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지역 균형발전 전략 모색 위한 `2020 지역발전포럼` 운영

수정일2020-03-30

□ 서울시는 균형있는 지역발전을 위한 공간 활용과 산업경제기반형 거점개발의 실천전략을 모색하고자「2020 지역발전포럼」을 운영한다.

□「2020 지역발전포럼」은 서울시 지역발전 실천전략이 도출될 수 있는 연구 수행과 전문가 거버넌스를 병행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 서울시는 지난해 6월 지역발전포럼을 발족하여 복합거점개발의 성공사례, 복합거점개발의 새로운 트렌드, 서울시 균형발전 거점의 잠재력과 비전에 대하여 워크숍(3회)과 세미나(1회)를 통해 논의했다.

□ 올해는「2020 지역발전포럼」을 통해 신성장산업의 분포와 추이를 광역적으로 분석하고, 수도권 내 지역격차를 면밀히 점검할 계획이다. 권역별 신성장산업 플랫폼 조성의 필요성 및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 이번 용역을 통해 신성장 산업이 서울과 일부 대도시의 주요 지점에 집중 분포되는 추세를 진단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분석 연구를 진행한다.

○ 이를 통해 서울시는 권역별로 육성해야 할 신성장 산업을 발굴하고, 핵심 거점 선정 및 계획의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 「2020 지역발전포럼」은 4월부터 10월까지 워크숍(2회)과 공개 세미나(1회)를 운영한다.

○ 이를 위해 도시계획, 산업 및 창업, 도시설계 및 건축, 교통 등 각 분야 전문가 인력풀을 구성한다.

○ 워크숍은 권역별 발전전략 및 신전략거점에 대한 전문가 자문을 구하고, 공개 세미나에서는 지역발전 실천전략 및 발전방안 모색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2020 지역발전포럼 운영’ 용역에 착수한다고 29일(일) 밝혔다.

□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는 4월 7일(화)까지 서울시 동남권사업과에 제안서 등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최종업체는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해 선정된다.

○ 제출서식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시정소식/입찰공고), 나라장터(www.g2b.go.kr)에서 확인하거나 서울시청 동남권사업과(☎ 2133-8232)에 문의하면 된다.

□ 김선순 서울시 지역발전본부장은 “2020 지역발전포럼에서 수행한 연구와 각계 전문가의 다양한 제언을 수렴하여 서울시 균형발전을 위한 전략수립에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지역발전본부 - 동남권사업과
  • 문의 2133-8232
  • 작성일 2020-03-3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