개장 3주년을 맞이해 준비한 온라인 이벤트에도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재생정책기획관 - 역사도심재생과
  • 문의 2133-8503
  • 작성일 2020-09-1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