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BBP 국제 컨퍼런스 서울의 도시계획 해법을 말한다

수정일2015-03-17

 

□ 서울시는 세계 도시별 사례와 최근 도시계획 동향을 알 수 있는 ‘BBP 국제 컨퍼런스’가3.12(목)~3.15(일) 서울시청 다목적홀(8층)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 국제도시계획가협회(ISOCARP, International Society of City and Regional Planners) 에서 주최하는 ‘BBP 국제 컨퍼런스’는 세계 각국 50여명 도시계획분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국제 도시 계획의 담론을 나눈다. 각국 도시별계획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 제공뿐만 아니라, 서울시현안 문제인 세운상가군의 해결방안을 집중 논의하게 된다.

  • 국제도시계획가협회(ISOCARP, International Society of Cityand Regional Planners) 밀리차 바예치 브로코비치(Milica Bajic Brkovic) 협회장과 릭 스티븐스(Ric Stephens) 차기 협회장등 국외 도시계획·건축 전문가 30여명과 국내 저명한 석학들이 참여하는본 행사는 전문성과 다양성을 더하였다.

국제도시계획가협회 (ISOCARP, International Society of City and Regional Planners)
• 네덜란드 헤이그 소재 국제기구 · 1965년 설립(작년도 50주년), 80개국·700여 회원 활동 중
• UN, UNCHS, 유럽평의회(Council of Europe)으로부터 공인받은 UNESCO의 공식자문협회

  

□ 12일(목) 심포지엄은 각국 15명의 연사로부터 도시 계획 전반에 걸쳐영감을 주는발표자리가 펼쳐진다. 승효상 총괄건축가와 밀리차 바예치 브로코비치(Milica Bajic Brkovic) ISOCARP 협회장의기조연설로 시작된다.

  • 승효상 총괄건축가는 ‘메가시티에서 메타시티로’ 밀리차 바예치 브로코비치 협희장은 ‘문화, 장소를 지속가능하게 하는 원동력! 생각을 현실로 나타내다’를 주제로 연설한다.

  

□ ‘도시계획을 재구성하자’, ‘세운 이야기’, ‘다른 도시들에서배우다’ 3가지 세션으로 나누어서 전문가 토론회가 진행된다.

  • ‘도시계획을 재구성하자’에서는 전면철거후 개발이라는 성장위주의 방식에서 지역 특유의역사와 장소적 의미 및 주거권 등 종합적으로 재고해야 하는 새로운도시개발 국면을 이야기한다. 
  • 두 번째 세션에서는 세운상가를 삶의 터로 삼아온 주민, 소상공인뿐만 아니라서울시민을 위한 세운이 지닌 역사, 사회, 문화적 층위를 발표하며대안적 접근을 화두로 던진다. 
  • 마지막으로 세계 각 도시별 도시계획 실무자와 학자들이 그들의 경험을 나누며, 앞으로 서울이 지향해야 할 지속가능한 도시에대한 고찰의 시간을 갖는다.

 

※ 심포지엄 진행 순서 (3.12,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

시 간

내 용

비 고

10:20~10:50

(각 15분)

(30’)

기조연설

- 기조연설 1 : 메가시티에서 메타시티로

- 기조연설 2 : 문화, 장소를 지속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생각을 현실로 나타내다.

 

· 승효상 총괄건축가

· ISOCARP 협회장

 

11:00~12:20

(각 15분, 토론 20분)

(80’)

세션 1 : 도시계획을 재구성하자

- 발표 1 : 로프트 도시

- 발표 2 : 회복력 있는 도시, 그 이상을 넘어

- 발표 3 : 생산적인 공통의 기반을 위한 가치발견

- 발표 4 : 무명의 도시에서 사람의 도시로

- 토 론

Charlotte M-Barthes 조교수

·Kees Christiaanse교수

·Zef Hemel 교수

·JörgStollmann교수

·김기호 교수

 

12:20~14:00

(100’)

중 식

 

14:00~15:30

(각 15분, 토론 30분)

(90’)

세션 2 : 세운 이야기

- 발표 1 : 세운상가에 대한 역사적, 도시적 평가

- 발표 2 : 서울 전통적 산업클러스터의 도시적 전환

- 발표 3 : 세운상가 2030

- 발표 4 : 세운상가의 도시재생과 문화경제의 역학

- 토 론

이영범 교수

·안창모 교수

·Blaž Križnik 조교수

·이충기 교수

·이동연 교수

 

15:30~15:50

(20’)

휴 식

 

15:50~17:20

(각 15분, 토론 30분)

(90’)

세션 3 : 다른 도시들에서 배우다

- 발표 1 : 도시를 사랑하는 방법

- 발표 2 : 큰 계획에서 작은 걸림들로

- 발표 3 : 오래된 타이페이에 대한 새로운 자세

- 발표 4 : 회복력있는 도시를 위해

- 토 론

Christian Salewski 조교수

·Andries Geerse 대표

·W. Korthals Altes 교수

·Shengming Wu대표

·Pat Conaty 연구원

 

□ 특히, 3.13일(금)~3.15(일) 2박 3일기간 진행되는 워크숍은 7개 분임별 각10명 이내 국내·외 전문가들로 구성한다. 분임별로 세운상가 개발 문제를 심도 있게 토론한다.

  •  7개 논의 과제는 ① 실속있는 개발과정 ② 살아나라, 지역비즈니스 ③ 시간을 잇는 도시개발 ④ 알뜰살뜰 벌어쓰는 개발 파이낸싱 ⑤ 멀리보는 유연한 도시전략⑥ 공익을 지키리 ⑦ 신나는 도시공간 만들기이다. 
  • 주요 논의내용은 기존 개발사업에서 중요시한 사업성과 개발결과에서 주민과함께하는 개발과정, 세운상가 지역산업을 위한 경쟁력 강화 방안 및 여건변화를 고려한 유연한 도시전략 수립 등으로 세운상가를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하여 집중 토론한다.

 

□ 이밖에도 3.12(목)~3.22(일)기간 본 행사의 특징중 하나인 전시회도 서울시청 시민청 갤러리(지하1층)에서 만나 볼 수 있다.

  • ‘아시아 선진 도시들의 성장과 그 이면 : 서울, 싱가폴, 대만, 홍콩, 도쿄’ 전시회에서는 고속성장 이후 아시아 도시들이 직면한 저성장시대 도시변화와 도전 과제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 아울러, 도시별 간이 부스운영을 통해 판넬전시, 모형배치 및 영상물등을 상영하며, 각 도시(서울, 싱가폴, 대만, 홍콩, 도쿄)의 현재를 진단해 본다.

 

□이번 컨퍼런스는 일반시민, 전문가, 학계 등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사전 등록 등은 홈페이지(www.facebook.com/beyondbigplans)를통해 3.11(수)까지 신청할 수 있다.

 

□ 류훈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이번 국제컨퍼런스를 통해 세계적 도시계획 흐름을 공유하고 현재 저성장시대 도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아울러 국제컨퍼런스 개최 계기로 국제적 도시계획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서울이 앞으로 세계적인 도시로써 한 단계 더 도약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계획과
  • 문의 2133-8319
  • 작성일 2015-03-0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