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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호선 지상구간 지하화 타당성 조사 착수

담당부서
시설계획과
문의
2133-8415
수정일
2015.03.10

□ 서울시가 도시의 단절, 토지이용 효율 저해 등 지역균형 발전과 도시성장의 걸림돌로 인식되고 있는 도시철도(2호선) 지상구간의 지하화에대한 시 차원의 정책 방향 구상에 본격 착수한다.

□ 그 시작으로, 시는 지하철 2호선 지상구간 13개역 총 18.9km에 대한 「지하철2호선 지상구간 지하화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를 시행한다. 지난 '75년 지하철 2호선 구상 당시 해당 구간을 고가철도 방식으로 건설하기로 결정한지 40년 만이다.

○ 서울시내 지상·고가 철도는 9개 노선(13개 구간) 총 81.9km로, 경부선, 경원선, 경인선 등 국철구간의 경우 중앙정부의 의지가 중요한 만큼, 시가 관리하는 도시철도 중 2호선 구간에 대해 우선 시범적으로 지하화 타당성 조사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 중심시가지를 통과하는 2호선 구간은 철도 구조물로 인한 도시 경관저해, 소음·진동으로 인한 민원이 3, 4, 7호선에 비해 많은 편.

※ 서울시내 지상·고가 철도 9개 노선(13개 구간) 총 81.9km

구 분

노 선 명

지상통과구간

거리(km)

국 철

경 부 선

서울역~석수

19.2

경 인 선

구로~온수

6.1

경 원 선

청량리~도봉산

13.4

중 앙 선

청량리~양원

7.2

경 춘 선

망우~신내

3.0

도시철도

지하철2호선

순환선 3구간 및 성수지선

18.9

지하철3호선

금호~압구정

3.8

지하철4호선

창동~당고개, 동작~이촌

8.3 (4.9/3.4)

지하철7호선

청담~건대입구

2.0

 

 

 

81.9

□ 대상은 ▴한양대역~잠실역(8.02km)▴신도림역~신림역(4.82km)▴신답역~성수역(3.57km) ▴영등포구청역~합정역(2.5km), 총 18.9km구간이다.

□ 시는 이번 타당성 조사를 통해 교통 및 환경적 편익과 경제적·도시재생적 측면에서 파급효과를 예측하고, 이를 통해 지하화에 대한 당위성과 가능성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 시는 4월 중으로 용역(~'16년 7월)에 착수, 연구 기본방향에 따라 ▴지상통과에 따른 문제점 분석 ▴지하화 기본구상 ▴기술적·경제성 분석 및 사업추진방안 ▴시공성 ▴지역주민의 접근성 ▴민원발생 최소화 ▴구간별 사업우선순위 등을 검토하게 된다.

□ 시는 연구의 내실화를 위해 진행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관련 학계, 자치구, 서울메트로, 시 내부 관련 부서 간 협력적 관계를 구축해 주변 지역을 포괄하는 통합적 도시재생전략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 한편, 시는 '75년 당시 한국과학기술연구소(현 과학기술연구원)에 지하철 2호선에 대한 기술·타당성 조사를 의뢰, 지하화 당위성과 기술력 부족, 건설비용 감축 등을 위해 일부 구간에 고가철도 방식 건설을 결정한 바 있다.

○ 이는 당시 영등포, 영동, 잠실 3개 거점을 연결하는 순환전철을 건설해 인구의 강북 집중을 해소하는 '3핵 도시 구조' 구상에 따른것이다. 당시 결정된 구간은 ▴신대방~대림역(3개역) ▴한강근처의 당산역 ▴한양대~잠실역(7개역)이다.

□ 류훈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이번 「지하철2호선 지상구간 지하화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는 지상구간의 지하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잠재적 이용 가치를 확인하고 사업 추진 가능성을 모색해보기 위한 것”이라며 “주변 지역과의 통합적 도시재생 전략 및 사회적 합의 과정을거쳐 도시철도 지하화에 대한 정책방향을 구상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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