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장안평 일대 자동차산업 정보 한 눈에…`통합정보포털구축`

수정일2020-03-11

□ 서울시는 장안평 지역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장안평 일대 자동차산업 정보를 통합·제공하는 ‘자동차산업통합정보시스템’(jac.or.kr)을 구축하고 03.12.(목)부터 본격 운영한다.

○ 서울시민은 자동차산업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정보 및 중고차, 부품, 정비 등 필요한 서비스를 손쉽게 제공 받을 수 있다.

□ 서울시는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분산되어 있던 장안평 일대 자동차 산업정보들을 단일 포털로 통합하여 간략하게 제공한다. 이는 소비자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거래 활성화를 도울 예정이다.

□ 그간 각 사업체에서 제공해온 자동차산업 관련 정보는 통합성이 부족하고 현장 실무자와 산업종사자간의 정보 불균형을 초래하였다. 통합정보시스템은 이러한 실질적인 문제를 개선하고자 한다.

○ 장안평 내 허위매물 근절, 신뢰성 회복, 지역경제 향상을 위해서는 업체간 협력과 정보공유가 절실하다. 이 시스템을 통하여 누구나 자동차 관련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 서울시는 기존 ‘장안평 자동차산업종합정보센터’에서 제공했던 자동차관련 교육안내 및 지역 행사정보 제공 뿐 아니라 매물정보 및 매매업체정보 등 더 풍성한 컨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 중고차 매물 정보, 신·중고부품 및 재제조부품 등 정보를 지역 사업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정보를 제공하므로 더 적극적이고 자세한 자료가 제공될 예정이다.

○ 매물뿐 아니라 시스템 내 미니홈페이지 구축을 통해 직접 본인의 사업장을 홍보할 수 있다.

□ ‘자동차산업통합정보시스템’ 에서는 매매, 부품, 정비, 재제조, 튜닝 등 장안평 일대 다양한 산업 정보를 데이터화하여 제공한다. △매매(차량검색, 내차팔기, 인증서비스, 매매가이드), 부품(부품검색, 부품 정보, 장착점 안내), 정비(정비업체 검색 및 정비가이드 정보), 재제조1) 및 튜닝2) 정보 등 각 산업 소개 △교육(교육, 체험 프로그램) △정보마당(이벤트, 자동차 상식) △애프터마켓 미니홈페이지 등 다양한 정보로 구성된다.

○ 매매 카테고리에서는 관련 중고차 매물의 정비이력, 사고이력, 주행거리 등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중고자동차를 사고자 하는 사람들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고 있다.

○ 또한 장안평 일대 정비업체 검색기능과 일반사용자를 위한 정비가이드를 제공하여 정비 및 튜닝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 매매, 정비 외에도 신부품, 중고부품, 재제조부품 등 부품관련 정보와 장착점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여 구매부터 실제 장착까지 원스톱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 자동차 부품관리 시스템의 경우 신부품, 재제조부품, 중고부품 등 부품 공급 사업자들을 위한 부품 라이브러리를 구축한다.

○ 자동차 부품 관리 전용 모바일앱(MAX Smart for JAC)을 개발하여 사업자들이 직접 부품을 등록하고 온라인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한다.

□ 특히 기존 중고차매매사이트와는 달리 ‘자동차산업통합정보시스템’에서는 서울시 스마트도시담당관에서 시범사업으로 적용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여 입력된 데이터에 대한 위변조를 방지하고 업체 내부 시스템의 흐름을 추적할 수 있어 신뢰성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 예컨대 자동차 매매관리 서브시스템은 1차로 장안평 중고차매매조합(JAUTO) 시스템과 연동하여 매물정보를 받고 2차로 해당 매물이 서울시 블록체인으로 등록되면 블록체인 등록 마크가 표기된다.

* 블록체인 (blockchain security technology) :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장부에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기록하고, 여러 대의 컴퓨터에 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이다. 여러 대의 컴퓨터가 기록을 검증하여 해킹을 막을 수 있다.

□ 중고자동차 매매관리 시스템의 궁극적 목적은 매매정보의 체계적인 통합으로, 자동차 관련 코드 및 정보 체계의 표준화와 확실한 매물정보 등록이 진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지속적인 데이터 품질관리를 통해 활용도 높은 데이터를 서비스할 예정이다.

○ 중고차량 거래내역에 대한 블록화, 오류 데이터에 대한 원인 파악 ·조치를 통해 중고자동차 매매 시스템을 안정화하고자 한다.

○ 부품의 경우 사업자가 자동차 부품 정보를 모바일 앱을 통해 등록하면 부품재고 및 판매관리가 가능하다.

○ 장안평 통합정보포털을 통해 소비자가 부품 정보를 얻고 구매를 할 수 있으며, 관련 데이터는 장안평 통합정보 시스템으로 종합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 통합정보시스템은 장안평 자동차 애프터마켓 전반에 관한 데이터를 포함하여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는 메뉴를 추가한다.

○ 종합포털에서는 ‘장안평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를 중심으로 진행 중인 자동차산업 관련 교육 및 행사에 대한 정보와 지역산업 소식 및 자동차 상식 등의 정보도 제공한다.

○ 또한 고객지원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하기 위한 안내(가이드), 문의 및 상담 등의 메뉴를 구성한다.

□ 통합정보시스템 운영은 ‘장안평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_(주)테크노파크’에서 위탁 받아 관리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기능을 개선하고 더 많은 산업체의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 실거래와 관련한 시스템 보완과 고객 관리 서비스, 각종 협력사 편의 기능 및 수출 정보 기능 강화, 소셜/커뮤니티 기능을 추가 강화할 예정이다.

○ 향후 계속적 운영결과 모니터링과 고도화사업 등의 시스템 업그레이드로 더욱 간편하고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장안평 자동차산업, 소비자 욕구 등 축적된 데이터는 지역 내 판매·소비욕구 분석과 산업자원의 흐름파악을 가능하게 하여 사업자들이 어렵지 않게 지역산업 문제를 진단할 수 있게 한다. 이는 민·관이 함께 지역 내 산업문제를 해결하는 장을 열어주고 보다 원활한 지역산업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향후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통합정보포털의 별도 운영기구를 구성하여 지속가능한 장안평 브랜드 강화를 위한 사업을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 강맹훈 도시재생실장은 “이번 장안평 자동차산업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장안평 자동차시장이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 마켓으로서 경쟁력을 회복하고 관련 산업들의 정보가 더 많은 시민에게 알려짐으로써 장안평 중고자동차시장의 전통을 이어갔으면 좋겠다.”며 “통합정보포털을 통해 장안평이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메카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재생정책기획관 - 도시활성화과
  • 문의 2133-4652
  • 작성일 2020-03-1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