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광화문광장의 문화적 이용’시민주도 논의…온·오프 시민 발언대 운영

수정일2019-11-14

□ “각종 집회·시위, 소음이 없는 시민 휴식공간이면 좋겠습니다.” (임모씨), “조형물이면서 공연시 의자로 활용되는 다기능 시설물을 만들어주세요.”(김모씨), “마술쇼, 마임 등 공연이 펼쳐지고, 가족단위로 쉴 수 있는 공간이면 좋겠습니다.”(김모씨)이는 현재 민주주의 서울에서 ‘새로운 광화문광장이 어떤 공간이 되기를 원하는지’ 질문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이다.

○ 현재 민주주의 서울(서울시가 묻습니다)에서는 10.22부터 연말까지 ‘시민이 즐겨 찾는 광화문광장 어떤 공간이 되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시민의견을 듣고 있다.

민주주의서울 https://democracy.seoul.go.kr/front/seoulAsk/view.do?sn=185460

□ 서울시는 ‘시민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광화문광장’ 이라는 원칙 아래 다양한 소통 채널을 운영중이다. 이 일환으로 서울시와 광화문시민위원회는 ‘광장이 담아야 할 콘텐츠와 광장의 문화적 이용’에 대해 시민과 소통하기 위해 11월 26일 12시부터 4시간 동안 광화문광장에서 ‘광장문화포럼’을 개최한다.

□ 이번 포럼은 지금까지 광화문시민위원회 문화예술분과에서 논의한 ‘광장이 담아야 할 가치와 새로운 광장이 문화적 공간으로 이용되기 위한 방안’을 공유하고, 시민이 원하는 광장의 모습에 대한 의견을 듣는 자리이다.

○ 광화문시민위원회는 4개분과 50명의 전문위원과 170명의 시민참여단으로 구성되었으며, 작년 7월21일 발족하였다. 4개분과는 문화예술분과, 시민소통분과, 도시공간분과, 역사관광분과이다.

○ 문화예술분과는 발족이후 현재까지 15차례 회의를 통해 광장이 담아야 할 가치와 광장이 문화적 공간으로 이용되기 위한 인프라와 콘텐츠, 광장의 이용 기준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 “광화문광장은 이다.”를 주제로 한 이번 포럼은 3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세션의 주제마다 네모 빈칸이 주어진다. 세션별로 전문가와 시민의 발제 영상을 시청 한 후, 포럼 참가 시민은 비어진 네모 칸을 원하는 광장의 모습으로 채우며 의견을 나눈다. 주제를 네모 빈칸으로 둔 것은 시민이 직접 빈칸을 채운다는 의미도 있지만, 광장과 네모칸을 의미하는 ‘Square’의 중의적 의미도 담겨있다.

○ 세션1에서는 새로운 광화문광장이 문화적 공간으로 조성되기 위해 갖춰야 할 공간과 시설물에 대해서, 세션 2에서는 광장 이용 기준과 문화콘텐츠에 대해 논의한다. 마지막 3세션에서는 미래세대를 위해 광장이 담아야 할 가치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구 분 주 제 내 용
오프닝 및 등록 11:00~12:00
세션1
12:00~13:00
광화문광장, 우리는 ㅁㅁㅁ 를 희망한다 【비움과 채움의 공간】
물리적 공간으로 광화문광장 조성
시민의 문화적 실천에 의한‘채움’
세션2
13:00~14:00
광화문광장에서, 나는 ㅁㅁㅁ 를 하고 싶다 【일상과 일탈】
광장의 일상적인 여유와 휴식공간
광장이용에 대한 시민사회의 규칙과 기준
세션3
14:00~15:00
광화문광장은, 아이들에게 ㅁㅁㅁ 이어야 한다. 【현재와 미래】
미래세대를 위한 광장 조성을 위해 필요한 것
세션4
15:00~16:00
종합토론  

□ 서울시는 포럼 개최 전 온·오프라인으로 시민발언대를 운영해 보다 폭넓고 다양한 시민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또한, 시민발언대에서 공감을 많이 얻은 시민은 포럼 발제자로 선정하여 시민주도의 포럼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 현장 시민발언대는 11.18(월) ~ 11.22(금) 5일간 광화문광장 해치마당에서 운영되고, 온라인 발언대는 11.13(수) ~ 11.22(금) 10일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화문광장 홈페이지 등을 통해 운영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검색창에 #광화문광장은ㅁ다 #온라인시민발언대를 검색하면 의견을 남길 수 있다.

○ 현장시민발언대 : 11.18(월) ~ 11.22(금) 11:00 ~ 20:00

○ 온라인시민발언대 : http://www.facebook.com/NewGwanghwamunSquare/ , 검색어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검색어 : #광화문광장은ㅁ다 #온라인시민발언대 #광장으로따라와 #내안에광화문광장있다 #서울 #소통, #NewGwanghwamunSquare

□ 또한, 현장 시민발언대 운영기간에는 광화문 SNS 사진공모전 입상작 28점도 해치마당 입구에 전시하여 볼거리를 풍성하게 할 예정이다. SNS사진 공모전 입상작은 광화문광장 홈페이지에서도 만날 수 있다.

○ 광화문광장 SNS 사진 공모전(대상1, 최우수상2, 우수상5, 장려상 20명)

- 응모기간 : 8.21.(수) ~ 9.20.(금)을 통해 213작품 신청

- 전문심사로 28개 작품 선정 후 온라인 투표(10.10,목 ~ 10.18,금)로 순위선정

□ 광화문시민위원회 문화예술분과 이동연 위원장은 “새로운 광화문광장이 진정한 시민중심 광장이 되기 위해서는, 광장이 담아야 할 콘텐츠와 광장 이용기준 등을 시민이 직접 만들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이는 광장의 물리적 조성보다 선행돼야 하고, 이를 기반으로 광장이 어떻게 조성될지 그림이 그려져야 한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광화문광장추진단 - 광화문광장기획반
  • 문의 2133-7715
  • 작성일 2019-11-1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